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버마케팅] 실버산업 사업계회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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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NEVER ENDING LIFE 사업계획서

1) SWOT 분석

2) STP 분석

3) 마케팅 믹스 4P 전략

3.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 실버마케팅의 이론적 고찰 및 핵심

한국 사회의 고령화는 매우 빠른 속도로 진행되고 있다. 그런데 최근 들어 고령화로 인한 부정적 측면(노인문제)보다는 긍정적 측면에 관심을 가지게 되면서 성공적 노화의 개념이 등장하게 되었다. 앞으로 노인 인구가 경제적․ 신체적 측면에서 이전 보다 이질적이고 다양한 집단으로 구성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따라서 미래의 시니어층은 향상된 교육수준과 젊은 세대와의 격차 감소로 자신의 노후를 안락하고 풍요롭게 가꾸고 싶어 하는 욕구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특히, 2차 베이비부머(1955~1976년생)세대의 최고 맏형들이 지금 막 50대에 접어들었다는 사실에 주목해야 한다. 적지 않은 수의 예비 고령자층인 이들은 기존 고령자들과는 전혀 다른 성향을 갖고 있다. 기존 고령자들이 검약·소박의 미덕에 보수·비관적인 인생관을 갖고 있는 반면, 베이비부머 고령자들은 합리적, 미래지향적 성향이 강하다. 이들은 남은 인생을 여유롭게 즐기고자 하는 욕구로 가득 차 있을 뿐만 아니라, 이를 실현할 재정 능력까지 갖추고 있다.

이렇듯 지금의 시니어층은 건강하고 젊게 노후를 즐기고자 하는 성향이 강하다. 그리고 은퇴한 시니어들은 또 시간소비의 주체로, 여유로워진 시간에 새로운 것을 경험하고 추억을 만들고자 하는 성향이 강한 것이다. 따라서 젊은 층 못지않은 혹은 더욱 적극적인 소비계층으로 떠오르고 있음을 알 수 있고 실버산업의 활성화를 기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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