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자동차 산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27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들어서며...
Ⅰ.자동차 산업의 발전 과정
1. 산업 발전의 원동력
2. 자동차 산업의 생성
3. 포드의 혁명과 GM의 세계 제패
4. BIG-3의 세계진출과 유럽시장의 확대
5. 일본의 세계제패와 미·일·유럽의 3극화체제 형성
6. 신흥공업국의 세계 진출
7. 21세기 주도권 다툼과 새로운 산업 환경

Ⅱ.세계 자동차 산업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과제
1. 자동차 산업의 과거와 현재
2. 자동차 산업의 미래
1) 자동차 산업 미래, 저공해 에너지에 달렸다
2) 첨단 산업의 경쟁장
3) 아시아 시장의 발전과 자동차 전쟁

Ⅲ . 세계 자동차 산업의 4강을 노리는 한국
1. 과거 미국시장에서 한국 자동차에 대한 인식
2. 근래의 인식과 한국 자동차의의 경쟁력
3. 최근 외국의 우리나라 자동차에 대한 평가
4. 미국시장 수출에 대한 앞으로의 향방
5. 앞으로의 과제
마치며...
본문내용
세계 자동차 산업

들어서며...
자동차는 세계의 모든 산업의 필요한 존재가 되었습니다. 단순히 탈 것이라는 수송, 운반, 이라는 단순한 것에서부터 첨단 기술 경쟁의 장이 되기까지 자동차는 세계 산업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이에 조사자는 현재 자동차 산업의 발전 과정과 앞으로 미래 자동차 산업의 발전을 조사하여 향후 한국이 세계4강의 자동차 강국이 되기위한 발전방향을 제시해 본다. 또한 세계 시장에서의 한국 브랜드의 시장 점유율을 높이기 위한 방법도 연구 제시해 본다.


Ⅰ. 자동차 산업의 발전 과정

1. 산업 발전의 원동력


세계 자동차 산업은 1886년 독일에서 자동차가 발명되면서부터 시작되어 20세기 근대산업을 선도하면서 세계 최대 규모의 산업으로 성장하였다. 지난 110여년간 자동차의 기본 컨셉트는 크게 변화가 없었으나 산업은 변화가 많았다. 생산방식, 규모, 조직 등의 변화는 물론 기술의 진보로 얻어진 경제성, 편리성, 거주성, 생산성 등은 초기에는 상상조차 할 수 없었던 대변혁을 이루었다. 초기 자동차산업의 생성은 결코 우연하게 이루어진 것은 아니었다. 19세기 산업화 초기단계에서 각종 기계공업제품의 생산이 수공업방식에서 직공을 중심으로 기술이 축적되어 갔으며 특히 19세기말 미국에서 'Singer'와 'Colt' 브랜드로 유명한 재봉기나 총기류의 대량생산에서 얻어진 생산시스템은 20세기 초 미국 자동차산업의 도입기반이 되는 하부구조를 이루었다. 이 하부구조를 바탕으로 1910년대 미국의 포드사가 주도하는 컨베이어 방식의 대량생산이라는 첫번째 대전환에 의해 세계 자동차사업의 획기적인 발전이 처음으로 이루어졌으며 다시 1950년대 유럽의 메이커가 미국의 대량생산에 대응하기 위한 제품의 다양화(多樣化)가 제2의 발전과 대전환이 되었으며 1960년대 말 일본의 메이커가 생산 조직과 방식의 획기적인 변화로 값싸고 품질 좋은 차로 미국을 비롯한 전세계시장을 지배하게 된 것이 제3의 발전과 대전환이 되었다. 이러한 산업발전의 기본 원리는 끊임없이 변화하는 환경 속에서 살아나기 위해 생성되는 생존원리인 혁신이다. 경쟁관계가 치열해졌을 때 산업은 새로운 혁신을 낳는 것이 역사적 교훈이다. 근본적인 혁신이 나타나면서 새로운 경쟁력을 갖추는 승자가 정해지는 것이다. 앞으로도 새로운 기술이 혁신을 주도하고 기업간의 협력과 경쟁이 자동차사업의 변화를 만들어갈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무역론] 한국자동차산업
  • CAR revolution목차서론 - 자동차산업을 선택한 이유결론 - 문제점 요약본론 - 한국자동차산업의 문제점 - 세계자동차산업의 현황 - 한국자동차산업의 현주소- 글로벌금융위기로 인한 소비위축  - 극심한 노사분규 - 강화된 환경오염기준 - 부품업체간의 수직적 관계- 한국자동차산업이 살아남는길서론 - 자동차산업을 선택한 이유서론 - 자동차산업을 선택한 이유서론 - 자동차산업을 선택한 이유순위국가생산량비고1일본1156만4000대0.3%생산

  • [국제무역론] 한국자동차산업
  • 목 차서 론 1. 자동차산업을 선택한 이유 2. 세계자동차산업의 현황 3. 한국자동차산업의 현주소 본 론 4.한국자동차산업의 문제점 (1) 글로벌 금융위기로 인한 소비위축 (2) 강화된 환경오염기준 (3) 부품업체간의 수직적 관계 (4) 극심한 노사분규결 론 7. 문제점 요약 8. 한국자동차산업이 살아남는 길서 론① 왜 자동차산업을 선택했는가? * 외화획득의 일등공신 * 세계TOP이 될 수 있는 자동차 경쟁력② 세계자동차산업의 현황 * 미국 금융위

  • 현대자동차 국제 경영전략(Hyundai Motor international management strategy)
  • 현대자동차 국제 경영전략(Hyundai Motor international management strategy)자동차산업의 특징산업환경의 변화’90년대 이후인수합병 현황금융위기 속의 자동차 산업거시환경 분석과업환경 분석공급과잉2009년 세계자동차 시장점유율국내 연도별 수급추이 품질 기술력미국시장 딜러망한일자동차기업 재무구조비교SWOT 분석높은시장 점유율기아차와 플랫폼 공유원활하지 못한 노사관계더 이상의 파트너는 필요 없는가?선두업체와 미래형 자동차 개

  • [졸업][국제경영]현대자동차의 인도 및 북미시장진출과 나아가야할 방향
  • 현대자동차의 인도 및 북미시장 진출과 나아갈 방향Ⅰ. 세계자동차산업 환경 11. 세계 자동차 산업의 추세와 전망 12. 세계 자동차업체의 경쟁 전략 21) 해외 진출 확대 22) 연구개발의 강화 10Ⅱ. 현대자동차의 경영 전략 131. 현대자동차의 재무 구조 132. 현대 자동차의 R&D 분야 141) 인력 분야 142) 기술 분야 153. 현대 자동차의 해외 생산과 유통 164. 현대 자동차의 마케팅 185. 현대의 글로벌 경영 전략 191) 핵심 역량 강화 192) 권역별 전

  • [국제경영] 현대자동차의 글로벌 빅5 진입 전략
  • 자동차 산업 환경분석국내 : 산업수요 회복세해외 : 신흥 시장 시장 수요 증가국내 자동차 산업 수요 증가:03년 연간 132만대→04년 148만대(12.1%증가)고부가 가치차량 판매 확대: 중대형 및 SUV차량 판매 강세 지속세계 자동차 산업 수요03년 5,681만대→ 5859만대 (3.1%증가)아시아, 동유럽 등 신흥시장 중심의 수요 증가긍정적 요인활발한 신차 출시가솔린 가격 상대적 인하긍정적 요인중국,인도, 동유럽의 높은 성장중국 : 375만대 → 433만대(+15.4%)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