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평가목표에 따른 검사유형의 선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28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평가목표에 따른 검사유형의 선택
본문내용
< 평가목표에 따른 검사유형의 선택 >

* 학교에서 이용되는 검사
표준화 성취도 검사
교사출제 검사
-학생들의 교육적 발달에 대한 전반적인 양 상을 보여줌
-전국 교사들이 정한 교육목표를 검사내용 에 반영함
-학생 개개인이나 한 학교를 전국의 학생들 과 비교할 수 있는 규준을 제공
-광범위한 자료 취급
-특정주제에 대한 학습 정도를 알려줌
-교사 개인의 설정한 목표가 내용에 반영됨
-교사 개인의 학생들에게만 국한됨
-어떤 교과목의 단위별 교수목표에 대한 학 생들의 성취여부를 판단하는데 유용함


* 성취도 검사를 만들 때 유의해야 할 점 - 평가하고자 하는 학습내용이 가장 적절하게 확인되는 ‘검사유형’ 선택하여 사용해야 한다.

* 검사유형 - 포트폴리오를 포함하는 수행검사, 논술형 검사, 단답형 검사, 선택형 검사인 객관식 검사




1. 수행평가

(1) 들어가는 말

최근 수행평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수행평가에 대한 다양한 정의들이 소개되고 있다. 수행평가의 정의들은 대체로 수행평가의 장점과 선다형 문항 위주의 평가방법이 갖는 단점을 대비하는 차원에서 서술되는 경향이 있다.

수행평가의 개념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수행평가와 혼용하여 사용되고 있는 용어들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용어로는 참평가, 포트폴리오, 직접평가, 대안적 평가가 있으며 성태제(1998a; 1998b)는 수행평가와 혼용되어 사용되고 있는 이러한 용어들에 대해 아래 표와 같이 설명하고 있다.
참고문헌
- 성태제 저.「문항제작 및 분석의 이론과 실제」, 서울: 학지사
- 성태제 저.「현대교육평가」, 서울: 학지사
- 신명희 외.「교육심리학의 이해」, 서울: 학지사
- 임규혁 저. 학교 학습 효과를 위한 교육심리학, 학지사
- 이성진 저. 교육심리학서설,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아동의 심리학적 이해
  • 목표의 설정3. 긍정적 . 적극적 행동 증진 기술4. 부정적 . 소극적 행동의 감소 기술제 4장 특수아동과 사회심리학적 접근1. 장애의 사회심리학적 정의2. 사회와 장애와의 관계3. 사회적 역할과 기대4. 자애 개념과 행동5. 장애에 대한 반응과 관리제 5장 특수아동과 심리측정적 접근1. 특수아동 진단 . 평가의 목적2. 심리 진단 . 평가의 종류3. 특수아동의 심리진단 . 평가의 실제4. 심리검사도구의 활용5. 검사결과의 전달 및 활용제 6장 특수아동과

  • 대학 입시제도 보고서1
  • 평가기준으로 채택하고 있는 학교는 약15%에 불과하며 대부분의 대학은 이것과 함께 ACT(American College Testing Program)나 ACH(Achievement Test)와 같은 다른 학력검사 점수들을 동시에 이용하고 있다. 이처럼 다른 학력검사에 의해 보완되어져서 시행되어온 적성검사 활용제도는 80년대 미국교육개혁과정에서 두가지 이유로 인해 많은 비판을 받아야 했다. 우선 적성시험의 강조에 따른 고등학교학생들의 學力低下現象이었고, 다른 하나는 적성과 지적 능력(지식)

  • 수업설계이론 다중지능적관점수업, 정교화수업, 수업설계이론 개념수업, 인지적도제수업, 수업설계이론 자리활동수업, 수업설계이론 모형, 적용방법
  • 평가4. 자리활동 학습의 운영 시 교사의 역할 1) 계획단계2) 활동 전개 단계3) 정리 및 평가 단계Ⅷ. 수업설계이론의 모형1. 절차적 모형 2. 개념적 모형 Ⅸ. 수업설계이론의 적용방법1. 수업목적 확인1) 수업목적2) 도움자료3) 목적확인2. 수업목표 확인3. 수업활동 설계1) 학습영역과 수업활동 2) 수업활동 유형 : 수업모형의 적용3) 수업활동의 계열화4) 다른 유형(6가지 이외)의 수업활동 5) 학습자 특성에 따른 수업설계 : 수준별교육6) 수업활동

  • [공업계 고등학교][공고]공업계 고등학교(공고) 목표,기능지도,체험활동, 공업계 고등학교(공고) 교사직무능력,문제점,개선방안
  • 교육의 강화가 요구되는 학교는 교육감의 승인을 받아 보통 교과 및 전문교과의 총 이수 단위 수를 조정․운영할 수 있다. ⑥ 운영과 평가에 대한 사항은 교육부 고시 제1997-15호 ‘공업계 고등학교「2․1체제」교육과정’에 따른다.Ⅳ. 공업계 고등학교(공고)의 기능지도1. 문제점우수 교사의 확보가 어렵다.우수 기능인력을 확보하기 어려운 실정이다.선수의 선발과 진로 지도가 어렵고 입상 실적이 저조하다.기능선수에게 장학금이나 성적 가산

  • [교육학개론] 8장 교육의 측정과 평가
  • 교육 상황에서 필요한 표준화 심리 검사로써 지능 검사, 성격 검사, 적성 검사의 개념과 쓰임새를 소개하였으며, 이러한 검사의 양호도로서 타당도, 신뢰도, 객관도, 실용도 등을 상세하게 설명하였고 검사의 선정방법, 실시방법, 결과해석 방법, 그리고 검사를 활용하는 기본윤리 등을 다루고 있다. ⇒ 이 장의 수업 목표에 대해 살펴보면“학습평가의 유형과 절차를 말 할 수 있다.”또한“교육의 측정 방법을 알고 평가문항을 제작 할 수 있다.”와 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