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평가목표에 따른 검사유형의 선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28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평가목표에 따른 검사유형의 선택
- 본문내용
-
< 평가목표에 따른 검사유형의 선택 >
* 학교에서 이용되는 검사
표준화 성취도 검사
교사출제 검사
-학생들의 교육적 발달에 대한 전반적인 양 상을 보여줌
-전국 교사들이 정한 교육목표를 검사내용 에 반영함
-학생 개개인이나 한 학교를 전국의 학생들 과 비교할 수 있는 규준을 제공
-광범위한 자료 취급
-특정주제에 대한 학습 정도를 알려줌
-교사 개인의 설정한 목표가 내용에 반영됨
-교사 개인의 학생들에게만 국한됨
-어떤 교과목의 단위별 교수목표에 대한 학 생들의 성취여부를 판단하는데 유용함
* 성취도 검사를 만들 때 유의해야 할 점 - 평가하고자 하는 학습내용이 가장 적절하게 확인되는 ‘검사유형’ 선택하여 사용해야 한다.
* 검사유형 - 포트폴리오를 포함하는 수행검사, 논술형 검사, 단답형 검사, 선택형 검사인 객관식 검사
1. 수행평가
(1) 들어가는 말
최근 수행평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수행평가에 대한 다양한 정의들이 소개되고 있다. 수행평가의 정의들은 대체로 수행평가의 장점과 선다형 문항 위주의 평가방법이 갖는 단점을 대비하는 차원에서 서술되는 경향이 있다.
수행평가의 개념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수행평가와 혼용하여 사용되고 있는 용어들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용어로는 참평가, 포트폴리오, 직접평가, 대안적 평가가 있으며 성태제(1998a; 1998b)는 수행평가와 혼용되어 사용되고 있는 이러한 용어들에 대해 아래 표와 같이 설명하고 있다.
- 참고문헌
-
- 성태제 저.「문항제작 및 분석의 이론과 실제」, 서울: 학지사
- 성태제 저.「현대교육평가」, 서울: 학지사
- 신명희 외.「교육심리학의 이해」, 서울: 학지사
- 임규혁 저. 학교 학습 효과를 위한 교육심리학, 학지사
- 이성진 저. 교육심리학서설,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국어 교육 연습 한국어 수업 참관기 고급반
- 그림책 한권을 선정하여 독서교육활동의 사전활동과 사후활동을 첨부하여 교육활동 계획안을 제출하시오.
- 참관 보고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요구 요청
- 책놀이(독서놀이)운영사례를 조사하여 3가지 우수사례와 하나의 놀이 프로그램을 선정하여 자신의 평가를 작성하시오.(과제의 형식은 제한이 없으나, 다음의 내용은 반드시 포함되어야 함)
- 1학기 만2세반 부모상담일지 3명
- 만2세 1년 (1,2학기) 부모상담일지
- 중급재무회계Ⅰ_화폐의 시간가치, 현재가치, 미래가치의 특징을 간단히 기술하고 현재가치와 미래가치에 대해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제사의 기원과 역사
- 김수영, 신동엽을 중심으로 본 1960년대의 참여시 세계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