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개혁] 외국의 행정 정보화 사례를 통해 본 우리나라 행정개혁의 현황과 과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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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행정의 특징
1. 공공성
2. 공익성
3. 정치성
4. 권력성
5. 합리성․기술성
6. 안정성․계속성

Ⅲ. 행정의 한계와 협력적 행정
1. 권위주의적 행정의 한계
2. 협력적 행정과 협력적 규제집행

Ⅳ. 한국행정의 민주화
1. 공공행정의 민주적 쇄신․개혁
2. 행정이념과 조직관리방식의 변화

Ⅴ. 정보화 및 전자정부 구현 사례
1. 외국
1) 일본
2) 미국
3) 영국
4) 호주
5) 캐나다
2. 한국
1) 추진현황
2) 성과

Ⅵ. 행정 정보화 성과평가
1. 성과평가의 의의
2. 정보화 성과평가의 현황
1) 정보화사업 평가
2) 정보화수준 평가
3. 지방행정정보화 관점에서의 성과평가 현황상 문제점

Ⅶ. 한국 행정개혁 처방에 있어서의 함의
1. 유사체계설계와 벤치마킹대상국가의 선정
2. 상이체계설계와 보편적 행정개혁방안의 탐색

Ⅷ. 결론
본문내용
일반적으로 행정조직은 경직되어 있고 관료적이며 수많은 절차와 규제 등을 양산하는 조직으로 인식되어 왔다. 따라서, 행정혁신은 그러한 모습과는 반대되는 개념이라고 볼 수 있다. 즉, 행정혁신은 보다 유연하고 비관료적이며, 각종 불필요한 절차와 규제가 축소된 조직을 지향하는 개념이다 (Bozeman and Straussman, 1991). Bozeman 과 Straussman (1991)에 의하면, ꡒ혁신ꡓ은 두 가지의 의미를 지니고 있다. 첫째는 새로운 아이디어, 산출물, 각종 프로그램, 기술적 역량 등 실제 존재하는 유형 및 무형의 ꡐ실체 (entity)'로서의 의미이고, 둘째는 ꡑ혁신하는 행위 (act of innovating)'인 과정적인 의미이다.
우선, 실체적 의미에서 행정혁신은 기술적인 혁신외에 ꡐ관리혁신ꡑ과 ꡐ정책혁신ꡑ이 있다. 관리혁신은 새로운 인력채용방식, 자원의 재분배, 업무재설계 등을 포함 (Daft, 1978)하며, 정책혁신은 ꡒ조직의 주요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조직 핵심전략의 변화ꡓ (Zaltman, Duncan, and Holbek, 1973: 16)라고 할 수 있다. 다시 말하면, 관리와 정책영역에서의 혁신은 새로운 행정환경에 대응한 상황적합적이며 기존의 방식과는 다른 관리방법과 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둘째, 과정 (process) 측면에서의 행정혁신은 과학기술적인 발명, 새로운 아이디어 등과 관련된 창조 (invention) 그 자체보다는 적응 (adoption)과 집행 (implementation)과정에 초점을 두는 개념이다 (Mohr, 1969; Zaltman, Duncan, and Holbek, 1973). 따라서, 이음새없는 행정 (한세억, 1998)과 같이 정책결정과 정책집행을 연계시키는 과정의 혁신을 의미한다.
위의 두가지 측면에서의 개념을 종합해보면, 행정혁신은 ꡒ행정조직의 구성원들이 환경과 상호 교류하는 과정에서 환경에 시의 적절하게 적응하고 또한 변화를 유도할 수 있는 새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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