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BAT와 KT&G 비교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29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주제선정

II. BAT와 KT&G

Ⅲ. 세계시장

Ⅳ. 국내시장

Ⅴ. 소송사례

Ⅵ. 환경문제 및 정부정책

Ⅶ. KT&G의 위기 (적대적 M&A) - KT&G 사태와 아이칸

Ⅷ. 담배시장의 전망

본문내용
I. 주제선정
담배시장은 금연운동 등이 확산됨에 따라 현저하게 위축된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KT&G라는 국내 담배 회사와 BAT라는 외국 담배 회사를 주제로 선정하게 된 것은, 다른 나라의 담배 시장과는 다른 국내시장의 현황 때문이었다.
세계적으로 볼 때 ‘글로벌 빅3’로 불리는 BAT(British American Tobacco), 필립모리스, JTI(Japan Tobacco International)가 유독 고전하는 나라가 바로 한국이다. 각 사의 대표 제품인 던힐, 말보로, 마일드세븐을 상대로 선전하고 있는 것이다.
시장개방 이후 1%대에서 시작한 외국산 담배의 시장 점유율은 꾸준히 증가해 1995년 처음 10%대, 2002년 이후 20%대를 넘어섰다. 외국산 담배의 시장점유율이 20%를 넘어섰다면 적지 않은 수치라고 할 수 있겠지만 세계적 추세와 비교해 보면 얼마나 낮은 수준인지 확인할 수 있다.
어느 나라든 시장개방 10년이면 외산담배 점유율이 30%는 훌쩍 넘는다는 것이 담배 시장의 상식이다. 2000년, 2001년 기준으로 볼 때 각국의 외국산 담배 시장점유율을 보면 이탈리아 70%, 프랑스 69%, 스페인 56%, 터키 31%에 이른다. 선진국 후진국 가릴 것 없다. 글로벌 빅3의 첨단 마케팅 전략과 엄청난 물량공세에 토종 담배회사가 무너지는 것이다. 빅3 중 하나인 JTI가 있는 일본도 예외는 아니어서 30%를 외국산 담배회사에 내주었다. 이런 점에서 KT&G의 20%대 초반 방어율은 세계적으로도 유례가 없는 경이적인 기록이다.
이는 KT&G가 글로벌 기업 사이에서 어떻게 이런 기록을 보이게 되었는지에 대한 의구심을 갖게 하기 충분했고, 이로 인해 우리는 성공적인 민영화 사례라 일컫는 KT&G와 필립모리스를 제치고 국내 시장 점유율 2위를 달리고 있는 BAT를 비교․분석해보고자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제학] 관리경제학 용어정리
  • 철폐되었다고 하니 실제로 소비자들이 와 닿는 수입제품들의 가격에 귀추가 주목된다.목차1장 경영경제학이란?2장 시장요인: 수요와 공급3장 계량적 수요분석4장 개인행동 이론5장 생산과정과 비용6장 기업의 조직7장 산업의 양상8장 완전경쟁, 독점, 독점적 경쟁 시장에서의 경영9장 과점의 기본 모형10장 게임이론: 과점 안에서11장 시장 지배력을 가진 기업의 가격 설정 전략12장. 정보경제학13장. 경영전략의 새로운 영역14장. 시장과 정부

  • [마케팅] KT&G의 경영전략
  • 2005.06.10-KT&G 는 과거 민영화 이후 많은 발전을 이루었다. 우리는 그 과정에 있어서 KT&G의 경영전략의 변화를 살펴보고 실적변화와 앞으로 나아갈 방향을 살펴본다. -목 차- KT&G에 관한 소개 –- KT&G에 관한 소개 –KT&G는 주식회사로써 1989년 4월 1일 설립되었습니다. 현재CEO는 곽영균 대표이사 사장이고 임직원수는 4,264명입니다. 매출은 26,534억원이고 총 자산은 38,850억원, 순이익은 4,723억원입니다.경영목표는 5가지로써 첫째, 글로벌 담배기업 성장 구

  • [윤리경영] 포스코와 환경윤리
  • 경영자와 주주의 이익을 우선순위로 한다는 것을 커다란 원인으로 꼽을 수 있을 것이다. 기업의 경영원칙이나 전략은 이해관계자 분석을 통해 자사의 기업목표를 정하는데 있어서 영향을 미치고 받는 정도에 따라 이해관계자간의 우선순위를 정한다. 이때 경영자와 주주를 중요시 한다면 기업은 이익극대화를 추구하기 때문에 그다지 윤리적이지 못한 행위를 할 수 있는 것이다. 위의 사건을 기초로 해서 포스코의 이해관계자 분석을 유추해 본다면 포

  • KT&G의 조직 구조변화 사례분석과 미래의 설계
  • 상 상 예 찬 K T & G- KT&G의 조직 구조변화 사례분석과 미래의 설계-목 차Ⅰ. 서 론1Ⅱ. 본 론31. KT&G의 소개31) 일반현황32) 조직의 연혁 33) 기업이념 및 비전44) 재무현황45) 환경변화 분석62. 담배인삼공사(공기업)시기의 조직분석(~1999)71) 일반현황72) 조직구조의 분석83) Mintzberg의 성장경로모형에 의한 분석94) 민영화의 필요성103 과도기(민영화진행과정)시기의 구조변화(1999~2002.12)111) 조직의 개편114. KT&G(민영화)시기의 조직분석(2003

  • [마케팅] 소니의 게임기부문 마케팅전략 성공사례
  • 비즈니스(경제학으로 본 게임 산업) - 허준석, 책세상, 2006 소니, 할리우드를 폭격하다(오가 노리오 회장의 50년 경영일지) - 오가 노리오, 안소현 역, 루비박스, 2004 게임기 전쟁(The Console War) - 유형오 , 이준혁, 진한엠엔비, 2002게임왕국 - 다키타 세이치로, 김상호 역, 게임문화, 2001 분야별 매축액 비중분야별 매출액 비중음악 7금융 8영화 10게임 10전자 65분야별 매축액 비중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