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국어교육] 정지용 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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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목적과 방법
2. 연구사
3. 정지용의 생애와 문학

Ⅱ. 정지용 시의 변모과정

1. 초기시 - 이미지즘의 시
(1) '냉정한' 이미지즘의 반영
(2) 초기시의 이미지 분석 - 시각적 이미지를 중심으로
(3) 고향 상실 의식 - 이미지즘 시의 한계

2. 중기시 - 신앙시
(1) 정지용 신앙시의 의의
(2) 신앙시 분석 - '불'의 이미지 중심으로

3. 후기시 - 동양적 정신으로의 회귀
(1) 동양 정신 지향과 전통성
(2) 『백록담』의 시세계
(3) 동양 정신 지향

Ⅲ. 결론
본문내용
한때 정지용이 월북했다는(여기에 대해서는 월북인가 납북인가 하는 논란이 있다) 이유만으로 그에 대한 논의 자체가 금기시되던 시절이 있었다. 그러나 근래에 들어서 월북 작가들에 대한 논의가 解禁되면서 우리 시사에서 실종의 위기에 놓였던 정지용에 대한 논의가 활발히 이루어지게 되었다.
30년대의 모더니즘 문학은 일제시대의 탄압으로부터의 해방구를 꿈꾸는 구실로 대두되었다. 그리고 이 모더니즘의 기수였던 <구인회>에는 정지용이 있었다. 정지용은 흔히 모더니스트로 평가된다. 그 때문에 정지용은 전통과 단절한 채 서구 문학을 이식하는 시인이라는 부정적 평가가 있었다. 그러나 이는 정지용의 시세계를 전체적으로 살펴보지 않고 30년대의 작품에만 한정시키는데서 오는 오류이다. 또한 지금까지 정지용의 시를 연구한 논문들은 형식을 분석하는 데만 치중한 나머지 정지용의 전기적 고찰을 소홀히 하였으며, 이로 인해 정지용의 문학사적 위치에 대한 의문이 남게 되었다. 그리고 정지용 시의 내용적 고찰에 관한 다양한 측면의 문학 연구방법이 다각적으로 적용되지 않았다는 문제점이 있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정지용의 시를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연구하고자 한다. 즉, 정지용의 시를 변모 양상 중심으로 20년대 후반에서 해방 전에 이르기까지 전체적·통시적으로 연구함으로써 그의 문학사적 위치를 점검해 보고, 또한 전통 단절론에 대한 반론 역시 제기해 보고자 한다. 그 방법으로는, 비록 도식적이긴 하나
참고문헌
1. 고명수, 『한국 모더니즘 시인론』, 문학아카데미,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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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김재홍, 「정지용의 시세계」, 문학사상 1988.
6. 김학동 외 10인 공저, 『정지용 연구』, 새문사, 1998.
7. 문덕수, 『한국 모더니즘시 연구』, 시문학사, 19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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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장도준, 『정지용 시 연구』, 태학사,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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