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마케팅] 서울 중국관광객 유치를 위한 효과적인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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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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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지자체 선정과 연구방향
Ⅱ. 중국 관광시장 동향
Ⅲ. 경쟁국가 사례조사
Ⅳ. S W O T 분석
Ⅴ. STP 전략
Ⅵ. 4P 전략
Ⅵ. 결 론
Ⅶ. 출 처
- 본문내용
-
Ⅰ. 지자체 선정과 연구방향
2005년 7월, 문화, 관광, 그리고 스포츠 산업을 우리나라의 새로운 성장 동력산업으로 만들기 위한 청사진인 C-Korea 2010이 수립, 발표되었다. 관광분야 계획만을 살펴보면, “동북아시아 관광허브 도약”을 정책목표로 삼고, 외래 관광객 1천만 명, 관광수입 100억 달러, 그리고 국민관광총량 7억 명을 2010년까지 달성할 목표로 정하고 있다.
이런 정책적인 구호 아래서 서울시는 외국관광객들에게 매력적이고 편리한 관광여건을 조성하며 한국 인바운드 관광 시장의 절대적인 중심지로서 그 역할을 다하고 있고 위의 청사진을 실현하기 위한 가장 큰 역량을 발 휘 할 수 있는 ‘한국관광의 메카’ 로서 중요성과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상위 10위, 단위: %)
사례수
서울
부산
인천
민속촌
제주도
에버랜드
수원
춘천
휴전선/판문점
경주
전 체
10052
78.1
23.1
20.9
14.0
9.3
9.5
8.6
6.7
6.5
6.4
일 본
4267
64.4
26.7
9.5
5.3
6.8
1.1
5.5
5.3
3.3
4.6
중 국
1245
91.0
29.2
38.7
23.3
26.1
11.8
11.1
3.1
9.9
7.7
홍 콩
291
95.0
10.2
33.4
10.3
8.5
17.6
4.6
4.3
4.9
1.9
< 2005년 한국여행 중 방문지 >
위의 통계는 전체 외국 방한객들의 78%가 한국관광에 있어서 서울을 찾았고 이는 정치, 행정, 문화뿐만 아니라 한국의 대표 관광도시로서도 그 위상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례라 할 수 있다.
특히 이번 프로젝트의 연구대상이 될 중국관광객들의 국내여행에서 서울방문은 무려 90% 이상에 이르고 있다. 이런 통계에서 볼 때 중국관광객들의 한국관광 유치를 위한 마케터의 입장으로서 서울은 중국방한관광객들의 여행성향을 대변하는 매력적인 시장이자 폭넓고 심도 있는 연구와 분석이 가능한 ‘한국관광의 중추신경’ 이라고 판단되었다.
- 참고문헌
-
문화관광부 ‘중국관광동향분석’
한국관광공사 ‘인바운드 관광시장 분석’
유지윤(2004), 말레이시아의 도전과 성공 : 외래객 500만명에서 1000만 입국까지
유지윤(2005), 중국관광의 변화와 전망, 그 기회와 도전
서용건, 김희수(2002), 한류를 활용한 중국관광객 유치증진 방안
삼성경제연구소, 2005년 중국경제의 7대 이슈
삼성경제연구소, 중국 소비시장의 트렌드 변화
삼성경제연구소, 중국 신세대 소비층의 부상
대외경제정책연구원, 2004 중국 경제연보 : 중국의 부상과 동아시아 경제
정익준(2003), 중국관광객의 방한 유치증대 방안에 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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