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실버타운의 블루오션화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27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1. 선정동기
① 노인 비율
② 실버산업의 전망
③ 실버타운의 구체적인 사업 방향

Ⅱ. 본 론
2. 기존 실버타운 자료 및 분석

3. 기존 실버타운의 전략 캔버스 및 도출 근거

4. 액션 프레임 워크
① 비용
② 주거시설
③ 의료시설
④ 문화, 생활보조, 여가시설
⑤ 실버타운 이미지마케팅

5. ERRC 구성표

6. 새로운 전략 캔버스

7. 블루오션을 창출하기 위한 체계화 방법

Ⅲ. 결 론
8. 사업정리

*첨부 : 참고 자료


본문내용
. 선정동기

① 노인 비율
우리나라는 2000년에 노인인구비율이 7.2%로 고령화 사회에 진입한 후 계속 증가하여 2005년 노인인구는 9.1%이며, 2018년에 14.3%로 고령 사회, 2026년에는 20.8%로 초고령 사회에 진입할 전망이다

2000
2005
2010
2015
2018
2026
2030
총인구
47,008
48,461
48,874
49,277
49,934
49,038
48,634
65세 이상인구
3,395
4,366
5,356
6,380
7,162
10,218
11,810
65세 이상 인구구성비
7.2
9.1
11.0
12.9
14.3
20.8
24.3
<2006.11 통계청 노인 인구조사> (단위: 천명, %)


이처럼 노인인구가 급속히 증가함에 따라 노인부양문제와 노환으로 인해 나타나는 만성질환 등으로 노인의 복지수요가 대폭증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러한 노인문제는 한 가족의 문제로 그치는 것이 아니고 사회, 전체의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유교사상이 뿌리 깊은 우리나라 과거 노인들은 절대적으로 가족에 의해 부양되었지만 1960년대 이후 급격한 사회변동으로 핵가족화와 가치관의 변동으로 이러한 전통은 허물어지고 소외계층으로 전락하게 되었다. 따라서 과거의 의존적인 노후생활에서 독립적인 노후생활로 바뀌어 가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노인들의 의식변화는 소득수준의 향상과 함께 생활양식도 다양하게 변모 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특히 경제적으로 여유가 있는 노인계층에서는 국가와 지방자체단체의 사회복지정책이나 자식들의 부양에 의존하기 보다는 자신의 경제력을 바탕으로 어느 정도의 비용을 지불하더라도 편안한 서비스를 받으려는 경향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더욱이 국민연금의 확대와 각종 개인보험 가입의 증대, 퇴직금, 소유부동산에서의 수입 등으로 정년퇴직 이후에도 고정적인 수입원을 갖게 되는 노인들이 늘어나면서 이러한 경향의 욕구를 가진 노인계층은 더욱 더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참고문헌
▶ 블루오션 전략(김위찬, 르네마보안 저)
▶ 통계청 - 노인 인구조사, 소득 5분위 표 - http://www.nso.go.kr/
▶ 한국보건사회연구원 - 실버타운 시장전망 - http://www.kihasa.re.kr/
▶ 대한상공회의소 - ‘국내 실버산업의 성장성 전망’ 연구보고서
▶ 연합뉴스 - 2007년 1/4분기 소득수준분포 연합뉴스 <2007년 5월 15일>
▶ 재정경제부 - 경제통 ‘주거형태에 관한 보고서 - http://mofe.korea.kr/mofe/jsp/mo
▶ 관련 실버타운 사이트
http://www.n-tower.co.kr/ - 노블레스타워 (주)백마씨엔엘
http://www.skgracehill.co.kr/ - SK그레이스 힐
http://www.elfenheim.co.kr/ - 명지 엘펜하임
http://www.pederhaus.com/ - 피더하우스
http://www.samsungnc.com/ - 삼성 노블카운티
http://www.sst.co.kr/ - 서울 시니어스 타워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괜찮네요~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
  • apfdh***
    (2009.05.10 08:20:50)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조사론] [마케팅조사론]실버산업 현황과 효과적인 마케팅전략 및 향후전망(A+리포트)
  • 실버 산업(Silver Industry) 분석 (노인을 대상으로 한 Silver Marketing Strategy)Ⅰ. 실버산업의 개념Ⅱ. 노인(老人)의 특성Ⅲ. 노인소비자의 특성 및 마케팅 전략Ⅳ. 실버타운 Ⅴ. 결론실버산업의 정의등장배경실버산업의 특징실버산업의 유형노인기의 특성노인인구의 특성노인생활의 특성노인의 욕구노인소비자의 욕구노인소비자의 구매행동노인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마케팅 전략마케팅믹스 전략 (4P Strategy)실버타운의 등장 배경고령인구상품구

  • [노인복지론] 노인 전문 병원
  • 노인 전문 병원은 블루오션인가?. 이주현.보건 복지 가족부 홈페이지. 노인복지시설 현황로뎀 노인 전문 병원 홈페이지.노인 장기 요양 보험의 도입에 따른 노인전문병원의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오성배. 원광대학교.고령친화용품 산업화 지원센터. 고령친화산업 포럼 3호. 우리나라 노인병원의 운영 현황과 향후 과제. 남상요(유한대학 의무행정과 교수)2005년 대통령 자문 고령화사회 및 미래사회준비위원회 고령 친화 산업 -노인 전문 병원-

  • 조직(기업)의 인적자원개발 현황 조사(홈플러스와 이마트를 중심으로)
  • 경영전략회의)삼성테스코는 설립 이듬해인 2000년부터 매년 년 초에 전년도 경영성과를 다 함께 축하하고 새해의 경영전략을 직원들과 공유하기 위한 Company Conference를 개최해왔다. 경영진에서부터 고객 접점에 있는 직원들에 이르기까지 지위의 높고 낮음에 관계없이 매장별로 20~30명, 전체적으로 약 500명에 이르는 직원들이 한자리에 모여 회사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는 자리다. 타운 미팅은 매장별로 점장과 직원들이 함께 모여 각자의 생각과 아이디

  • [국제경영] 중국의 실버산업 시장 분석 및 진출 전략
  • 전략의 기대효과1. BCG 매트릭스란? * BCG 매트릭스는 보스턴컨설팅그룹(Boston Consulting Group)에 의해 1970년대 초반 개발된 것으로, 기업의 경영전략 수립에 있어 하나의 기본적인 분석도구로 활용되는 사업포트폴리오(Business Portfolio)분석기법이다. - BCG매트릭스는 자금의 투입, 산출 측면에서 사업(전략사업 단위)이 현재 처해있는 상황을 파악하여 상황에 알맞는 처방을 내리기 위한 분석도구이다. - 성장-점유율 매트릭스(growth-share matrix)라고도 불리며

  • [실버산업] 실버산업의 특성,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 실버시장 참여의 장기 전략을 짤 때에는 예비실버층인 50대, 60대를 아울러 고려할 필요가 있다는 점, 실버층의 개별적 수요구조는 절대적인 연령보다도 심신의 건강상태 등 개인차에 따라 크게 다르게 나타난다는 점 등을 아울러 새겨볼 때, 기업이 경영전략으로 실버시장을 파악할 때에는 중장기 전략, 상품의 특성 등에 따라서 범위를 신축적으로 정하고 접근하는 것이 보다 유효하다고 생각된다.실버산업은 늙었다는 말과 어두운 이미지를 싫어하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