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마케팅] 디즈니랜드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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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About Disneyland

2. Marketing of Disneyland

3. 디즈니랜드 VS 애버랜드
본문내용
1. 조사목적

시장정보 제공업체 밀워드 브라운 옵티모(Millward Brown Optimor)와 영국의 파이낸셜 타임즈의 2006년 기준의 브랜드 가치 평가 보고서인 ‘BRANDZ Top 100 2007’에 따르면 디즈니사의 브랜드 가치는 21위로 평가 되었다. 비록 2004년에 6위 까지 올랐던 것에 비하면 저조한 성적이지만 보고서에서 상위 그룹을 차지한 기업들 중, 디즈니와 같이 문화 콘텐츠 산업으로 이와 같은 성적을 이룬 기업은 찾아 볼 수 없다.
디즈니의 성공은 우리에게 여러 가지로 시사하는 바가 크다. 먼저, 근래에 들어 우리나라에서 애니메이션 산업의 중요성과 그 파생효과를 인식하여 국내 애니메이션 시장에 많은 투자가 있었고 몇몇의 애니메이션 작품이 만들어 졌지만 대부분 흥행에 실패하였다. 이처럼 우리나라의 애니메이션 산업이 발전을 하지 못하고 있는 이유에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많은 평론가들이 지적하고 있는 부분이 바로 창의성의 부족이다. 디즈니사의 성공은 바로 창립자인 월트 디즈니의 상상력에 의한 것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디즈니라는 회사에서 상상력과 창조성은 핵심으로 여겨지고 있다. 디즈니에서는 창의성을 개발하기 위해 많은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데 창의성 부족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찾기 위해 우리 기업들이 활용해 볼 만한 점이 많을 것이다.
둘째, 디즈니는 한국의 에버랜드가 테마파크 부분에서 입장객 수 세계 4위를 기록하자 한국에 디즈니 테마파크 설립을 추진하려 하고 있다. 이에 한국의 테마파크 경쟁 기업들은 디즈니라는 커다란 글로벌 기업에 대해 더 이상 방심할 수 없게 되었다. 이미 디즈니는 유럽과 일본에 테마 파크를 만든 경험이 있다. 특히 일본의 진출에서 디즈니는 성공을 거두었기 때문에 일본과 유사한 문화적 환경을 가지고 있는 한국에서 성공하기 위한 전략을 잘 알고 있을 것이다. 이러한 디즈니의 국내 진출에 대비하여 국내 테마파크 기업들이 디즈니의 경영방식에 대한 연구를 함으로서 개선해야 할 점들을 찾는 것이 중요할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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