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기이론]매슬로우의 동기부여론에 따른 인간의 욕구 5단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4.02 / 2019.12.24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인간과교육13공통) 사회변화에 따른 교육형태의 변화를 살펴보고,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과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에 대해 설명하시오0k
- 인간행동과사회환경1공통) 매슬로(Maslow)의 인본주의 성격이론의 기본 시각과 특징을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0k
- 생활과건강14공통 매슬로의 욕구계층이론 인간의 기본욕구서술하고 우울증있는 사람의 신체적건강과 안전 관리대해 제시하고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00
- 간호이론3B)매슬로의 욕구위계론과 관련해 작성하시오00
- 인간과교육3공통) 주입식교육관과 성장식교육관자연주의교육관진보주의교육관실존주의교육관설명하고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설명하시오0k
- 목차
-
1. 매슬로우의 동기부여론에 따른 인간의 욕구 5단계
(1) 욕구단계설의 가정
(2) 욕구단계
2. 동기이론
(1) 내용이론(content theories)
(2) 과정이론(process theories)
(3) 환경이론(environment theories)
3. 그 밖의 여러가지 동기이론
(1) 기대가치이론
(2) 귀인이론(attribution theory)
(3) aslow의 동기 위계설
(4) 행동주의 동기이론
(5) Freud의 이론
- 본문내용
-
아브라함 매슬로우(Abraham Maslow, 1908~1970)의 "동기부여론 (Motivation Theory)" 매슬로우는 인간의 본성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3가지 가정을 세우고 이와 관련된 동기부여론을 개발하였다.
1. 인간은 만족할 수 없는 욕구를 갖고 있다.
2. 인간의 행동은 만족하지 못한 욕구를 채우는 것을 목표로 한다.
3. 인간의 욕구는 기본욕구(생리적인 욕구, 안전욕구)에서부터 상위욕구(소속과 애정욕구, 자아 욕구, 자기실현의 욕구)까지 5단계로 이루어져 있다. 그리고 기본적인 욕구가 채워지면 인간은 상위욕구를 채우려 한다.
이 같은 인간욕구의 단계가 동기부여와 무슨 관계가 있을까? 이는 곧 하위단계의 욕구가 충족이 안되면 상위단계의 욕구로 진행이 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따라서, 경영자들은 근로자의 욕구를 하위단계부터 충족시키도록 노력을 해야 비로소 동기부여가 되어 상위단계의 욕구충족의 방향으로 나아간다는 것이다.
(1) 욕구단계설의 가정
매슬로우는 인간의 내부에는 단계를 이루는 다섯 가지 욕구가 존재한다는 논리를 세우고 있다. 이러한 논리에는 다음과 같은 네 가지의 가정이 자리잡고 있다.
1) 일단 만족된 욕구는 더 이상 동기부여요인이 아니다.
2) 인간의 욕구체계는 매우 복잡하다.
3) 상위수준의 욕구가 한 개인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기 위해서는 일단 하위수준의 욕구가 우선적으로 충족되어져야 한다.
4) 하위수준보다는 상위수준의 욕구에 보다 많은 충족방법이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통관리] 자동차 시장의 유통구조 분석
- [이브생로랑 마케팅연구] 이브생로랑(입생로랑) 브랜드분석과 이브생로랑 SWOT,STP분석및 마케팅전략 사례연구
- Virgin Group 성공요인 CEO 리처드 브랜슨 즐거움을 파는 회사
- [마케팅성공사례] `(주)두산 처음처럼` 마케팅 분석
- 산업심리학_워크넷에서 성인용 직업적성검사를 시행하고 그 결과를 요약한 후, 제 3자인 기업체 인사담당자의 입장에서 본인과 직무배치 상담을 하는 가상적인 시나리오를 작성해보자
- KT&G의 마케팅 전략분석, 생산과 물류 체계 분석, 조직 인사의 특징 및 재무 상태 분석
- TQM(전사적품질관리)의 기본원리와 사례
- 활속의화장품과향수_친환경 화장품과 유기농 화장품의 현재 동향 및 발전 방향 (1)
- 삼일회계법인 인사관리 현황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
- CLO의 코칭 레포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