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미디와 웃음] 코미디와 웃음 및 TV연예 오락 프로그램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25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웃음론
Ⅲ. 웃음과 의미작용
Ⅳ. 웃음의 풍자성
Ⅴ. 코미디와 모방문화
Ⅵ. 비속한 유행어 남발과 폭력조장
Ⅶ. TV연예 오락 프로그램 분석
1. 웃찾사
2. 실제상황 토요일
3. 야심만만
4. 일요일 일요일밤에
5. 해피 투게더
6. 개그콘서트
본문내용
텔레비전 코미디를 이론적으로 이해하는 것은 한 문화적 양식으로서 텔레비전 코미디에 부여되는 사회적 의미와 이로부터 기대 혹은 요구할 수 있는 실질적 내용과 기능이 무엇인가에 대한 사회적 논의를 수렴하기 위해 필요하다. 여타 장르와는 달리 텔레비전 코미디에 있어서는 ꡐ웃음의 문제ꡑ가 중심적이다. 웃음을 엘리트적, 경건주의적 관점에서 대하는 태도와 이와는 반대로 웃음 그 자체를 목적시하는 태도 모두 나름대로의 문제가 있다. 따라서 텔레비전 코미디라는 특수한 문화양식에 있어 웃음의 중심성은 인정하되(다시 말해서 많이 웃길수록 좋은 코미디 프로그램이라는 주장을 인정하되), 웃음의 수단과 웃음의 다양한 성격을 사회적으로 진단하고 여과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텔레비전 코미디에 대한 비평에서 자주 등장하는 저질성(주로 폭력성, 선정성) 시비는 과장된 감이 있다. 즉 텔레비전 코미디에서의 폭력성, 선정성 지수는 여타 문화매체(비디오, 영화, 잡지 등)나, 여타 텔레비전 프로그램 장르(드라마, 시사다큐 등)에 비교해서도 그 수준이 낮다고 볼 수 있다. 오히려 텔레비전 코미디의 문제는 사회적 풍자성이 결여되어 있다는 점, 말장난을 통한 언어적 의미의 이탈이 과도하게 이용됨으로써 의미 자체의 논리성을 조롱하는 비합리주의적 경향이 만연된다는 점, 그리고 궁극적으로 사회적 존재의 진지함 보다는 가볍고 순간적인 것을 선호하는 문화적 행태를 확산시킨다는 점에서 찾을 수 있다.

Ⅱ. 웃음론

왜 사람들은 웃는가? 웃음이 우리 자신과 타인들에게 말하는 바는 무엇인가? 이러한 질문들은 수많은 사상가들과 비평가들의 관심을 끌어왔고 또 이에 대한 다양한 답변들을 제시해 왔다. 모리얼J. Morreall은 유머와 웃음에 관한 이전의 이론들을 3가지 유형으로 나누어 요약하고 있다. 첫째는 웃음의 대상에 대한 우월감의 인식으로부터 파생하는 유머이고, 둘째는 심리적 안도감의 인식으로부터 파생하는 유머이며, 셋째는 웃음의 대상속에 있는 부조화의 지각으로부터 파생하는 유머이다.
먼저 아리스토텔레스와 홉스로 대표되는 웃음의 우월론superiority theory은 웃음을 타인에 대한 우월감의 표현으로 이해하는 규범적 이론이다. 아리스토텔레스에게 있어서 웃음은 사회적으로 부적합한 행위, 혹은 부도덕한 행위에 대한 비난을 담고 있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웃는 것은 웃음의 대상이 뭔가 부족하고 못나고 어리석고 잘못되고 우둔한 것들이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아리스토텔레스에게 있어서 웃음은 웃기는 자의 불완전성으로부터 파생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버라이어티쇼의 과거, 그리고 현재
  • 프로그램이다. 1박2일 역시 혹한기 등의 극도의 상황을 연출하여 스타들이 이를 역정과 고난을 겪으면서도 웃음, 그리고 팀들의 협동과 오기로 이겨내는 모습을 보여준다. 힘든 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현대인이 이를 보며 감정이입을 할 수 있다. 이는 이별 후 슬픈 노래를 들음으로써 감정이입을 하는 것과 같은 맥락이다.4) 연예인의 경험을 통해 행복을 느낀다 : 대리만족 어느 장소를 정해서 여행을 가고 게임을 하고 잠을 자고 이러한 것들을 보면서

  • 버라이어티쇼의 과거, 그리고 현재
  • 프로그램이다. 1박2일 역시 혹한기 등의 극도의 상황을 연출하여 스타들이 이를 역정과 고난을 겪으면서도 웃음, 그리고 팀들의 협동과 오기로 이겨내는 모습을 보여준다. 힘든 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현대인이 이를 보며 감정이입을 할 수 있다. 이는 이별 후 슬픈 노래를 들음으로써 감정이입을 하는 것과 같은 맥락이다.4) 연예인의 경험을 통해 행복을 느낀다 : 대리만족 어느 장소를 정해서 여행을 가고 게임을 하고 잠을 자고 이러한 것들을 보면서

  • TV 연예오락 프로그램의 언어사용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TV시청 형태를 분석해 보면, 오락에 가장 많은 비중을 두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지만, 방송의 공정성을 위해 오락프로그램의 편성 비율을 매월 전체 방송 시간의 50%이하로 규제하고 있다. 그러나 교양프로그램에서도 시청률확보 등의 이유로 오락성을 띄는 추세이다. 이는, 오락성을 띄는 프로그램이 사실상 전체 방송 시간의 50%를 넘는다는 말과 같다. 연예오락프로그램은 교양이나 정보 프로그램 등과는 달리 심각하거나 복잡하지 않고 쉽고 재미있게

  • [국어국문 ]90년대 통신유머 연구
  • 웃음을 유발시키는 각종 오락 프로그램과 코미디 영화, 유머를 소재로한 소설이나 광고물, 각종 유머 시리즈 서사물, 심지어 음담패설이나 각종 야사들이 즐비하게 펼쳐져 있다.유머가 지금 시대에 이처럼 광범위한 대중의 호응과 지지를 받고 있는 것은 이 시대가 그만큼 비인간화된 사회가 되었기 때문이다. 유머는 자체적으로 비인간화된 세상을 풍자하며 지극히 인간적인 삶을 주장하는 인간의 사물 인식 방법이자 의사소통 방식이며 표현의 기제

  • [언어학] 매체언어의 웃음 유발 장치 경향
  • 웃음을 유도하는 장치들을 분석해서 그것이 어떠한 특징을 갖는지 알아보고자 한다.2. 연구 문제 및 방법본 연구에서는 TV 토크쇼 중 지상파 방송사에서 10시에서 자정 사이에 방송하는 토크쇼를 연구영역으로 다루었다. 앞에서 언급하였듯이 현재 방송하는 토크쇼 프로그램 중 시청률에 민감한 시간대의 프로그램을 그 대상으로 삼았다. TV 프로그램 중 웃음에 집중하는 프로그램은 아무래도 코미디쇼일 것이다. 그러나 코미디쇼는 웃음 자체를 그 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