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대학] 브랜드 충성도와 브랜드 마케팅 전략적 시사점과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22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브랜드 충성도(Brand loyalty)란?
2. 소비자충성도 (Cusromer Loyalty)란?
3. 왜 충성 고객을 만들어야 하는가 ?
4. 브랜드충성도에서 소비자충성도로의 강조변화 원인?
5. 배후원인?
6. 전략적 시사점?
도요타자동차[豊田自動車(풍전자동차),ToyotaMotor Corporation] 사례
1. 도요타자동차소개
2. 도요타자동차의 소비자 충성도를 높이기 위한 활동 사례
본문내용
1. 브랜드 충성도(Brand loyalty)란?

소비자는 습관적으로 특정한 브랜드를 고정적으로 선호하고, 그것을 계속적으로 구입하는 경향을 가지게 된다. 즉, 특정의 브랜드를 애용하고 선호하는 소비자의 심리를 브랜드 충성도라고 말한다. 이에, 고객이 사용 목적에 따라 특정의 브랜드를 선호하고 이를 반복하여 구매하게 되는 소비자 선호(consumer preference)를 의미하기도 한다.

1-1. 기업입장에서의 이점: 어떤 브랜드가 계속적으로 구매자의 선호도나 구매를 받게 되면, 이를 판매하는 기업은 독점적인 시장을 획득할 수 있게 된다. 이로 인해 각 기업은 브랜드 충성도를 향상시키는데 큰 관심을 갖게 되는 것이다.

1-2. 소비자입장에서의 이점: 소비심리학자에 의하면 소비자는 제품구매시 구매하고자 할 때 직면하게 되는 지각 위험을 경험하게 되고 이것은 구매의 중요성과 불확실성의 함수라고 말한다. 이 지각위험에는 재무적, 사회적, 심리적, 기능적인 위험이 있고 소비자는 이러한 위험요소를 감소시키는 전략의 하나로 특정 브랜드만을 계속적으로 구매하는데 이러한 성향을 브랜드 로열티라고 정의한다. 즉 과거의 경험을 통해 만족한 브랜드를 계속 구입한다는 것이다. 위와 같은 브랜드 로얄티의 정의가 마케터에게 주는 의미는 매우 크다. 먼저 브랜드 로얄티는 의미 없이 무작위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는 점이다. 즉 소비자의 브랜드 로얄티는 마케터의 통제가 가능하고 그 통제 여하에 따라 변할 수 있는 것이다.

2. 소비자충성도 (Cusromer Loyalty)란?

소비자충성도란 기업이 지속적으로 고객에게 탁월한 가치를 제공해 줌으로써 그 고객으로 하여금 해당 기업이나 브랜드에 호감이나 충성심을 갖게 함으로써 지속적인 구매활동이 유지되도록 하는 것이다.

2-1. 기업입장에서의 이점: 어느 상품에 대해서든지 그 시장은 서로 다른 충성도를 보이는 소비자들로 구성된다. 높은 수준의 고객충성도로부터 초래되는 경제적 이득은 상당하며, 지속적인 고객 충성도 획득은 그 기업의 매출 및 시장점유율 향상과 고객유지비용의 감소를 가져오며 이를 통한 추가분의 이익을 이용하여 고객가치 증대나 새로운 부문에의 투자, 종업원의 보수 향상 등에 사용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이러한 고객충성도 중심에 역점을 둔 경영을 계속할 경우 기업의 재정적 능력은 더욱 커지게 된다.


2-2. 기업이 충성도가 높은 소비자들을 분석해야 할 이유

1) 주요고객층의 욕구를 더 잘 이해하고 보다 적합한 마케팅 전략을 개발할 수 있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등산용품의 해외진출] 국내기업인 트랙스타, 코오롱스포츠, 블랙야크 그리고 해외기업인 노스페이스와 라푸마의 마케팅 전략과 해외진출 전략
  • 목 차Ⅰ. 서 론 Ⅱ. 트랙스타의 해외진출 사례 1. 회사 연혁 2. 경영 전략3. 내부 역량 분석 4. 전략적 지향점 5. 경쟁 현황 6. 마케팅 믹스 4P 7. 전략 / 성과에 대한 평가 8. 미래 예측 / 전망9. 종합평가 (시사점 및 교훈) Ⅲ. 코오롱 스포츠의 분석 1. 코오롱스포츠 기업소개 2. 코오롱스포츠의 철학 3. 코오롱스포츠의 4P전략 4. 코오롱스포츠의 SWOT 분석 5. 코오롱스포츠의 발전방안6. 코오롱스포츠의 시사점 Ⅳ. 블랙야크의 분석 1. 블랙야크 소개2.

  • About Barnes Noble 오프라인과 온라인의 조화 반스앤노블 기업소개
  • 브랜드파워 3년 연속 1위, 대학생이 가장 선호하는 서점 2년 연속 1위 등의 영예를 안았다. 교보문고는 여기에 만족하지 않고, 고객 만족을 넘어 고객 감동을 드릴 수 있는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지식과 문화의 공간으로 자리 잡고자 끊임없이 노력해나가고 있다.(4) 교보문고의 방향교보문고는 서점 시장(오프라인)에서 독보적인 1위를 차지하고 있는 서점인만큼 앞서 분석한 내부, 외부 환경과 마케팅 전략 부분에서 대체적으로 안정적인 위치에 있음

  • CGV분석 레포트
  • 브랜드 인지도 제고 시기로 분당, 부산, 대전 등 전국에 CGV 체인을 개관, 체인망을 완성하였고 누적 관람객 4,700만 관객을 동원하며 CGV의 브랜드 인지도를 드높였다. The First-class Cinema 슬로건으로 기업 이미지 광고를 시작하고 언론 PR 을 강화하며 이미지 관리에 힘을 쏟기 시작한다. 뿐만 아니라 NCSI 1위 및 능률협회 마케팅대상CS 경영대상 등 대외적인 수상과 함께 극장업계 1위로서 자리 매김을 하였으며, 빌리지로드쇼에서 씨티 그룹 계열사 아시아

  • [졸업][국제경영]기업의 국제경영과 현지화전략 사례 - (주)대상, LG정보통신
  • 대해서는 열과 성을 다하는 자세로 신속히 대응하고자 노력하였다. 이를 통해 기업은 무엇보다 중요한 신뢰감을 얻어 낼 수 있었고, 이는 인도네시아의 현지화에 더욱 유리한 고지를 점령할 수 있도록 해주는 중요한 요소가 되었다.참고문헌1. 한국기업의 국제경영 - 현지화 전략을 중심으로 2. http://anu.andong.ac.kr/%7Ehjchi/discuss/nest13-2.htm3. 한국기업과 신흥해외시장-국제경영사례 이장로, 신만수 2000. 무역경영사4. www.innibiz.com5.mofat.go.kr

  • [마케팅전략]멀티플랙스 극장 CGV의 시장지향적 마케팅과 브랜드 관리
  • 전략적 사고 뿐만 아니라 운용수준에서도 서비스 노하우가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이것은 서비스 전략의 내용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거나 서비스 분야에서 마케팅 역할에 대해 잘 모르기 때문에 발생하는 문제일 수 있지만 한편으로 태도의 문제일 수 있다. 무관심하거나 부정적인 태도는 바뀌어야 한다. 이에 대한 방안으로 CGV는 지속적으로 종업원 아카데미 훈련을 실시하고 있다. 5-1. 멀티 플렉스 체인화 전략5-1-1 CGV 전국화 프로젝트CGV는 막강한 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