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는 타당한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29 / 2019.12.24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심리학입문 과제였습니다.
본문내용
ERICSON의 이론을 보면 먼저 근면성과 열등감을 형성하게 되는 7세에서 12세 사이의 아동은 처음으로 가족에서 학교라는 사회적 기관에 들어가게 되고 그로인해 자신의 또래들과 자주 접하게 된다. 그들은 이때부터 사회에 의하여 성인과 같은 기능을 담당할 수 있도록 무엇인가 요구를 받게 되고 여기서 그들에게 주어진 일을 성실히 하는 것으로 근면성을 기르게 된다. 그러나 그들에게 맡겨진 일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고 그리하여 다른 친구들에 비해서 뒤떨어지게 되면 그들은 열등감을 가지게 된다. 물론 이는 맞는 말이다. 이 시기에 근면성을 기르는 것은 아주 중요하고 열등감을 가지지 않도록 아이에게 늘 관심과 보살핌을 필요로 하는 것은 지극히 당연하다. 그런데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성격심리학] 영화 러브 액츄얼리를 통해서 본 사례분석
  • 심리검사이다.5. MMTIC-MMTIC는 어린이 MBTI로써, MBTI처럼 C.G.Jung의 심리유형이론에 근거하여 1990년 미국의 C.Meisgeier 박사와 E.Murphy 박사에 의해 개발되었다.참고문헌-성격심리학, L.A. 젤리심리학, 정민사, 1999, 이수원 저.인간심리의 이해, 교육과학사, 2000, 우종하 저.성격심리학, 법문사, 2002, 민경환 저. 목차.Ⅰ. 성격 심리학이란 무엇인가?Ⅱ. 성격이론Ⅲ. 영화를 통해서 본 사례분석(러브 액츄얼리)Ⅳ.

  • Erikson의 자아심리이론
  • < 목 차 >Ⅰ. Erikson의 생애Ⅱ. 에릭슨의 주요 개념1. 자아2. 자아정체감3. 점성원칙4. 심리사회적 발달(사회 상호작용)5. 위기 Ⅲ. 자아 발달이론의 8단계1. 유아기(신뢰감:불신감 = 희망:공포)2. 초기아동기(자율성:수치심 = 의지:강박증)3. 유희기 (주도성:죄의식 = 목적: 목적부재)4. 학령기 (근면성:열등감 = 자신감의 능력 : 무력감)5. 청소년기 (자아정체감:역할혼란 = 성실성:거부)6. 성인초기 (친밀감:고립 = 사랑:배척)7. 중장년기 (생산성:침체 =

  • 현대심리학의 영향을 받은 현대적 놀이이론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발달학적이며 심리학적인 견해를 가지고 피력하고 있으나, 각 이론에서 강조하고 접근하고 있는 측면은 서로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어떤 이론은 유아의 정서적 발달에 있어서의 놀이의 기능에 초점(Freud, Erikson)을 맞추고 있거나 혹은 물리적-동기적 측면에 초점(Berlyne, Ellis)을 맞추고 있는 이론이 있는 반면, 놀이와 인지-상징적 측면과의 관계에 초점(Piaget, Vygotsky)을 맞추고 있는 이론도 있다. 참고문헌김지영 외(2014), 영유아놀이지도, 교육아카데미

  • [교육심리학 공통]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교육심리학 공통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도덕성과 도덕성 발달1) 도덕성의 개념(1) 개념(2) 도덕성 교육2) 도덕성 발달이론(1) 사회학습이론 (2) 정신분석이론(3)

  • [교육심리학 공통]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방통대 간호학과 4학년 교육심리학 공통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도덕성과 도덕성 발달이론1) 도덕성의 개념(1) 개념(2) 도덕성 발달(3) 도덕지능(MQ)2) 도덕성 발달이론(1) 사회학습이론(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