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역학] 유조선 용선 형태별 운임비교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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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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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해운경기변동의 결정요인
-용선시장의 변화
-용선의 종류 및 특성
-원유선 원가의 해석
-용선형태별 원가변화
-용선료 비교
-결론
-향후전망
- 본문내용
-
용선의 종류 및 특성
1. 나용선(bareboat charter)
정 의 : 선박자체만을 일정기간 임차.
운 임 : 나용선료 매월 지급
특 징 : 임차인이 선박운항을 통한 직접적인 수익권, 지배권, 점유권
2. 정기용선(time charter)
정 의 : 용선기간을 정하여 용선자가 선박의 전부 또는 일부를 계약
(선박에 설비, 장치 등을 선적, 선원배승)
- 운 임 : 기간별로 용선료 지급
특 징 : 선장, 선원으로 하여금 운송노무를 제공받을 권리.
3. 항해용선(voyage charter)
정 의 : 선복의 전부나 일부를 제공하여 화물을 운송하는 계약.
운 임 : 화물의 적재량에 대하여 운임을 산정
특 징 : 계약기간이 선적항으로부터 양하항까지.
화물의 종류를 미리 정함.
원유선 원가의 해석
오늘날 해운사업은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비용 증가의 압력에 대처하지 않을 수 없는 실정. 즉 원가상승에 따른 수익감소로 원가관리가 해운기업경영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되고 있음.
제1절 자본비
선주들은 선박을 확보할 때 선박의 가격, 해운시황과 선박자금의 금리와 상환조건 등의 선박금융조건, 그리고 선박의 운항경제성을 고려하여 신조선을 할 것인가 또는 용선을 할 것인가를 결정.
제2절 선박관리비
선원비
선박관리비용의 15~20%를 차지하고 있으며, 임금, 수당 및 복지비용으로 대별할 수 있는데 외국선원을 고용할 경우 임금의 차액으로 인한 절감도 있지만 사회보장, 연금 등 간접임금 부담액의 경감이 큰 비중을 차지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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