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업 관리자 직무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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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
Ⅰ. 서 론
1. 직무분석의 정의
2. 직무분석의 목적과 용도
3. 직무분석의 방법
Ⅱ. 직무선정 및 연구방법
1. 직무선정 배경
① 외식산업 성장전망
② 직무선정 동기
2. 연구방법
① 자료수집 절차
② 자료분석
Ⅲ. 결 과
1. 항목에 대한 평균과 표준편차
2. 사용빈도 분석결과
3. 중요도 분석결과
4. 예비도 분석결과
5. 외식업 관리자 역할 분석결과
6. 직무기술서 및 직무명세서
Ⅳ. 논의 및 제안점
Ⅴ. 마치면서
Ⅵ. 참고문헌
Ⅶ. 첨 부
- 본문내용
-
Ⅰ. 서 론
1. 직무분석의 정의
오늘날 기업의 경쟁력을 판가름하는 요소로서 가장 중요한 자원은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인적자원이며, 이를 부정할 사람은 아마도 없을 것이다. 특히 현대사회 기업이 처한 도전적인 환경을 극복하기 위하여 기업들은 인적자원의 중요성 인식과 이의 개발을 강조하고 있다.
오늘날 기업이 처한 환경을 살펴보면 첫째, 기업은 전례 없는 불확실성 속에서 헤매고 있다. 시장의 변화, 새로 등장한 경쟁기업, 기술변화 등은 기업 활동의 시간범위를 점점 단축시키고 있다.
둘째, 세계화 내지 국제화가 몰고 온 태풍은 기업으로 하여금 조직전체를 새롭게 전환할 것을 요구한다. 목표시장(Target market)을 국내에만 국한시키지 않고 전세계로 확장시켰을 때 경영관리가 과연 따라 갈 수 있느냐가 또 하나의 문제로 부각된다. 즉 국제화의 환경 속에서 활동할 수 있는 인적자원의 확보가 개별 기업의 경쟁력 창출에 결정적인 변수가 되는 것이다.
셋째, 정보기술의 발달은 기업의 조직구조를 바꾸고 있다. 조직 내 정보의 흐름이 과거보다 훨씬 빠르고 정확하게 이루어지기 때문에 조직 내 많은 계층들이 필요없게 되었다. 그 결과 스탭(Staff)인력의 감소현상이 나타나고 있으며 이에 따라 관리자 및 일반종업원의 의식전환이 요구되고 있다.
넷째, 노동시장의 환경변화이다. 실업률이 높지만 정작 기업이 필요로 하는 인력을 확보하기가 쉽지 않다. 또한 계속적으로 증가되는 인건비로 인해 기업은 이에 상응하는 부가가치 창출노력과 더불어 주어진 인력을 최대한 활용하여야 하는 문제에 직면하고 있다.
위에서 설명한 네 가지 환경이외에도 여러 환경적 변수가 작용하고 있지만 이러한 도전적 환경은 기업의 인적자원관리를 과거의 단순·반복적인 행정처리 정도로 머물 수 없게 만들었다. 기업의 인적자원관리는 이제 기업의 경쟁력 창출과 직접 관련되는 전략적 요소로 이해되고 있으며 나아가 기업의 사활(死活)을 결정하는 핵심적 활동으로서 인식되고 있다. 바로 이러한 인적자원관리의 기본이 되는 것 중의 하나가 직무분석이다.
직무분석(Job analysis)이란 특정 직무의 내용 및 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직무수행자의 행동, 육체적 및 정신적 능력을 밝히는 체계적인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기업에서 새로운 종업원들을 모집하고, 선발하고, 배치하고, 교육시키고, 수행평가를 통하여 적정임금을 지급하고, 유사한 직무들을 함께 묶어서 직무를 분류하기 위한 가장 기초적인 정보는 직무분석에 의해서 얻어진다. 직무분석을 통하여 직무에서 어떤 활동들이 이루어지며 직무수행에서 사용되는 도구나 장비가 무엇이고, 어떠한 환경에서 작업이 수행되고, 직무수행에 요구되는 인간적 능력들이 어떤 것인지를 알 수 있다. 이러한 자료들은 수많은 인사결정에 필요한 기본적인 정보를 제공한다. 이런 점에서 직무분석은 기업 내 인적자원관리의 가장 핵심적인 기능이며 인적자원관리의 출발점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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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은희(1993), 병원장면의 임상심리전문가의 직무분석, 직무분석논문 제 2집
이경선(2003), 외식산업종사원의 직무만족도 분석에 관한 연구, 경희대 관광대학원
김유정(2004), 외식업체 관리자의 리더십 유형이 조직만족 및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경기대 서비스경영전문대학원
최현주(2005), 외식관리자에게 요구되는 역량 및 외식관련학과 교과과정 분석,
연세대 생활환경대학원
박대섭(1999), 프랜차이즈 레스토랑 store manager의 역할에 관한 연구,
경기대 경영대학원
박경규(2006), 신 인사관리, 홍문사
CJ 푸드빌, www.foodvil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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