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경영전략]호텔컨벤션서비스의 이론적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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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 론

본 론
1. 호텔Conventon 서비스의 이론적 고찰
(1)호텔컨벤션서비스의 개념
(2)호텔컨벤션서비스의 종류
(3)호텔컨벤션의 유치효과

2. 호텔Convention의 문제점
3. 개 선 방 안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 론

21세기 관광산업이 인터넷시대, 디지털혁명시대를 맞아 산업의 구조와 서비스 내용 면에서 근본적인 변화가 예상되고 있는 가운데, 컨벤션산업은 지식기반 관광산업으로서 새로운 각광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컨벤션산업이 다양한 연관 산업 효과를 가지고 있어 경제적 파급효과가 매우 높은 고부가가치 산업일 뿐만 아니라, 지역사회의 발전에 순기능역할을 담당한다는 것은 이미 여러 번 발표된 바 있으며, 2000년 시도별 국제회의 개최현황을 보면 서울이 195건 개최로 66.7%를 차지하여 여전히 서울 집중현상을 보이고 있고, 장소별 국제회의 현황을 살펴보면 전체 292건의 국제회의 중 126건의 회의가 호텔에서 개최되어 상당수의 국제회의가 호텔에서 개최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위와 같이 대부분의 국제회의가 개최되는 서울소재 특1급호텔은 컨벤션의 수요급증에 따른 서비스 품질혁신으로 국제경쟁력을 갖추어야 할 시점에 와있다. 즉 컨벤션 유치 및 운영에 있어서 회의기획가 (Meeting Planner) 및 컨벤션 참가자들에게 품격있는 컨벤션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서비스가치를 높이고, 종사원들에게는 직무의 만족도를 제고하여, 컨벤션 경영 효율성과 생산성을 가져오도록 노력해야 할 때인 것이다.
참고문헌
1) 김 성혁, 국제회의산업론(서울, 대왕사, 1995)
2) 이 장춘. 박 창수, 국제회의론(대왕사, 2001)
3) 한국관광연구원, 대전컨벤션센타 건립타당성조사, 대전광역시, 1999
4) 최 승담. 한 정혜. 김 상태, 컨벤션센타 건립방안, 교통개발연구원, 1994
5) Lotte Hotel 연회시설팜플렛,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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