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연산업론] 정동극장 프로그래밍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28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극장소개◎
1. 설립 배경
2. 운영목표
3. 시설
4. 경영
5. 정동극장 예술단
◎프로그래밍◎
1. 2006ㆍ2007 프로그램 소개
2. 이념에 따른 공연 분류
3. 2004~2007 정동극장 기획공연 결과분석
4. 정동극장의 레파토리화된 공연
5.중심 프로그램 분석
◎마케팅◎
1. 정동극장의 마케팅과 홍보
2. 프로그래밍을 통한 마케팅
3. 홈페이지를 통한 마케팅
◎결론◎
본문내용
1. 설립 배경

역사의 숨결이 살아있는 정동길목에 위치한 정동극장은 한국 최초의 공연장이였던 원각사의 정신을 이어받아 복원의 상징적 의미가 담긴 극장이자 도심 공연장으로서 특성을 최대한 살려 예술이 살아 숨쉬는 문화공간으로 운영해 나간다는 운영목표를 가지고 출발하였다.

1991년 정부는 <연극의 해>를 맞아 연극인들과 광범위한 연극발전책을 모색하는 과정에서 문화부 직영의 극장이 필요하다는 인식을 갖게 되었다. 물론 정부가 거액을 들여서 세운 국립극장을 비롯하여 문예회관, 예술의 전당 등이 있었지만, 국립극장은 자체적으로 전속단체를 여러 개 갖고 있으므로 사설 예술단들이 사용하기 어렵고 예술의전당은 사용료가 만만치 않으며 당시 대학로의 문예회관은 1백여 개가 넘는 연극, 무용, 음악단체들이 사용할 기회가 너무 적은 상태였다. 그 뿐만 아니라 인구 1천만이 넘는 세계적인 대도시 수도 서울에는 외국인을 위한 전통예술 공연장이 하나도 없다는 문제점이 있었다. 또한 원각사 복원이라는 대의명분이 생기게 된 계기는 88올림픽 개폐회식에서 큰 역할을 한 국악의 융성과 함께, 극장부지가 옛날 원각사터와 인접거리에 자리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게다가 주변에 유서 깊은 덕수궁이 자리하고 있었으며 유관순 기념관, 호암아트홀 등도 있어서 새로운 극장이 하나 들어서면 새로운 문화벨트를 형성될 수 있다고 보았다. 여러 논의 끝에 전통예술과 현대예술을 동시에 수용할 수 있는 전통적인 성격의 극장으로 정해졌고, 1993년부터 건축에 들어가 2년만인 1995년에 준공되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난타,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공연 10, 000회 돌파2008.10대한민국 문화 에술상 문화부문 수상2008.06송승환 대표 서울 관광대상 서울 관광 최고 공로자 부문 수상국내외 총 관람객 400만 명 돌파2008.04난타 전용관 정동시네마 1관으로 이전2007.10난타 10주년2006.06국내최초 외국인 관람객 100만명 돌파국내외 총 관람객 300만명 돌파2005.05국내외 총 관람객 200만명 돌파2005.01오프 브로드웨이 전용관 공연 400회 돌입2004. 02뉴욕 오프브로드웨이 전용관 프리뷰 개관(미네타레인 극장)20

  • [국제마케팅] `난타`의 성공사례
  • 공연 10, 000회 돌파2008.10대한민국 문화 에술상 문화부문 수상2008.06송승환 대표 서울 관광대상 서울 관광 최고 공로자 부문 수상국내외 총 관람객 400만 명 돌파2008.04난타 전용관 정동시네마 1관으로 이전2007.10난타 10주년2006.06국내최초 외국인 관람객 100만명 돌파국내외 총 관람객 300만명 돌파2005.05국내외 총 관람객 200만명 돌파2005.01오프 브로드웨이 전용관 공연 400회 돌입2004. 02뉴욕 오프브로드웨이 전용관 프리뷰 개관(미네타레인 극장)20

  • 4차 산업혁명 시대 공연산업의 현황과 문제점 및 발전방향
  • 공연예술시장에 큰 변화를 줄 핵심기술은 인공지능과 가상/증강현실, 사물인터넷으로 예상된다.예를 들면 개인의 신용카드 사용내역을 빅데이터로 분석해 문화예술 소비나 마케팅에 활용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기술과 문화의 융합은 문화가 주는 미적감성적 체험의 양태나 문화상품 및 서비스의 구조, 문화 분야 직업 등 다양한 방면에 적지 않은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이상열정종은, 2017) 문화적 측면에

  • [사업계획서] 가족용 DVD 영화감상실 마케팅
  • 극장’으로 새롭게 Positioning①초기에는 20대 대학생층이 주류였으나 현재는 많이 외면하는 실정②요즘에는 삶의 여유와 멋을 중시하는 중,장년층의 관객 비율이 높아짐③1년간의 계류기간을 통해 관객(target)층 분석, 만족도 분석 실시 예정나. 정동스타식스(http://www.starsix.co.kr) - 정동에 위치(덕수궁)①영화 시간대의 차별화를 통한 benefit 제공 - 1997년 이후로 5년 동안 업계최초로365일 심야영화를 상영②가격 경쟁력-회원제 운영

  • 자기소개서 80가지 예
  • 분석한 후에 사업에 임할 것입니다.된다, 안 된다는 흑백의 두 논리만 있는 무모한 도전이기보다는 많은 경우를 생각하고 그에 따른 준비가 가장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19○○년 경남 ○○에서 군 생활을 본격적으로 시작했으며 1988년 서울올림픽 체조경기장 파견근무를 했는데 이때 저는 파견인원이 4명에 한정되었으므로 무척 까다로운 신원조회와 여러 가지 테스트를 거쳐 어렵사리 선발되었던 기억이 납니다. 이후 4월부터 10월까지 체조경기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