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관리] 중학교교사의 직무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27 / 2019.12.24
  • 30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est1est2est3est4est5 4(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론

1. 분석 대상 직무의 선정
1) 직업 선정 이유

2. 직무 분석의 필요성
1) 직무 분석의 목적
2) 직무 분석의 용도

II. 조사방법

1. 해당 직무 활동의 직접 관찰 및 인터뷰
1) 직접 관찰
2) 인터뷰

2. 설문지 제작 및 조사 실시
1) 설문 문항
2) 5가지 주요 활동에 대한 상대적인 중요도 측정

3. 조사대상

III. 자료 분석 및 결과

1. 통계 분석 결과

2. 직무기술서(job description) & 직무명세서 (job specification) 작성
1) 직무 기술서
2) 작업자 명세서

IV. 논의 및 제안 점
1. 결과의 해석
2. 선발 / 교육훈련 / 인사 고과 등을 위한 제안
3. 연구의 제한 점
본문내용
I. 서론
1. 분석대상 직무의 선정

1) 직업 선정 이유

교육이란 무엇인가? 교육은 개인의 잠재력을 발현시키고, 개인을 사회에 적응시키도록 도우며, 과거의 문화를 현재에 전달하는 매개체이다. 즉, 우리 인간이 끊임없이 교육을 받고 있는 현실을 보면, 교육은 인간에게 있어서 태어나서 죽는 날까지 절대 없어서는 안 될 개념이다. 이러한 교육을 주도하는 사람이 바로 교사이기에 교사의 역할은 과거에도 중요했고 현재에도 중요하며, 미래사회의 핵심역량을 양성한다는 관점에서 매우 중요하다. 또한 교사는 단순한 지식 전달자로서의 역할만 하는 것은 아니다. 학생의 성장과정에서 교사의 말과 행동은 학생에게 정신적으로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그러나 요즘 우리 사회에서는 교사는 단순히 지식의 전달자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 교권이 땅에 떨어지고 심지어 ‘공교육은 죽었다’는 말까지 공공연하게 만연하고 있다. 교사가 학생에게 해당 지식을 가르쳐주기만 하면 된다는 생각은 교사의 역할을 너무 축소해서 판단한 것이다. 실제로 교사는 해당 교과지식을 기본으로 교육학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통한 지식 전달자의 역할, 학생들의 미래 진로에 대한 상담자 역할, 문제 학생을 바르게 변화시키는 선도자 역할, 때로는 부모를 대신하는 역할까지도 담당하고 있다. 특히 점점 핵가족화, 가정불화를 많이 겪고 있는 오늘날의 현대사회에서 비행 학생을 줄이고 미래의 능력 있는 사회 구성원을 양성하는 교사의 역할은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다고 할 수 있겠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과제하기에 용이했어요 \'
  • 64515***
    (2021.04.01 01:02:47)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아주 좋습니다. 좋아요요
  • kwanso***
    (2015.01.15 15:25:22)
  • 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
  • wndgkrryrytkdml wlranqnstjr dlgodp ehdnadl ehldjTtmqslek.
  • cym0***
    (2013.12.01 18:42:38)
  • 자료평가3자료평가3자료평가3자료평가3자료평가3
  • 내용이 장황합니다.
  • chs103***
    (2011.05.14 22:33:26)
회원 추천자료
  • 교육인사행정 레포트
  • 교사와 특수교사 자격증과 실기교사 자격증이 대상이 됨. 교사 자격의 종별 및 교원 수급계획상 필요에 따라 시행하되, 시험과목은 취득하고자 하는 자격 에 상응하는 과목의 학력고사를 실시하여 합격자를 대상으로 실기고사ㆍ구술고사 실시4)교원의 설발과 신규①선발: 기본 원칙은 정확한 직무분석에 기초해야하며, 신뢰도와 타당도 높아야하며, 보조적 역할을 하는 것이어야 한다. 사립학교는 자율성을 보장하는 측면에서 학교 경영자에게 부여

  • [교육평가] 교원능력개발평가제
  • 관리위원회 설치 (5~11인)교원 이외 학부모 등 외부인사 비율 50%이상으로 구성바 . 평가내용(1) (교사에 대한) 평가자별 평가 영역○ 비교과 교사(보건, 영양, 사서, 상담교사)가 수업을 할 경우 ‘학습 지도’ 영역은 일반 교사의 평가 지표와 동일하게 적용함○ 비교과 교사에 대한 교원・학생・학부모의 평가 영역은 ‘생활지도’ 영역에 「학생지원」요소로 간주하여 평가함○ 「학생지원」영역은 비교과 교사의 교육활동 직무 영역을 포괄하여 지

  • 쓰기교육,독서교육전략(교수학습전략), 맥락읽기교육,원격교육전략(교수학습전략), 장애아통합교육전략(교수학습전략), 평생교육전략(교수학습전략)
  • 직무능력표준(National Skill Standard) 개발1) 개발 절차표준직무능력의 개발은 직종별로 점진적으로 확대․시행하되, ① 사회적으로 대표성있는 협의체 구성(직종별), ② 사회적 수요 파악(산업구조/기술/취업 구조 변화 분석, 직무분석 등), ③ 직종별/직업군별 직무수행 요소 추출, ④ 정부의 ‘표준직무능력’ 공포, ⑤ 직업교육훈련기관의 교육과정, 자격제도의 검정기준, 훈련기준으로 반영, ⑥ 표준직무개발의 주기적 개정 등의 과정을 통해 추진한다.

  • [유아교육기관] 유치원 장학활동의 탐색
  • 교사의 불신과 형식적인 평가 방문의 위협 때문에 전통적인 장학보다는 동료장학으로 더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동료장학은 동료 교사들이 자신의 성장을 위하여 함께 협동하는 동료적 과정이라 할 수 있다. 교사들이 서로 수업을 관찰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여 피드백하는 방법으로, 이는 준비단계의 훈련도 받지 않고, 긴 시간을 허비하지도 않으며, 엄격한 평가회를 생략할 수 있어서 수업장학(임상장학)보다는 더 쉽게 운영할 수 있다

  • 사회복지행정론
  • 인사 직원 채용 및 능력 개발 동기부여 하는 관리 활동. 직무분석을 실시하고 인적자원계획을 수립해야 함. 직무분석은 업무의 효율성을 향상시키고 업무를 체계화하기 위한 방법의 하나로 이를 통한 직원채용과 배치, 교육훈련, 포상, 승진 활동 실시.사회복지기관을 운영하고 관리하는 것은 인간을 다루는 것이기에 기관은 직원에 대해 관심을 가져야 함4) 지시(리더십) ;사회복지인력은 다른 사람들을 위해 가치 있는 것을 생산할 것을 강조하는 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