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모토로라 핸드폰의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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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 기업 선정배경 및 동기, 모토로라 코리아 소개

Ⅱ. 본 론
* 모토로라 휴대폰 사업부의 전략분석 및 환경 분석
1. 국내 휴대폰 시장의 성장 요인 및 산업구조
1) 국내 휴대폰 시장의 성장 요인
2) 휴대폰 산업구조의 변화와 전망
2. 모토로라 휴대폰의 전략분석 및 발전방향
1) BCG, PLC분석
2) SWOT분석
3) STP분석
4) 4PS분석

Ⅲ. 결 론
* 모토로라 휴대폰 사업부가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







표 목 차
【표 1】모토로라 코리아의 연혁
【표 2】전체 휴대폰 시장 성장률(2002~2006)
【표 3】경쟁업체 비교한 상대적 시장점유율
【표 4】국내 모토로라의 성장률
【표 5】우리나라의 현재 인구성장률
【표 6】모토로라 기업분석
【표 7】모토로라의 '6Sigma'경영 추진성과(87~97)
【표 8】모토로라 휴대폰 시장의 SWOT
【표 9】모토로라 휴대폰 시장의 SWOT 분석
【표 10】성별에 따른 세분화
【표 11】연령에 따른 세분화
【표 12】세대별 선호스타일
【표 13】모토로라의 제품믹스
【표 14】모토로라 코리아 사의 가격 분석
【표 15】년도별 휴대폰 내수 및 수출 통계표
【표 16】이동통신 3사 가입자 수
【표 17】이동통신 가입자 증감추이

신 문 기 사 목 차
【기사 1】소비자들의 휴대폰 디자인 선호
【기사 2】모토로라의 디자인 성공 사례
【기사 3】내수시장 3위 자리 굳힌 모토로라







그 림 목 차
【그림 1】모토로라의 레이저(RAZR) 폰
【그림 2】경쟁업체와 비교한 모토로라 코리아사의 BCG 매트릭스

【그림 3】2002년 국내 휴대폰시장 점유율
【그림 4】2003년 국내 휴대폰시장 점유율
【그림 5】2004년 국내 휴대폰시장 점유율 및 판매대수
【그림 6】2005년 상반기 국내 및 세계의 휴대폰시장 점유율
【그림 7】2006년 국내 휴대폰시장 점유율
【그림 8】모토로라의 다양한 컬러 레이저(RAZR) 폰
【그림 9】모토로라 코리아 휴대폰의 PLC
【그림 10】2006~2007년 종합경기 BSI
【그림 11】2003~2006년 실질 GDP, 실질 GNI
【그림 12】1998~2006년 이동통신 가입자
【그림 13】모토로라 휴대폰 시장의 Positioning map(제품 위치도)

【그림 14】모토로라의 하향확장
【그림 15】모토로라 코리아 사의 BEP(손익분기점) 그래프
【그림 16】모토로라‘브랜드 체험 공간’의 한 고객
【그림 17】레이저폰을 사용하는 헐리우드 스타 패리스 힐튼과 에바 몽고리아
【그림 18】모토로라 휴대폰을 사용하는 연예인들
【그림 19】모토로라 스타택Ⅲ의 CF장면
【그림 20】모토로라의 RAZR SLIM의 CF장면
【그림 21】시트콤, 드라마, 영화 등에서 협찬 받는 모토로라 폰

【그림 22】모토로라 이벤트 예

본문내용
Ⅰ. 서 론

* 기업 선정배경 및 동기
모토로라는 우리 모두가 잘 알고 있듯이 세계 통신업계에서 손꼽히는 기업이다. 우리에게는 90년대 중반 국내시장의 휴대폰의 대명사였던 스타텍 시리즈로 더욱 더 잘 알려져 있다. 모토로라는 한국에 진출이후 1995년까지 모토로라의 한국시장 점유율은 70%였다. 그러나 그 이후 96년 모토로라 시장점유율이 10%대, 97년에는 한 자릿수로까지 추락하였다. 이러한 현상으로 인해 모토로라가 우리나라 시장에서 철수할 지도 모른다는 소문까지 나돌기도 했었다.
하지만 최근 모토로라의 모습은 과거와 많이 달라졌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모토로라는 상승세를 타고 있다. 이러한 상승세의 예로 특히 레이저(RAZR) 폰을 들 수 있다.




【그림 1】모토로라의 레이저(RAZR) 폰

레이저(RAZR) 폰은 세계적인 슬림 폰 열풍을 주도하며 2005년 4/4분기 모토로라 전체 이동통신단말기 판매량의 1/3을 차지, 2006년에는 전 세계적인 판매량이 5000만대를 돌파한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삼성전자와 LG전자에 대한 소비자의 선호도가 둔화하기 시작하는 반면 상승세를 타고 있는 모토로라는 이러한 승세를 몰아 치열한 마케팅경쟁을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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