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고교문법] 고등문법교과서 7장 화용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25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처음
- 화용, 담화, 텍스트, 이야기 개념정리
2. 이야기의 개념
3. 이야기의 구성요소
4. 이야기의 짜임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 화용론 : 말은 곧 행위이다.
‘말은 곧 행위이다.’ 라는 견해는 오스틴(J. Austin, 1962)에 의해 처음 제기되었다. 화용론에서는 발화가 단순히 어떤 사실을 진술하거나 의문을 나타내는 것뿐 아니라 구체적인 행위를 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며, 발화 행위를 다음과 같이 세 가지 측면으로 구분하여 설명하였다.
가. 발화 행위(locutionary act) : 무엇인가 말하는 행위
나. 발화수반 행위(illocutionary act) : 언어 행위의 특정한 선언적 측면, 즉 문장을 발화할 때 그 문장과 결부되어 있는 관습적인 힘에 의해 진술이나 제의, 약속 등이 일어나게 되는 것
다. 발화효과 행위(perlocutionary act) : 문장을 발화함으로써 발화의 환경에 특별한 결과들을 초래하는 것
- 참고문헌
-
․ 박덕유, 『문법교육의 이론과 실제』, 역락, 2005
․ 서울대학교 국어 교육 연구소, 『교사용 지도서 문법』. 교육인적자원부, 2004
․ 서울대학교 국어 교육 연구소, 『문법』. 교육인적자원부, 2004
․ 안주호, 『국어교육을 위한 문법탐구』, 한국문화사, 2003
․ 이관규, 『학교문법론』, 월인, 2006
․ 임지룡 외, 『학교문법과 문법교육』, 박이정, 2005
자료평가
- 그냥 괜찮은 것 같아요^^
- didr***
(2011.05.08 12:28:37)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5세 1학기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 20명 분량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 [현대시 교육론] 고등학교 수업 지도안-시의 음악성(김소월의 `진달래 꽃`을 중심으로)
- [보건교육] 성조숙증 보건교육계획안
- [현대시교육론] 고등학교 2학년 학습지도안
- 삼국시대의 체육교육활동
- 가족생활교육 문제 풀이
- 유아과학교육의 최근동향과 방향00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