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국어 소논문] 신용카드 광고의 기호학적 분석과 그 영향에 대한 고찰 - 바르트의 의미작용 이론에 근거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28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차례

Ⅰ. 서론
1. 연구목적
2. 연구방법
3. 연구사

Ⅱ. 본론
1. 주요 개념 정리와 논의의 의의
1) 주요 개념
2) 논의의 의의
2. 바르트의 이론과 그에 근거한 광고 분석
1) 바르트의 '의미작용' 이론
2) 광고의 기호학적 분석
3. 소비 이미지 중심 신용카드 광고의 일반적인 특징
4. 분석 결과에 대한 논의
1) 그 영향에 대한 고찰
2) 문제점 지적

Ⅲ. 결론
1. 요약
2. 제언


<그림>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목적
미디어(media)의 시대라 불리는 현대 사회에서 TV광고는 중요한 소통의 매개체이다. 특히 광고는 판매 촉진이라는 뚜렷한 목적 하에 단 20-30초의 짧은 시간 내에 보는 사람의 시선을 사로잡아 뇌리에 강한 인상을 남기려는 의도를 지닌다. 광고의 성패를 판가름하는 절대적인 기준이 되는 이러한 목표와, 시간의 제약으로 인해 광고 제공자들은 수용자들에게 최대한 어필할 수 있는 콘텐츠(contents)를 만들기 위해 고심한다. 그 한 방법으로 그들은 ‘기호’를 사용한다. 광고 제공자들은 여러 기호들을 도입해서 상품을 실제보다 더 높은 가치로 포장하는 과정을 통해 수용자들에게 효과적으로 어필하고자 한다. 광고에 이용되는 기호들은 상품을 더 잘 설명해 주는 도구가 될 수도 있지만, 의도적으로 상품의 가치가 고평가되게 함으로써 소비자의 주권을 침해하는 수단이 될 수 있다.
2000년 즈음을 기점으로 한국에 신용 카드가 본격적으로 도입되면서 여러 카드 회사들은 수요를 선점하기 위해 경쟁적으로 광고를 하기 시작했다. 초기에는 카드의 유용성만을 강조하는 내용의 광고가 주를 이루었지만 점차 제품의 차별화가 어려워짐에 따라 이미지 차별화를 모색하는 감성적 광고가 등장했다.(장서희. 2003) 단순한 금융상품에 불과한 카드에 차별화된 이미지를 불어넣기 위해서, 생산자와 광고 제공자들은 상품에 기호를 덧입히게 된다. 이 결과로 위에서 언급한 것과 같은 문제점이 신용카드 광고에서도 나타나게 되었다. 이는 단순히 수용자들을 기만하는 문제에 그치지 않고, 여러 사회 문제를 야기하기에 이르렀다. 그 중 일부라 할 수 있는 과소비로 인한 신용 불량자의 양산, 또 그에 이은 카드 대란은 한국 국민들의 경제적 복지를 심각하게 저해하는 결과를 초래했다. 본 논문은 신용 카드 광고가 어떠한 기호를 사용하여 소비를 유발하는지를 기호학적으로 분석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더불어 신용 카드 광고에서 나타나는 기호가 소비자를 현혹시키는 실태를 파악하고 소비자의 합리적 선택을 유도하려고 한다.

2. 연구방법
광고 네 편을 프랑스 학자 바르트(Barthes)의 이론을 이용하여 기호학적으로 접근해서 각 쇼트에 숨겨진 소비 유발 요소들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분석해 본다. 또, 설문 조사 등을 이용해 소비자들의 광고 현혹 실태를 알아본다. 기존의 문헌 및 참고 자료의 내용을 이용해 논지를 보완한다.
참고문헌

단행본

김광현, 『기호인가 기만인가』서울: 열린 책들 2000.
김완석, 『광고심리학』, 학지사, 2000.
박영원, 『광고디자인 기호학』 서울: 범우사 200
박정자, 『로빈슨 크루소의 사치: 소비사회를 사는 현대인의 정경』서울: 기파랑, 2006
송경헌, 『한국, 장기불황 온다.』 서울: 물푸레(창현출판사) 2003.

Umberto Eco,(1976), A Theory of Semiotics, Bloomington, Indiana University Press, 서우석역『기호학이론』, 서울: 문학과 지성사 1985.
Barthes. R., Elements of Semiology, 1964, trans by Lavers. A and Clolins. S., Hilland Wang : New York, 1980
Chapman. S. and Egger. G., Myth in Cigarette Advertising and Health promotion, in H. Davis and P. Walton, (ed), Language, Image, Media, Oxford : Basil Blachwell, 1983.
Williamson. A., Decording Advertissements, New York : Marion Boyars, 1978

논문

장서희. 「신용카드 광고에 대한 소비자의 광고태도, 구매/사용의도 및 소비가치와의 관계」서울: 서울대학교 대학원. 2003.
김종문, 「廣告의 記號學的 接近方法에 관한 硏究」서울: 서울大學校 大學院, 1990

잡지 및 신문
동의 대학교 광고홍보학과 이현우 교수님
http://creativelee.maru.net/bbs/view.php?id=04&page=1&sn1=&divpage=1&sn=off&ss=on&sc=on&select_arrange=headnum&desc=asc&no=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공무원 국어 기출문제(국가직7급,국가직9급,국회8급,경찰공무원,군무원)
  • 국어 기출문제 목록 국어 최근 기출문제2006년04.08 중앙인사위9급 국어2006년04.22 경기지방직9급 국어2006년04.23 충북지방직9급 국어2006년06.11 국회8급 국어2006년08.11 중앙인사위7급 국어2006년10.01 서울지방직9급 국어국가직7급 기출문제국가직9급 기출문제1992년7.26국가직7급국어1991년3.17국가직9급국어1993년7.25국가직7급국어1992년3.15국가직9급국어1994년7.24국가직7급국어1993년4.25국가직9급국어1994년9.11국가직7급국어1994년4.24

  • 우리의 휴대폰문화에 대한 고찰
  • 그 어느 때보다도 휴대폰이 끼치는 영향에 대하여 관심이 높은 현실이다. 따라서 이러한 휴대폰의 확산 배경과 휴대폰의 긍정적, 부정적 작용에 대해 살펴보았다. 휴대폰의 작용 중 긍정적 작용은 첫 번째로, 편리하고 신속한 의사소통의 매개체라는 점과 단순한 전화기능을 넘어선 새로운 놀이문화로 작용 하고 있다는 점을 들 수 있었다. 그리고 부정적 작용으로는 첫 번째로 , 휴대폰에 과도한 집착을 보이는 휴대폰 중독 증상이 있었으며, 수능 부정

  • [정치와 매스컴] 대통령과 신문의 대립 - 스튜어트 홀의 이론
  • 영향력을 행사하게 되었다. 브라이언 맥내어, 앞의 책, p.9.1)상황정의월터 리프먼의 말에 따르면 미디어는 수용자가 직접 경험하거나 접촉할 수 없는 현실을 대신 표상하여 줌으로써 수용자의 마음속에 현실에 대한 그림을 제공해 준다고 하였다. 정치사회의 구조적 차원에서 미디어는 정보를 장악하고 대량으로 정보를 유통시킬 수 있는 유일한 기구이다. 구경서, 현대미디어정치, 건국대학교출판부, 2001, p.23.이 같은 불평등한 커뮤니케이션의 관계

  • 사회과학 대학생의 싸이월드 미니홈피 이용현황과 바람직한 사용방안
  • 그로 인해 자연스럽게 개인의 생활은 물론 사회적으로도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다. 이는 미니홈피나 블로그에 대한 이용, 활용 방안에 대한 고찰이 요구됨을 시사한다. 이제 앞선 바와 같이 활용 방안 그리고 나아가야 할 방향을 개인적인 측면과 사회적인 측면으로 나눠 알아본다.4. 1. 개인적 측면4. 1. 1 인간관계지금 대한민국의 어떤 대학생이 미니홈피를 이용하게 되었을 때 겪을 수 있는 가장 큰 변화는 대인관계의 폭이 엄청난 규모로 확산된다는

  • 문화콘텐츠스토리텔링전략 21 강의요약본(퀴즈포함)
  • 분석 -> 퍼소나 -> 고객 여정 맵 -> 핵심 이슈 도출 -> 서비스 목표 수립4. 서비스 컨셉 만들기(Develop)브레인스토밍 -> 컨셉스케치 -> 시나리오 -> 서비스플로우5. 전달하기(Deliver)스토리보드 -> 프로토타입 -> 서비스블루프린트Scenario Thinking단계에서 서비스플로우에 대한 시나리오만 잘 쓰는게 중요!시나리오 -> 서비스플로우 중요!!EX) ATM기기, “돈을 뽑는다 -> 카드를 뽑는다”에서 “카드를 뽑고 돈을 뽑는다”로 바뀜(18) 체험의 최적화를 위한 공간 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