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본주의] 자본주의 분석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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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관
Ⅱ. 자본주의 사회의 정의
Ⅲ. 자본주의의 근원
1. 베니스, 플로렌스의 상업도시에서 최초로 움튼 자본주의의 싹
2. 중세도시와 자치 연합단체로서의 길드조직
3. 길드의 분해와 선대제도의 탄생
4. 수요 급증에 대응한 생산조직
5. 대량의 무산자와 화폐집중
Ⅳ. 자본주의 사회의 성립
1. 소상품 생산자들의 분화
2. 대상인에 의한 생산지배
Ⅴ. 근대 자본주의의 정치구조
Ⅵ. 전후 장기호황과 새로운 과잉생산시대 - 제2차 대전 종전 후 1960년대 말까지
1. 공황없는 ꡐ수정자본주의ꡑ 혹은 ꡐ혼합경제체제ꡑ라는 미신
2. 제2차 대전의 파괴와 냉전이 장기호황의 규정적 요인
3. 전후 자본주의 국제통화체제(IMF 체제)의 확립과 동요
Ⅶ. 자본주의의 문제점
1. 공황의 주기성, 장기호황과 장기불황의 원인
2. 제국주의와 세계화
3. 대공황과 국가의 역할 변화
Ⅷ. 자본주의의 결과
1. 자본주의적 생산이 낳은 긍정적 결과
2. 자본주의가 낳은 부정적 결과
본문내용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자본주의 사회는 세계사적으로 보더라도 겨우 3˜4백년 전에 시작된 것이다. 수십만 년에 이르는 인류의 역사에 비하면 자본주의의 역사란 그 시간적 길이만으로 보자면 정말 보잘것없는 순간에 불과하다. 사실은 자본주의의 역사뿐만 아니라 계급사회 전체의 역사도 시간상의 길이로는 인류사 전체에 비하면 보잘것없는 것이다. 인류사 수십만 년 중에 계급사회는 5˜6천년에 불과하다. 결국 인류사의 대부분은 원시공산제 사회, 즉 인간은 씨족 또는 부족 공동체를 형성하고 있었고, 토지를 포함한 생산수단은 그 공동체 성원의 공동소유이며, 따라서 당연히 공동으로 노동해서 균등하게 분배하는 사회였다. 원시사회의 생산양식이 공산제였던 것은 당시의 노동생산력 때문이었다. 당시는 생산력이 너무나 낮았기 때문에 공동으로 소유하고 공동으로 노동하고 공동으로 분배하지 않으면 모두의 생존이 불가능했던 것이다.
그러면, 원시공산사회와 계급사회를 가르게 되는 것, 그 이행의 조건은 무엇인가? 그것은 다름 아니라 인간의 노동생산력의 증대였다. 노동생산력이 너무나 낮아서 설령 노예가 있더라도 그가 일하는 성과가 자기 목숨을 겨우 부지할 정도라면 노예를 부릴 이유가 없다. 그러나 노동생산력의 발전이 어느 수준에 달해서 인간이 노동했을 때 노동하는 그 인간의 목숨을 부지하고 남는 것이 생기게 된다면, 그때부터 노예가 발생하게 된다. 다시 말하면, 잉여노동이 발생할 만큼의 노동생산력의 발전이 원시공동체로부터 노예제와 같은 계급사회로의 이행의 조건이었던 것이다.
그래서 인류사회는 계급사회로 분열하게 되는데, 노예제에서 노예는 말하는 소나 말과 같은 존재로 취급되었다. 즉 노예는 인간이 아니라 생산수단 자체이고, 따라서 인격도 인정되지 않았다. 봉건제가 발생하는 경제적 조건 또한 노예제와 마찬가지로 노동생산력의 증대에 따른 잉여노동의 발생이 그 조건이었다. 하지만 봉건제는 노예제에 비해서 직접생산자인 농노나 예속농민들이, 신분적으로 부자유스럽고 토지에 결박되어 있기는 하지만, 반쯤은 인간으로 되어 있는 사회이다. 노예의 경우는 생산수단 그 자체였기 때문에 매매의 대상이었을 뿐만 아니라 노예주인은 노예에 대한 생사 여탈권도 가지고 있었다. 그에 비해서 봉건 농민의 경우에는 그 예속이 가장 강했던 농노제 시대, 즉 강제부역이 부과되던 노동지대의 시대에조차 자신들이 경작하는 토지 및 기타의 생산수단에 대해서, 제한적이긴 하지만 일정한 권리, 점유권을 가지고 있었으며, 이 권리는 봉건영주조차도 임의로 탈취할 수 없었다.
이들 노예제나 봉건제와 자본제의 기본적인 차이는, 이들 전(前) 자본제 사회에서는 직접생산자들이 노예제의 경우처럼 생산수단 그 자체이거나 봉건제에서처럼 본원적인 생산수단인 토지에 묶인 예속민이었음에 비해서, 자본제 사회의 노동자들은 자유민이라는 점이다. 자본주의 사회에서의 노동자는 더 이상 노예나 신분적인 예속민이 아니고 ꡐ자유로운ꡑ 노동자이다.
그런데 자본주의 사회에서 직접생산자가 ꡐ자유로운ꡑ 노동자라고 말할 때, 이 ꡐ자유롭다ꡑ는 말은 이중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첫번째는 물론 ꡐ신분적 예속으로부터 자유롭다ꡑ는 뜻이지만, 두번째는 ꡐ생산수단으로부터도 자유롭다ꡑ는, 즉 무산자(無産者)라는 뜻이다. 그리고 사실은 신분적인 자유 자체도 이 생산수단으로부터의 자유에 연원을 가지고 있다. 노예 해방을 가져온 미국의 남북전쟁이 당시 한창 자본주의적 생산이 확대되고 있던 북부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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