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기이론]매슬로우의 동기부여론에 따른 인간의 욕구 5단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4.02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매슬로우의 동기부여론에 따른 인간의 욕구 5단계

(1) 욕구단계설의 가정

(2) 욕구단계

2. 동기이론

(1) 내용이론(content theories)

(2) 과정이론(process theories)

(3) 환경이론(environment theories)

3. 그 밖의 여러가지 동기이론

(1) 기대가치이론

(2) 귀인이론(attribution theory)

(3) aslow의 동기 위계설

(4) 행동주의 동기이론

(5) Freud의 이론

본문내용
아브라함 매슬로우(Abraham Maslow, 1908~1970)의 "동기부여론 (Motivation Theory)" 매슬로우는 인간의 본성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3가지 가정을 세우고 이와 관련된 동기부여론을 개발하였다.

1. 인간은 만족할 수 없는 욕구를 갖고 있다.
2. 인간의 행동은 만족하지 못한 욕구를 채우는 것을 목표로 한다.
3. 인간의 욕구는 기본욕구(생리적인 욕구, 안전욕구)에서부터 상위욕구(소속과 애정욕구, 자아 욕구, 자기실현의 욕구)까지 5단계로 이루어져 있다. 그리고 기본적인 욕구가 채워지면 인간은 상위욕구를 채우려 한다.

이 같은 인간욕구의 단계가 동기부여와 무슨 관계가 있을까? 이는 곧 하위단계의 욕구가 충족이 안되면 상위단계의 욕구로 진행이 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따라서, 경영자들은 근로자의 욕구를 하위단계부터 충족시키도록 노력을 해야 비로소 동기부여가 되어 상위단계의 욕구충족의 방향으로 나아간다는 것이다.

(1) 욕구단계설의 가정
매슬로우는 인간의 내부에는 단계를 이루는 다섯 가지 욕구가 존재한다는 논리를 세우고 있다. 이러한 논리에는 다음과 같은 네 가지의 가정이 자리잡고 있다.
1) 일단 만족된 욕구는 더 이상 동기부여요인이 아니다.
2) 인간의 욕구체계는 매우 복잡하다.
3) 상위수준의 욕구가 한 개인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기 위해서는 일단 하위수준의 욕구가 우선적으로 충족되어져야 한다.
4) 하위수준보다는 상위수준의 욕구에 보다 많은 충족방법이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과교육3공통) 주입식교육관과 성장식교육관 자연주의교육관 진보주의교육관 실존주의교육관설명하고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 교육적시사점 논하시오0k
  • 인간이 지니고 있는 여러 가지 욕구 중 가장 강도가 강한 욕구와 그에 따른 동기에 의해서 작동 되어 진다고 볼 수 있다. 조직 속의 인간에게 동기를 부여하기 위한 수많은 이론들(Theories of Human Motivation) 중에 매슬로우(Maslow)라는 미국학자의 욕구계층이론(1960)이 있다.인간의 욕구에 대해 말할 때 항상 매슬로우의 욕구이론이 인용된다. 1단계 욕구는 생리적 욕구, 2단계는 안전의 욕구, 3단계는 소속과 애정의 욕구, 4단계는 존경의 욕구, 5단계는 자아실

  • 인간행동과사회환경3E) 아둘러 이론과 매슬로 이론의 이론적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0K
  • 인간행동과사회환경3C)아들러이론과 매슬로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설명하시오ok가정관리학인간행동과사회환경3C형아들러 이론과 매슬로 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설명하시오.Ⅰ. 서 론인간의 목표지향적 행동은 일정 시점에서 인간이 지니고 있는 여러 가지 욕구 중 가장 강도가 강한 욕구와 그에 따른 동기에 의해서 작동 되어 진다고 볼 수 있다. 조직 속의 인간에게 동기를 부여하기 위한 수많은 이론들(Theories of Human Motivation) 중에 매슬로우(

  • 간호이론3A) 매슬로의 욕구위계론과 관련해 작성하시오0k
  • 욕구위계에 바탕을 둔 인본주의적 입장을 제안하였다. 학습에 대한 동기는 학습자로부터 나오는 내재적인 것이다. 학습목표는 욕구위계의 최상위에 있는 자아실현(self-actualization)이며, 교육자는 이것이 이루어지도록 노력해야 한다. 동기부여에 관한 학문적 이론의 기본적 틀을 형성하는데 있어서 가장 광범위하게 취급된 이론 가운데 하나는 심리학자 아브라함 매슬로우(Abraham H. Maslow)에 의해 제기된 `욕구위계론`이다. 그는 인간의 욕구를 가장 낮은

  • 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과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동기부여이론의 대부분은 인간 행동의 내적 원인을 욕구로 보고 있다. 인간의 본질에 대해 논했던 철학자들의 이론이 욕구를 인간을 정의하는 본질로 파악했듯이 대부분의 학자들은 인간의 행동을 파악하는 데 가장 중요한 내적부분은 역시 인간의 욕구라고 판단하고 있다.내용이론의 대표적 이론으로는 Maslow의 욕구위계론을 들 수 있다. Maslow가 인간 욕구에 대해 다양한 성향과 층위가 있고 그에 따른 법칙을 규정했다는 것은 인간의 행동동기로서

  • 인간행동과사회환경1D) 행동발달에 대한 매슬로(A Maslow)이론의 특징과 의의를 설명하시오0k
  • 론인간은 누구나 잘 먹고 잘살고 싶어 하는 심리가 내면적으로 잠재되어 있다. 의식주가 해결되면 그에 따른 여러 사람들에게 인정을 받고 싶고 자아실현을 하고 싶은 것이 사람들의 심리다. 인간의 목표지향적 행동은 일정 시점에서 인간이 지니고 있는 여러 가지 욕구 중 가장 강도가 강한 욕구와 그에 따른 동기에 의해서 작동 되어 진다고 볼 수 있다. 조직 속의 인간에게 동기를 부여하기 위한 수많은 이론들(Theories of Human Motivation) 중에 매슬로우(Ma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