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비타500의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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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 론
1비타 500 선정이유
■본 론
1기업개요
2비타 500 제품소개
3비타 500 출시배경
4외부 환경분석
5내부환경분석
6마케팅 믹스 4P
7향후 마케팅 전략
■결 론
1맺으며....
2보완해야 할 점과 개선해야 할점
본문내용
■ 서 론
1. 비타 500 선정이유
비타500을 선정한 이유는 제조업체가 제약업체임에도 불구하고 기존의 틀을 깨고 과감한 마케팅으로 성공을 거둔 사례이기 때문이다. 우선 이 제품은 상품의 개발 자체부터 아이디어로 무장하였다. 소비자들이 비타민C의 중요성은 알지만 특유의 신맛과 가루 또는 알약 형태라서 복용에 어려움을 가지고 있다는 것에 착안해 이러한 단점을 개선하여 복용하기 편한 음료형태로 개선하였다. 2004년 상반기 히트상품으로 선정된 이후 몇 년간 히트상품인 이 제품의 마케팅 부분 중 가장 성공적인 것은 유통에 관계된 것으로, 기존 제약제품이 약국에서 판매된다는 고정관념을 깨고 일반 편의점, 슈퍼 등과 같은 소매점에서도 제품을 구입할 수 있게 한 점이라 할 수 있다.
1953년 우리나라 최초의 자양강장제인 박카스가 동아제약에서 출시되었다. 뒤이어 원비-디나 구론산 바몬드를 비롯한 많은 유사제품들이 경쟁적으로 쏟아져 나왔다. 이들 대부분은 60,70년대 당시 노동자와 서민층을 대상으로 피로회복제로써의 역할에 주안점을 두고 판매되었다.
그러나 90년대 후반, 현대인들이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보다 기능성이 강화된 제품을 찾게 되면서 비타민을 함유한 여러 새로운 드링크들이 출시되었다. 그러나 피로회복제로써의 박카스의 위치는 약 40여년이 지난 지금에도 가히 독보적이라 할 수 있으며, 이는 제품자체의 특징에 기인한 때문이기도 하지만 박카스의 독창적이고 효과적인 마케팅전략의 영향이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2002 월드컵을 계기로 하여 에너지 드링크제 시장이 더욱 활성화 되면서, 박카스의 경쟁사들에게서 여러 제품들이 출시되기 시작하였으며, 아직은 미미한 수준이지만 박카스와의 차별화에 성공한 이들 제품은 드링크제 시장에서의 입지를 넓혀가고 있다.
참고문헌
* 뉴마케팅(예종석, 김명수 공저) 박영사.
* 매일경제신문(http://www.mk.co.kr)
* 전자신문(http://www.etimesi.com)
* 네이버전문지식(http://km.naver.com/?frm+nt)
* 비타500(http://www.vita500.com)
* 광동제약(http://www.ekdp.com)
* 머니 투데이(http://mtstarnews.com)
* 광고 정보센터 http://www.advertising.co.kr
* 한국일보http://news.hankooki.com
* 동아일보http://www.donga.com
* 조선일보 http://www.chosun.com
▷ 참고 서적
* 신경제시대의 Kotler 마케팅/시그마프레스㈜
* 비타민 음료시장 뒤집기에 나선 비타천 /리드앤리더
* 비타500의 성공이유와 향후 브랜드 전략/김상호/emars
* 웰빙마케팅/김영한,임희정/다산북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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