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 ADHD(주의력결핍 과다행동장애)의 치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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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ADHD(주의력결핍 과다행동장애)의 치료에 대하여
상세하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방문자 여러분의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으시고
모든일 만사형통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주의력결핍과다행동장애
2. ADHD(주의력결핍-과잉행동 장애)의 원인
1) 유전적 요인 2) 신경학적 요인 3) 사회심리적 요인
4) 독성물질 5) 환경적인 요인 6) 정서적 요인
7) 기초학습 능력부족
3. ADHD의 동반질환 ( Comorbid Disorders)
1) 학습 장애 2) 품행장애 3) 우울증
4) 틱(Tics)장애/뚜레증후군 5) 양극성 장애 6) 수면장애
4. ADHD(주의력결핍 과다행동장애)와 사회성의 연관관계
1) ADHD와 사회성 2) ADHD환자들의 특징
5. ADHD의 특징과 증상
1) 특징
2) 증상
(1) 과잉행동(2) 주의산만
(3) 충동성(4)구체적인 증상
6. 학습부진 아동이 겪는 어려움들
1) 주의집중의 어려움 2) 시-지각 능력의 결함
3) 기억능력 4) 독해전략의 부족
5) 철자쓰기의 어려움 6) 작문의 어려움
7) 수리능력의 어려움 8) 대인관계의 어려움
7. ADHD 치료 방법
1)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해 진단 준거
2) 치료(Treatment) 3) 약물치료(pharmacotherapy)
(1) 중추신경자극제 (2) 특징
(3) 작용기전: (4) 부작용
4) 삼환계항우울제(tricyclic antidepressants)
5) Bupropion 6) Venlafaxine
7) Selective serotonin reuptake inhibitors (SSRIs)
8) Clonidine or Guanfacine 9) Carbamazepine
10) 특징 11) Miscellaneous
8. ADHD의 질환의 치료사례
1) 학습증진클리닉 2) 읽기 쓰기장애 아동 치료사례
9. 부모의 역할
1) ADHD 아동에 대한 부모의 역할 및 부모훈련 프로그램
2) 부모 훈련 프로그램의 목적
3) ADHD 자녀의 행동을 다루기 위한 일반적인 원칙
4) 부모훈련 프로그램의 일반적인 단계
5) 일반적인 행동 수정 단계
(1) 1 단계 (관심 보이기)
(2)2 단계 (효과적으로 지시하기와 순종에 대해 관심 쏟기)
(3) 3단계 (아이가 귀찮게 하지 않을 때 관심 보이기, 독립 놀이)
(4) 4단계 (행동계약서, 포커 칩/ 점수제도 이용하기)
(5) 5단계 (타임아웃!)
(6) 6단계 (타임아웃의 확대 적용)
(7) 7단계 (공공장소에서 아이 다루기)
(8) 8~9단계 (예상되는 행동 문제 다루기 및 종합응용)
6) 부모의 생활지도법
(1) 일관성의 법칙 (2) 주의를 끌어라!
(3) 중요한 것에 집중하기 (4) 문제 행동을 예측하기
(5) 90%의 사랑과 10%의 엄격함 (6) 규칙의 법칙
(7) 논쟁의 법칙 (8) 칭찬의 법칙 (9) 진정한 승리
10. 교사의 역할
1) ADHD 아동에 대해 교사가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할 사전지식
2) 학급 내에서 ADHD 아동의 관리
3) ADHD 아동을 위한 교실 프로그램
(1) 휴식시간에 부가적 약속을 정한다.
(2) 짧게 여러 번 수행할 수 있도록 과제를 나누어준다.
(3) 수업은 지루하지 않도록 한다.
(4) 행동과 규칙을 구체적으로 약속하고 그 보상에 일관성을 유지한다.
(5) 짝으로 차분한 아이를 앉힌다.
(6) 원을 만들어 앉기보다는 일렬로 자리를 배열한다.
(7) ADHD 아동이 주의가 산만해질 수 있는 환경적 요소를 제거한다.
(8) ADHD 아동이 일상의 환경변화에 적응할 수 있도록 훈련을 시킨다.
(9) ADHD 아동에게는 가능한 많은 격려와 칭찬, 애정을 베푼다.
(10) 소집단으로 학습과 대인관계의 기회를 제공한다.
(11) 움직임의 기회를 제공한다.
(12) 노력, 인내와 바람직한 행동에 대하여 보상해 준다.
(13) ADHD 아동에게 노력에 대한 보상
(14) 교사와 학생간의 접촉을 꾸준히 자주 갖도록 한다.
(15) ADHD 학생의 엉망인 글씨가 아동의 노력이 부족하기 때문이라고 판단하지 않는다.
(16) '순교자'가 되지 않는다.
(17) ADHD 학생에게 분명하고 정확하며 딱 들어맞는 지시를 사용한다.
(18) 지시는 아이가 산만하지 않을 때, 분명하고 단순하게 한 번에 한 가지씩 한다.
(19) ADHD 학생에게 멈추라는 지시
(20) ADHD 학생과 분명하게 대화한다.
(21) 규칙을 분명하고 일관되게 지키도록 하여 자연스럽게 학습이 되게 한다.
(22) 부모와 교사가 의견을 주고받을 수 있는 '가정노트'를 사용한다.
4) 문제행동에 대한 대처방안
(1) ADHD 아동의 행동특성에 따른 행동특성, 대응방안
① 과잉행동 - 손발을 꼼지락 거린다 ②충동성 - 반응을 억제하지 못함
③주의력결핍 ④ 생활 조직의 결핍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최근 언론의 집중 조명을 받으며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불러일으킨 ADHD(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주의력결핍 과다행동장애). 지금까지는 아이들만의 질병인 것으로 알려져 왔지만 의외로 많은 성인들이 ADHD로 인해 사회생활에서나 가정에서 불화를 겪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ADHD는 지능이나 성격, 인격과는 전혀 상관없이 부분적인 뇌손상, 뇌기능을 활성화하는 신경물질의 이상으로 인한 일종의 신경질환. 어릴 때 ADHD 진단을 받은 사람들 중 30% 가량은 어른이 돼서도 증세가 유지되고 특히 청소년기까지 ADHD 문제가 지속된 경우라면 50% 이상 성인기까지 계속된다는 연구보고를 고려하면 성인 ADHA를 겪는 사람들이 적지 않다는 사실은 새삼스런 일이 아니다. 서울대병원 김붕년 박사는 “ADHD의 본질은 주의력 조절과 과잉행동 충동성 조절을 담당하는 대뇌의 부위가 미성숙하기 때문”이라며 “성인 ADHD의 경우 높은 직책을 갖고 일을 잘 수행하는 사람이라도 주의력 조절이나 조직화 문제, 시간 안배, 감정 조절, 중독성향을 보이는 식으로 진단해 내는 포괄적인 검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장에서는 ADHD에 대해서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

참고문헌
참고자료

이성주 과장(마산 동서병원 정신과)
박재형 원장님(뇌발달해마한의원)
네이버
다음
http://sdic.sookmyung.ac.kr/pharmacotherap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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