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사회학] 결혼과 가족 <가족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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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가족에 대해 질문하기
1. 가족은 어떻게 변해 왔는가?
2. 가부장제는 가족을 이해하는데 적합한가?
3. 가족이란 무엇인가? 가족은 보편적인가?
4. 사람들은 왜 결혼하는가?
5. 사람들은 왜 자녀를 갖는가?
6. 여성의 일은 왜 끝이 없는가?
7. 국가: 가족 연대의 창조자인가 파괴자인가?
8. 가족은 위기상태에 처해 있는가?
-서평하기-
본문내용
다양한 유형의 가족이 존재한다는 의미에서 가족(the family)은 없고 가족들(families)만 존재한다는 것일까? 궁금해지기 시작했다. 나는 사회학도이다. 사회학이 내게 준 것은 사회를 바라보는 시각을 주었다. 하지만 지금까지 가족에 대한 사회학의 지침은 없었다. 가족문제까지 사회학에서 다뤄야한다고 생각해 본적은 없었다. 왜냐하면 가족이라는 주제는 사회학이라는 원시안적이고 거시적인 학문에게는 어울리지 않은 나만의 고정관념 때문인지도 모르겠다. 따라서 이런 나의 반응은 어찌 보면 당연한 것일지도 모르겠다. 아니, 이 책을 읽는 사람이라면 이 주제 앞에 황당함을 겪을 것이라 생각한다. 하지만 곰곰이 생각해보면 가족은 사회의 첫 시작이며 기반이라는 사실은 자명하다. 그렇다 이 책은 내게 실망을 주지 않았다. 단지 상투적인 이야기와 지루한 여성학 차원에서 떠나 사회학적이고 쉽게 이해할 수 있게 만들어 졌기 때문이다. 영국의 여성 사회 비평가인 다이애나 기틴스(Diana Gittins)는 가족을 논쟁적으로 정치적 쟁점에서 볼 필요가 있다고 말한다. 또한, 이러한 정치적 쟁점은 지배집단이 만들어낸 가부장적 이데올로기적 틀이며, 오늘날 그 틀의 해체를 두려워하는 것은 지배집단의 의식에 자리잡아 있다고 말한다. 그는󰡒가족은 없다󰡓라고 주장하면서 가족 이데올로기를 해부하고 있다. 그는 가족이라는 이데올로기를 폐기하면 가족이 위기에 처해 있다는 생각을 버릴 수 있고, 사회문제와 사회위기의 실상을 더 잘 드러낼 수 있을 것이라고 보았다. 또한 󰡒가족이라는 이데올로기가 없으면 사람들은 결혼과 자녀양육으로부터 많은 것을 기대하지도 않을 것이며 환멸도 덜 느끼게 되고, 사람들은 다양한 방식으로 가족이라는 틀을 벗어나서 다른 사람들을 서로 도우면서 살아갈 것이다. 그렇게 되었더라면 근대 산업사회와 그 정치체계는 매우 달랐을 것이며, 남․여, 어른․아이들은 좀더 평등하고 서로 배려하는 방향으로 나갔을 것이다󰡓라고 주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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