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노인 소비자의 행동 특성과 그에 따른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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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노인소비자의 행동특성 및 노인시장(실버비지니스) 연구 필요성


Ⅱ. 본론

노인에 대한 정의

노인소비자 연구이론

노인시장의 현황과 전망

노인소비자 시장의 특성

노인소비자의 특성

사례연구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노인소비자의 행동특성 및 노인시장(실버비지니스) 연구 필요성

최근 들어 평균수명 연장 출산율 저하 등에 의해 고령화 사회로의 추세가 가속화되고 노인들의 구매력 증가하면서 ‘실버비지니스’ 라는 시장이 미래의 유망시장이라는 견해는 이미 1990년대 초반부터 활발한 연구 활동이 시행되어져 왔다. 우리나라는 2005년 현재 65세 이상 고령인구가 436만명에 이르러 전체인구 대비 고령인구 비율이 9%를 넘고 있는 실정이다. UN에서 65세 이상 고령인구 비중이 7%를 넘으면 고령화사회(Aging Society), 14%를 초과하면 고령사회(Aged Society)라고 부르는데, 이 기준을 적용하면 우리나라는 현재 고령화 사회의 정점에 다다르고 있다고 볼 수 있다. 특히 우리나라의 고령화 속도가 매우 빨라 앞으로 고령사회에 진입하는데 약 20년 정도 밖에 걸리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선진국의 경우 고령화 사회에서 고령사회로 진입하는 데 45∼100년 정도가 걸린 것을 감안하면 우리나라의 고령화 속도가 얼마나 빠른지 가늠해 볼 수 있다. 이에 따라 고령층을 대상으로 하는 실버비즈니스가 크게 부각되어 왔으며, 많은 기업들이 실버비즈니스와 관련된 다양한 사업을 검토·추진해왔다.
하지만 노인욕구에 대한 파악, 체계적인 정보의 부족으로 노인 소비자 시장을 대상으로 한 마케팅 활동은 많은 곤란을 겪어왔다. 이에 다시 한번 노인소비자 시장의 현황과 미래를 살펴보고 노인소비자의 특성에 기초한 마케팅 전략을 제시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노인에 대한 정의 및 노인의 특성

노인소비자의 실제를 파악하기 이전에 노인에 대한 정의가 필요하다.
1951년 국제 노년학회에서는 “ 인간의 노령화 과정에서 나타나는 생리적 ․ 심리적 ․ 정서적 ․ 환경적 및 행동의 변화가 상호 작용되는 복합형태의 과정이라 정의하였다. Birren et. al(1985)은 ⑴ 생리적 ․ 육체적으로 변화기에 있는 사람, ⑵ 심리적인 면에서 정신기능과 성격이 변화하고 있는 사람, ⑶ 사회적 관계가 과거 속에 속해 있는 사람이라고 정의하였다.
또한 ⑴ 환경변화에 적절히 적응할 수 있는 조직기능이 감퇴되고 있는 사람, ⑵ 생체의 자체 통합능력이 감퇴되고 있는 사람, ⑶ 인체의 기관조직기능에 쇠퇴현상이 일어나는 시기에 있는 사람, ⑷ 생체의 적응능력이 점차 결손되고 있는 사람, ⑸ 조직의 예비능력이 감퇴하여 적응이 제대로 되지 않는 사람으로 정의하기도 한다(국제노년학회,1951).
종합해보면 생리적 측면에서 생활체의 기관조직기능의 쇠퇴기를 심리학적 측면에서는 환경변화에 대한 적응성의 감퇴와 자기를 통합하려고 하는 능력이 감퇴하는 시기, 사회적인 측면에서는 정년이나 가사권 양도로 인한 생활에서의 은퇴기 또는 가족 주기상에서 막내가 결혼하는 시기나 배우자 한쪽이 사망하는 시기라 할 수 있다. 따라서 노인소비자는 노화에 따라 신체적 정신적 기능이 쇠퇴하고 사회적 역할이 감소되며 이에 따라 젊은 층과 구별되는 독특한 성격과 행동양식을 가지게 된다. 노인기는 사회의 인구, 경제 및 사회 문화적 요인들에 의해 복합적으로 영향을 받고 심리적으로 변화상황의 부적응과 관련하여 갈등이 일어
참고문헌
LG경제연구소

한국경상학회

매일경제

조선일보

통계청

정보통신부

한국인터넷진흥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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