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학습장애(Learning Disorder)의 진단과 치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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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학습장애(Learning Disorder)의 진단과 치료에 대하여
상세하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방문자 여러분의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으시고
모든일 만사형통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학습장애의 정의
① 읽기 장애
② 수학학습 장애
③ 쓰기장애
1) 비교적 최근에 인식되고 분류되기 시작한 학습장애
2) 1800년대 유럽에서부터 학습장애에 대한 개념 출발.
3) 최근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학습장애 정의
2. 학습장애 여부 진단
1) 읽기장애 2) 산술장애 3) 쓰기 장애
4) 학습장애 진단검사
(1) 읽기장애 (2) 쓰기장애
(3) 산수장애 (4) 기타 학습장애
3. 학습장애의 원인
1) 생물학적 요인
2) 유전적 요인
3) 환경적 요인
4. 학습장애의 특성
1) 학업 성취
2) 사회-정서적 특성
3) 주의집중 및 과잉행동
4) 지각장애
5) 인지 및 기억력
6) 동기와 귀인
5. 학습장애 아동의 문제
1) 기본적 심리과정의 문제
① 주의장애 ② 기억장애
③ 지각장애 ④ 음성언어장애
2) 학습에서의 문제
6. 학습장애아들이 성공적으로 삶을 살아가기 위한 방법
7. 치료방법 (Treatment)
① 의학적 치료
② 인지-행동치료
③ 특수교육적 접근
8. 학습 장애 아동의 상담 지도 사례
1) 사례1> 주의가 산만하여 공부할 때 손발을 가만두지 못해요
2) 사례2>수학를 풀 때 실수를 많이 하고 학습태도가 산만합니다.
3) 사례3>자기 물건을 잘 챙기지 못하고 정리정돈이 어렵습니다.
9. 학습장애의 진단과 치료
1) 읽기장애
(1) 역학 (2) 원인
(3) 임상양상 (4) 진단
(5) 경과 및 예후
(6) 치료
2) 산술장애
(1) 역학 (2) 원인
(3) 임상양상 (4) 진단
(5) 경과 및 예후
(6) 치료
3) 표현성 쓰기장애
(1) 역학 (2) 원인
(3) 임상양상 (4) 진단
(5) 경과 및 예후 (6) 치료
4) 기타 학습장애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초등학교에서는 학업의 기본적인 기술이 습득되는 과정으로 학생들의 읽기 능력은 학교 교육과정에서 제시되는 많은 과제 수행에 직접,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며 학업 성취도의 증진과 직결되어 중요하다(이은림, 1994). 그러나 일반교사들은 장애학생을 위한 필요한 교수를 제공하는 기술적인 측면이 부족한 실정이므로 장애학생들은 일반학급에 통합되어도 수업에 어려움을 느끼고 과제를 수행하기 위하여 교사나 또래의 도움이 필요하게 된다. 또 학습장애 학생들 대부분은 낮은 과제수행능력을 보이고, 교사의 지시에 따라서 학습과제를 수행하는 경우가 많아 학급에서 교사는 장애학생의 참여를 이끌어내고 학생들의 학습을 향상시킬 수 있는 다양한 교수방법을 확립시키는 것이 요구된다. 장애학생들은 독립적인 학습습관이 부족하고,독립적으로 학습해야 하는 기간동안 과제를 수행하지 못해서 특수학급과 통합학급에서 종종 문제를 일으킨다. 교사나 성인 중심이 주체가 되는 교수전략에서 탈피하여 좀 더 장애학생 스스로 학습의 주체가 될 필요성이 부각되면서 근래에는 초인지 행동적 교수방법으로서 자기관리 중재 전략을 많이 사용하고 있다. 자기관리 중재전략은 자기감독, 자기평가, 자기강화, 목표 세우기 등의 개별적 전략들로 구성되어 있다. 자기관리 전략중의 하나인 자기감독이란 장애학생이 본인 스스로 행동발생을 관찰, 기록하는 것으로써, 목표 행동의 결과를 개인이 평가하고 기록하는 방법이다. 또한 자기 스스로 자신의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으므로 다른 행동이나 환경으로의 일반화를 촉진시킬 수도 있다. 자기감독은 목표행동에 대한 인식이 수행에 영향을 미친다는 가정을 바탕으로 하며, 학생들은 자기감독을 통해 행동을 조절하는 방법을 스스로 가르침으로써 자신의 행동에서 독립적인 반응이 증가하게 되고, 학생 스스로 과제지향적 행동을 반복 점검하여 과제지향 행동의 발생을 증진시키는 방법이기도 하다. 궁극적인 학습의 목적은 학습자의 지적, 정의적, 심동적 영역 전반에 대하여 의도적이고 바람직한 변화를 가져오는 데 있다. 이런 변화의 전제조건은 이질적인 능력차이를 보이는 학습자 개개인의 수준에 맞게 학습지도를 해야 한다는 것이다. 수준별 교육을 표방하는 제 7차 교육과정이 도입된 지 여러 해가 지났지만 아직 현장에서는 학습자들의 다양한 욕구와 개인차를 고려하지 않고 정해진 시간 안에 동일 수준의 자료를 가지고 일률적으로 지도하는 예가 많아 학습자에게 있어 전 영역에 바람직한 변화를 가져오는 데 저해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참고문헌
참고자료

김대성(1999). 학습장애 학생의 독해전략 훈련효과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원광대학교 대학원.
김동일(1999). 인지학습의 교육적 적용: 학습장애 학생을 위한 상위인지전략 교수. 인천교대「교육논총」. vol. 16. 187∼206.
김영순(1995). 독해전략훈련이 학습장애아의 독해력과 읽기 인식에 미치는 효과. 석사
학위논문. 대구대학교 교육대학원.
김영채(1991). 학습과 사고의 전략. 서울: 교육과학사.
김영채(1996). 사고와 문제해결 심리학. 서울: 박영사
김윤옥(1995). 학습장애를 가진 학생들을 위한 학습전략 개발의 지침 및 실제. 특수교육학회지, 16(1). 189∼204.
김윤옥(1999). 학습장애 학생을 위한 시험전략. 서울: 교육과학사.
김윤옥(2000). 학습장애 학생을 위한 교수-학습 전략. 서울: 교육과학사.
김윤옥 외(2001). 수준별 교육을 위한 읽기진단검사. 서울: 도서출판 특수교육.
김종순(1995). 학습전략과 상위인지와의 관계 분석 연구. 교육학 연구, 33(3). 85∼106.
노희정(2001). 사회과 교육에서의 메타인지 전략을 활용한 자기 주도적 학습프로그램의 효과. 석사학위논문.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http://cafe.daum.net/do92
사음초등학교 교사 김성미
민성길, 최신정신의학(대표저자 연세대 의과대학 정신과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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