[사회복지] 청각장애의 교육과 고용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30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청각장애의 교육과 고용전략에 대하여
상세하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방문자 여러분의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으시고
모든일 만사형통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장. 청각장애의 정의
2장. 청각장애의 원인
1) 귀의 구조
2) 청각장애의 원인
3) 귀의 구조 손상에 따른 청각장애 유형 분류
4) 청력의 측정
3장. 청각 생리
1) 청기의 구조
2) 청기의 기능
4장. 청각장애의 특성
1) 말과 언어의 발달
2) 사회-정서적 발달
3) 청각장애인의 사회와 문화
5장. 청각장애아동의 교육 - 구화적 접근
1. 구화적 접근
3) 발화훈련
4) 독화훈련
6장. 청각장애 아동 교육의 발전 과정
1. 청각장애 아동 교육의 원년
2. 특수교육 진흥법의 제정과 개정
3. 특수교육 교사의 양성과 자격제도
4. 언어교육의 변천
7장. 청각장애 아동 교육의 궁금점
1) 청각장애 진단을 받은 후, 어떻게 교육을 시작해야 하나요?
2) 청각장애 아동은 어떤 교육을 받나요?
3) 청각장애 아동이 말(구화)을 배우는 데에 영향을 주는 것들은 무엇인가요?
4) 어린 아동의 언어지도는 어떻게 해야하나요?
5) 수화는 어떤 것인가요?
6) 청각장애 아동도 일반 유치원이나 일반 학교에 갈 수 있나요?
7) 일반 유치원이나 일반 학교로의 통합은 어떻게 결정하나요?
8) 청각장애 아동의 상급학교 진학과 직업교육은 어떻게 되나요?
9) 청각장애 아동이 커서 말(구화)로 일반인들과 의사소통을 할 수 있을까요
8장 읽기 지도
1. 읽기의 일반 개념
(1) 읽기의 정의 (2) 읽기와 인지
(3) 읽기 모형
2. 청각장애 아동의 일기 특성
(1) 읽기 수준 (2) 어휘
(3) 통사 (4) 비유 언어
(5) 담화
3. 청각장애 아동의 읽기 지도 이론
(1) 읽기와 읽기 지도의 중요성
(2) 읽기 지도 시의 주의점
(3) 읽기 지도 방법
9장 쓰기 지도
1. 쓰기의 일반 개념
(1) 쓰기의 정의
(2) 쓰기와 언어 발달
(3) 쓰기 모형
2. 청각장애 아동의 쓰기 특성
(1) 표현 (2) 어휘 (3) 통사
3. 청각장애 아동의 쓰기 지도 이론
(1) 쓰기와 쓰기 지도의 의의
(2) 쓰기 지도 시 주의점
4. 청각장애 아동의 쓰기 지도 방법
10장 수화와 지화
1. 수화
(1) 수화의 기호 구성 방법 (2) 수화의 화소
(3) 수화의 문법 (4) 수화의 획득
(5) 수화의 통문화성
2. 지화
3. 한글식 수화
(1) 문장의 표현 방법 (2) 조사 (3) 어미
11장. 청각장애 대학생의 실태와 제문제
1. 청각장애 대학생의 실태
2. 청각장애 대학생의 교육과 취업과의 관계 문제
3. 청각장애 대학생의 학습권 보장과 고용 문제
12장. 고학력 청각장애인의 고용촉진의 전략
1. 고학력 청각장애인의 고용촉진 전제
1) 통합고등교육의 개념 정립
2) 유니버설디자인의 통합교육과정 개발
3) 장애유형별 프로그램 개발 및 시행
4) 통합교과과정 컨텐츠화
5) 통합고등교육과 고용연계 시스템 구축
2. 고학력 청각 장애인 고용전략
1) 대학 내 직업진로개발 설치 및 산․학․관 연관 체계 구축
2) 청각장애 학생과 전문가 동반 창업보육센터 설립 및 운영
3) 청각장애인 전용 다수고용사업장 설치 및 운영
13장. 나의 의견

Ⅲ. 결론

본문내용
3장. 청각 생리
1) 청기의 구조
외이의 구조// 외부로부터 전달되는 음이 청기에 맨 처음 와 닿는 부분이다. 외이는 이개와 외이도로 구성 되며 이개는 연골로 되어 있으며 집음 기능을 하나. 그 역할은 크지 않다. 또 외이도는 외부로부터 이물질이 침입하는 것을 막는 방어 작용과 공명기의 역할을 한다. 중이의 구조// 소리를 고체 진동으로 바꾸어 내이의 임파액으로 전달하는 기능이며 고막, 고실, 이소골, 내이근, 이관 및 유양돌기로 이루어져 있으며 측두골 내에 들어 있다. 고막: 외이도와 고실사이에 있는 얇은 막이며 가로 9-10㎜,세로 8-9㎜의 쿠기에 두께는 약 0.1㎜의 타원형으로 100㎜Hg의 압력에도 견딜 수 있는 탄력성이 있다. 이 고막은 공기의 진동에 비례하여 진동하고 그 진동을 중이의 이소골에 전달한다. 이소골: 고실내의 추골(망치뼈), 침골(모로뼈), 등 골(등자뼈의 작은 뼈를 이소골 이라한다 이내근: 고막 장근과 등골근으로 구성, 강한 음에 반사적으로 수축하여 내이를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이관: 고실과 비인강 사이에 있는 관으로 고실의 환기 통로 역할을 한다. 또 중이강의 분비액을 비인강으로 배출되도록 하는 통로 역할을 한다. 측두골: 두개골의 청기, 즉 외이, 중이, 내이와 청신경이 위치하고 있는 뼈로서 추체부, 인부, 고실부 및 유양돌기불고 구성되어 있다. 내이의 구조// 내이는 측두골 추체부에 위치하고, 와우, 전정, 반규관의 3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내이는 그 형태와 구조가 복잡하여 미로라고도하며, 미로는 전정창 또는 난원창 및 와우창 또는 정원창에 의하여 고실과 연결되며, 내이도 전정도수관 및 와우소관에 의하여 후두와 통한다. 와우: 와우는 2.75회전의 관으로 기저부의 직경이 9㎜, 높이는 5㎜ 정도며, 외계를 싸고 있는 골성관과 막으로 덮여 있는 막성관으로 3개의 층으로 분리되어 전정계, 중앙계, 고실계 등이 있다.
Corti: 소음성 난청이나 약물 둥독성 난청과 같은 감각신경성 난청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기관으로 중앙계와 고실계의 경계를 우루는 기저막 위에 위치하며, 한 줄의 내유모세포와 3줄의 외유모세포로 이루어져 있다.
참고문헌
김종인(2002), 지식정보사회에 있어서 청각장애인 직업재활 및 고용정책 발전방안, 청각장애인고용촉진세미나
김종인(2003), 지식정보사회에서의 농인 고등교육 발전방안, 한국수화학회
강용주(2003), 대학재학장애인실태조사, 장애인고용 제49권 가을호
변강석(한국농아대학생연합회 회장)
사회복지법인 한국청각장애인복지회 청음회관(2000), 청각장애인복지
Lehr. D. H & Brown. F(1996), People with Disabilities who challenge the system. paul H. Brookes publishing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애인 복지사업을 위한 정부(보건복지부)의 시책과 지방자치단체의 복지시책
  • 장애인 중 무학자인 경우는 29.1%로 전체적으로 학력수준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것이 장애로 인한 교육기회에 접근도를 낮추는데 기여한 것이지는 추후 심층 분석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 Appendix. 표 2 참조장애인복지의 기본목표는 장애인의 완전한 사회참여와 평등을 보장하는 것이며, 이를 달성하기 위한 기본정책 추진방향으로는 ① 장애인복지정책의 장기 전략을 수립하여 2천년대의 복지수요를 예측하고 사회의 급변에 따른 복지수요에

  • [가족복지] 장애인가족
  • 장애의 정의우리나라의 장애에 대한 정의는 관련법에 따라 상이하다. 장애와 관련된 법에는 장애인복지법, 고용촉진 및 직업재활법, 특수교육진흥법, 편의증진에 관한 법률 등의 주요법과 함께 산업재해보상법, 국민연금법, 국가유공자예우 등에 관한 법률 등을 합하여 약 13여 가지의 관련법이 있다.장애인에 대한 기본법이라고 할 수 있는 장애인복지법에서는 ‘장애인은 신체적 ․ 정신적 장애로 인하여 장기간에 걸쳐 일상생활 또는 사회생활에

  • 주요 장애인 복지 시책
  • 장애인 복지 시책I. 서론1. 장애의 개념 및 정의1) 장애인 일반적 개념2) 사회적 장애3) 장애복지의 정의와 성격4) 우리나라 장애인 현황 및 실태 장애인 출현율의 국제 비교 (단위%)2. 장애인 복지의 성립1) 장애인 복지의 대상2) 장애인 복지 서비스3) 장애인 복지 사업의 의의4) 장애인 복지의 특징3. 장애의 유형과 특선(1) 지체장애(2) 시각장애(3) 청각장애(4) 음성-언어장애(5) 정신지체II. 장애인 복지의 실태1. 장애인 복지 시설1) 장애

  • [장애인복지론] 가상의 복지사무소 -성인 뇌성마비 장애인을 중심으로
  • 복지법을 비롯하여 고용촉진이나 편의증진, 특수교육에 관한 법률들이 제정되었으며 최근에는 줄기찬 장애운동의 결과로 교통약자의이동편의증진법이 제정되어 2006년 시행을 앞두고 있다. 한편 장애인복지관을 비롯한 공급주체의 양적 증가로 다양한 서비스가 제공되기 시작하였다. 하지만 여전히 물적, 인적 자원이 매우 부족하고, 서비스가 무분별하게 제공되어 그 질이 높지 않다. 또한 서비스가 여전히 시설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지역사회

  • [장애인복지] 장애인복지의 현황과 외국의 장애인복지제도 및 우리나라 장애인복지 정책의 과제 분석
  • 장애인복지제도 및 우리나라 장애인복지 정책의 과제 분석Ⅰ. 서론Ⅱ. 장애인의 개념Ⅲ. 장애인복지의 이념Ⅳ. 장애인의 범주1. 지체장애인2. 뇌병변장애인3. 시각장애인4. 청각장애인5. 언어장애인6. 정신지체인7. 발달장애인8. 정신장애인9. 신장장애인10. 심장장애인Ⅴ. 장애인복지의 발달배경Ⅵ. 장애인복지시책의 기본방향Ⅶ. 우리나라 장애인의 현실과 장애인복지의 현황1. 장애인의 현실1) 소득2) 고용상태3) 교육4) 의료보장 및 보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