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소설] 레오폴트 폰 자허마조흐의 모피를 입은 비너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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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7.06.28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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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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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서론-마조히즘에 대하여
Ⅱ-Ⅰ.작가소개
Ⅱ-Ⅱ.줄거리
Ⅱ-Ⅲ.원문을 이용한 분석
Ⅲ.결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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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마조히즘에 대하여
이성으로부터 학대를 받음으로써 성욕을 느끼는 마조히즘과 이성에게 고통을 줌으로써 성적쾌감을 얻는 사디즘은 각각 피학증과 가학증을 뜻하는 것으로 상반된 의미를 지닌다. 이 둘은 모두 성적 이상 장애에서 비롯되었으며 악어와 악어새처럼 뗄 수 없는 공생관계를 가진다. 또한 어원이 모두 작가이름에서 비롯되는 공통점도 지닌다.
정신적, 육체적 고통에 의해서 성적 쾌락을 느낄 수 있다는 점에서 사디즘과 마조히즘은 일반인들에게 단지 비윤리적이고 변태적인 성욕으로 치부당하고 만다. 그러나 그러한 면은 이 둘의 한 단면일 뿐이다. 사디즘과 마조히즘은 인간이 지니고 있는 보다 원초적인 욕구이자 속성이기 때문이다.
‘모피를 입은 비너스’의 기본은 바로 마조히즘이다. 책을 설명하기에 앞서 마조히즘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인간은 앞으로 닥쳐올 시련에 대한 두려움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마조히스트들은 이 두려움을 피하기 위해 절대적인 대상을 원하고 그 지배자로부터 육체적 정신적인 속박과 고통을 당하길 원한다. 원했던 고통은 그들에게 희열을 안겨준다. 이러한 과정에서 마조히스트들은 자신이 당하는 행위보다 더 고통스러운 일은 없으리라고 생각하여 삶에 대한 두려움을 덜 느끼고, 고통이 언제 어떠한 방식으로 일어날지 알기 때문에 삶에 평안을 느끼게 된다. 그는 자신의 지배자 외엔 더 이상 두려울 게 없다. 이러한 모습은 비롯 성관계에서만 나타나는 것이 아니다. 과거 유럽을 비롯한 크리스트교 국가에서 인간의 도덕 의식을 지배하고 있던 신에 대한 인간의 절대적인 헌신, 몰입도 같은 맥락으로 이해될 수 있다. 뿐만아니라 강력한 권력, 경제력에 굴복하는 상대적 약자의 모습에서도 엿볼수 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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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오폴트 폰 자허마조흐 이선희역 모피를 입은 비너스 2006 열림원
http://gutenberg.spiegel.de/sacher-m/venusplz/venusplz.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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