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선교와 한국선교 안의 성결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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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한국 교회와 선교(169)
*초기 개신교 외국인 선교사 현황
본론
*간략하게 살펴보자
*복음전도관의 사명(성결의 복음)
*성결의 복음과 한국선교사들의 사상
*성결운동과 유사한 대부흥운동
*환영 받은 것만은 아닌 성결교리
*선교사들의 활동과 선교정책
*한국성결교회의 활동과 성장
*한국 기독교의 성장
결론
본문내용
서론
*들어가는 말.

2학년 1학기 수강과목들 중, 선교인물사란 수업을 듣게 되면서 이 소논문을 쓰게 되었다. 많은 선교인물들 중 특별히 한국으로 온 선교사들에 대한 지대한 관심으로 인해 한국선교에 대한 소논문을 쓰게 되었다. 한국 선교에 주목한 또 다른 이유는 다른 나라와 비교할 수 없이 성장한 모습으로 인함이다. 이 한국 땅에 선교사가 들어오지 않았다면, 성장 또한 없었을 것이며, 여전히 국제적 지원을 받는 나라에 불과 했을 것이다. 한국의 선교와 성장을 바라보며, 앞으로 나아갈 다른 나라에도 이와 같은 역사가 일어날 수 있음을 기대하며 확신한다. 이 소논문에서는 한국선교 전체적인 흐름과 한국선교 안에서의 성결교회선교를 주목하여 보고자 한다.

*한국 교회와 선교(169)
- 한국 선교는 커다란 핍박과 함께 시작되지만 근대화의 기초를 이루는 것과 국가적 발전을 이루어 가는데 기독교(개신교)는 큰 역사적 공헌을 했다는 것은 부인 할 수 없는 사실이다.

한국 기독교 선교 역사는 특이한 특징을 가지는데, 그것은 기독교가 외래의 선교사들에 의해서 처음으로 접해진 것이 아니라 천주교나 개신교 모두가 그 복음의 접촉의 시작이 자국인에 의해서 경험되었다는 것이다.

먼저 천주교에 대해 살펴보자. 조선에 천주교가 전해지게 된 것은 중국을 통해서이다. 조선은 중국과 오랜 세월에 걸쳐 수교하고 왕래가 잦았으므로 조선인의 천주교에 대한 접촉은 자연스럽게 이루어 졌을 것이다. 천주교는 17세기 초부터 중국에서 발행되었던 ‘한역 서학서’를 통해서 조선의 지식인 학자들에게 알려지게 되었고, 특히 개혁을 추구하고 있었던 학자들에게 ‘서학’ 혹은 ‘천주학’ 등으로 소개되면서 환영받게 되었다. 청나라와 관계로 인해 일 년에도 수차례씩이나 청을 왕래하였던 학식 있던 사절단들은 자연스럽게 서양의 선교사들을 접촉할 수 있었고 그들로부터 서양 학문에 관한 서적들과 발달한 서양의 여러 기구들을 보고 지대한 관심을 갖지 않을 수 없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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