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교지도자론] 여성 선교 지도자의 리더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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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본론

1. 성서에서 말하는 여성 리더십의 전이해
2. 성서와 역사 속에 나타난 여성 리더십
3. 선교 역사 속에 나타난 여성 리더십
4. 예수의 여성관

결론
본문내용

서론

인류의 역사가 기록되기 시작된 이래 지금까지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대부분의 사회는 남성중심적인 구조였다. 여성들은 가정 내에서도 가장인 남성들의 지배를 받으며 종속적인 관계를 유지하여왔다. 성차별문화와 이데올로기로 고통 받고 억압당하는 여성문제는 삶의 모든 영역에 걸쳐 매우 다양하고 복잡하다. 우리는 특히 인권의 중요성이 날로 증대하는 시대를 살고 있다. 힘과 이념의 경쟁에서 이기는 것이 국가의 최고의 목표였던 냉전체제의의 질서가 허물어지고 인간평등과 인권의 개념들이 점차 보편적인 질서로 새롭게 자리매김 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러한 변화에도 불구하고 세계도처에서는 여전히 정치, 경제, 사회, 문화적인 면에서 인권 탄압과 차별이 광범위하게 계속되고 있다. 그 단적인 예로 언론에서 사용하는 언어들을 살펴볼 수 있다. 상황신문기사나 뉴스를 보다보면 여기자·여변호사·여의사·여배우란 이름을 흔히 볼 수 있다. 이 단어들의 공통점은 직업의 종류라는 것과 맨 앞 에 여성을 뜻하는 '녀'(女)자가 붙었다는 것이다. 여기에는 여러 고정관념들이 담겨져 있다. 여기자는 용감무쌍하고 여변호사·여의사는 기가 세며 여배우는 예쁘고 섹시하다는 고정관념들을 가지고 있다. 얼마 전 최초로 여성 총리가 기용된 것으로 보아서 우리나라에서도 과거에 비해 여성에 대한 차별적인 사회인식이 많이 개선된 것은 사실이지만. 아직도 우리 한국 사회가 아직도 여성에 대한 잘못된 인식을 가지고 있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다. 기독교에서도 사정은 마찬가지이다. 남성이 여성이 목회 사역을 할 때에는 직분의 이름 앞에 ‘남(男)’이라는 어근이 붙지 않는다. 하지만 여성이 목회사역을 감당할 때에는 항상 녀'(女)자가 붙어서 여목사, 여전도사, 여선교사로 불리워진다.
참고문헌
-정소영 이정효 김성은 한혜빈 공저. 「여성 ․ 교회 ․ 사회」. 서울신학대학교 출판부. 1998.
-한국문화인류학회.「처음 만나는 문화인류학」. 일조각. 2003.
-마이클 머독(Mike Murdock) 지음.「예수의 리더십 57가지 비밀」. 박장만 옮김. 2000.
-서울신문 (2006 년 4월 14일 19:42) .
-국민일보 (2004년 5월 9일 17: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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