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대학] 브랜드 마케팅전략 분석(렉서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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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1 기업선정배경

Ⅱ. 본론
1. 도요타 기업개요
1.1 도요타 소개
1.2 회사 연혁

2. 렉서스의 탄생
2,1 렉서스의 연혁
2.2 렉서스의 탄생배경
2.3 렉서스의 한국 시장진출 동기

3. 외부환경 분석
3.1 국내 자동차 산업현황
3.2 국내 수입차 시장현황
3.3 경쟁사 분석
3.4 고객 분석
3.5 환경 분석

4. 내부환경 분석
4.1 조직구조 분석
4.2 렉서스의 핵심 역량
4.3 성과분석
4.4 SWOT 전략
4.5 STP 전략

5. 마케팅 믹스 (4P'S)

6. 렉서스의 성공요인 분석

7. 도요타의 핵심역량

8. 도요타 이문화 극복전략 사례

Ⅲ. 결론 및 향후전략

본문내용
Ⅰ. 서론

1. 기업선정배경

도요타는 일본 최고의 기업으로 21세기 첨단 산업의 집합체라고 일컬어지는 자동차 브랜드이다. GM, 포드, 크라이슬러의 주가 총액을 합친 것보다 더 높은 가치를 가진 회사이며, 세계에서 가장 이익을 많이 내는 자동차 제조 회사이다. 현재 전 세계의 공장들에서 제조공정, 상품개발과 우수한 프로세스의 표준을 지속적으로 높이고 있다. 가격을 할인하는 다른 경쟁자들보다 오히려 시장 점유율이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다른 어느 자동차 제조 회사보다 많은 이익을 내며, 세계적인 지도자상들을 수상하는 등 경이로운 비즈니스 성공 스토리를 엮어내고 있다.

우리나라 수입차 시장은 증가하는 수입률과 발맞추어 그 소비에 있어서도 괄목할 만한 증가를 보이고 있다. 최근에는 국내에서도 도요타 차량을 흔히 볼 수 있다. '렉서스'(LEXUS)는 한국 진출 2년 만에 국내 수입자동차시장에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 국내에서는 ‘도요타’라는 이름보다는 ‘렉서스’라는 브랜드로 국내 자동차 시장을 서서히 잠식해 나가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 시장에 들어온 도요타 자동차의 시장점유율을 살펴보고, 세계 1위 기업을 뛰어넘어 경쟁에서 승리하려는 도요타만의 일본식 경영 노하우, 또한 우리나라에서 최고로 손꼽히는 현대 자동차에 맞서 어떤 점이 우수한지를 알아보기 위해 이 기업을 선정하게 되었다.

Ⅱ. 본론

1. 도요타 기업개요

1.1 도요타 소개

도요타는 일본 1위, 세계 3위의 자동차 메이커로서 내적으로는 위기의식 및 낭비제거 경영과 대외적으로는 자동차 박물관 및 교통안전 교육 등 자동차와 관련한 다양한 공익 문화사업 전개를 통한 이미지 차별화 전략을 특징으로 하고 있다. '한국전쟁'을 계기로 세계 시장에서 성공할 밑거름을 쌓은 도요타는 어려움을 딛고 큰 성공을 거두면서 세계적인 회사로 거듭나게 되었다. 태생의 한계를 딛고 렉서스가 고급차 시장에서 각광을 받으며 벤츠나 BMW에 버금가는 가치를 인정받게 된 도요타는 '값싼 일본차'라는 이미지에서 벗어나 '세계
참고문헌
° 한국토요타 자동차(주) 홈페이지 - http://www.toyota.co.kr
° 한국도요타자동차(주) 렉서스 공식홈페이지 - http://www.lexus.co.kr
° 한국 수입자동차 협회 - http://www.kaida.co.kr
° BMW코리아 홈페이지 - http://www.bmw.co.kr
° 각종 신문자료
° 인터넷 포털사이트 yahoo, naver, daum 등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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