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역사] 고대 일본 국가의 형성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23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고대 일본 국가의 형성과정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 본문내용
-
서론
현재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상에는 수많은 국가가 형성되어 있다. 국가가 존재하기 위해서는 3가지의 원칙이 있어야 한다. 국민, 주권, 영토 이 세 가지가 존재해야 한다. 고대에도 이런 3가지의 원칙이 존재했다. 국가가 형성되기 위해서는 과거나 현재나 마찬가지일 것이다. 처음부터 국가가 생기지는 않았다. 처음에는 가족단위로 생활을 하며 주변의 있는 돌을 사용하였는데, 이런 돌을 뗀석기라 하며 이때를 구석기시대라고 한다. 이 구석기시대에는 정착생활이 아닌 이동생활을 하며 식량을 찾아 다녔다. 즉, 사냥을 하고 채집을 했다는 것이다. 이 구석기시대를 지나 이전에 사용하던 뗀석기를 갈아 사냥에 유용하게 하며 이동생활 보다는 정착생활을 시작하게 되었는데 이때부터를 신석기시대라고 불린다. 또한, 토기를 만들어 그곳에 음식을 저장하기도 했다. 이들은 정착생활은 하며 농경의 발달 및 노동력 확보를 위해 세력이 큰 집단이 세력이 작은 집단을 점령하게 되었으며, 그로인해 힘이 강한 우두머리격의 장이 생겨났으며, 계급이 발생하게 되기도 했다. 씨족 집단에서 부족의 집단으로 발달하게 된 것이다. 농경 중심의 생활이 이어지면서 여자가 지도자인 모계사회를 형성했다고 한다. 부족이 생겨나고 또, 이런 부족중의 힘이 강한 부족이 힘이 약한 부족을 점령하면서 그들을 흡수하면서 국가가 탄생하게 된 것이다. 국가라고 불리기에는 아직 미흡했지만, 연합체가 된 부족에서 회의 등을 통해 지도자를 세워 거대한 부족을 이끌게 한 것이다. 이러면서 지도자가 된 사람은 권력의 중심을 자신에게 두어 왕으로써 나타나게 된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어정서법, 맞춤법] 한글 맞춤법 오용 사례
- 스웨덴과 일본의 아동복지제도와 우리나라 아동복지제도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가 설명하고 앞으로 우리나라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만5세 1학기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 20명 분량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 [현대시 교육론] 고등학교 수업 지도안-시의 음악성(김소월의 `진달래 꽃`을 중심으로)
- [보건교육] 성조숙증 보건교육계획안
- [현대시교육론] 고등학교 2학년 학습지도안
- 삼국시대의 체육교육활동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