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마케팅] 여성을 위한 현대기아자동차의 마케팅전략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4.01 / 2019.12.24
  • 36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0. 도입

1. 여성고객시장 환경분석

2. 국내 경쟁사의 여성고객 공략 현황
(가) 경쟁사 제품전략 현황
(나) 경쟁사 여성마케팅 전략 분석

3. 현대기아 자동차의 현 마케팅 전략 분석

4. 소비자 분석

5. 마케팅 전략
(가) 표적고객 결정
(나) 브랜드 아이덴티티 도출
(다) 여성전용 서비스 브랜드
(라)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전략
(마) 서비스 브랜드 실행전략

6.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전략
(가)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목표
(나)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실행전략

7. 결론
본문내용
최근 우리나라의 여러 산업분야 중에서 특히 기계공업의 꽃인 자동차산업은 국내에서뿐만 아니라 수출주도형 산업으로서 해외시장에서도 눈부신 성장을 해왔고, 앞으로도 우리나라의 주요 육성산업으로 그 위치가 확실시되고 있다. 최근의 시장환경은 경제성장에 의한 소득수준의 향상으로 이제는 승용차가 생활의 필수품이 되었으며, 차급별 수요도 준중형급 이상과 SUV의 판매신장이 두드러지는 현상 속에 승용차의 내수시장 규모가 확대되고 있다.
한편, 우리나라 여성들의 사회경제적인 경제활동 참가율은 1970년의 39.0%에서 2000년에는 48.9%로 급격히 증가하였으며, 이러한 사회경제적인 지위 상승은 여성을 소비의 주요시장으로 등장시켰다. 뿐만 아니라 여성은 가정 내에서도 경제권을 쥐고 있어 여러 기업들이 여성 고객층을 집중적으로 유치할 필요성을 느끼고 있다. 많은 제품과 서비스의 영역에서 여성의 구매결정력은 남성을 능가하고 있으며, 자신과 관련된 구매의 주체적 역할은 물론이거니와 가정 내에서 남편, 자녀가 소비할 제품을 구매하는 구매대리자의 역할도 하고 있다. 여성의 사회진출로 인한 독자적인 경제력 형성과 가정 내에서의 경제권 주도에 따라 여성의 구매결정력은 남성 주도적인 거래라고 생각되어지던 자동차 구매시장에서도 나타나고 있다. 특히 최근 2∼3년 간 여성 운전자가 늘어나고 자동차 구매는 급속도로 신장하는 추세에 있다. 최근 자료에 의하면 새로운 자동차 구매자들 중 25세에서 44세의 그룹에서는 여성이 약 60%를 차지하고 있다고 한다. 이는 자동차의 구매가 다가오는 시대에서는
참고문헌
www.koreanclick.co.kr (인터넷 컨설팅)
www.kaa21.or.kr (한국 자동차 협회)
www.kasa.or.kr (한국 폐차 협회)
www.seri.org (삼성경제연구원)
www.webpro.co.kr (코리아 인터넷 마케팅 센터)
www.marketcast.co.kr (인터넷 마케팅 통계 센터)
www.kama.or.kr (자동차공업협회)
www.hyundai-motor.com (현대자동차)
www.koti.re.kr (교통개발연구원)
www.nso.go.kr (통계청)
(주)대홍기획 마케팅전략연구소(1999), 『한국사람들』, (주)대홍기획.
윤훈현(1998) 『소비자 행동론』, 도서출판 석정.
이학식·안광호·하영원(2001) 『소비자행동』, 법문사.
페이스 팝콘(2001), 『클릭! 이브 속으로』, 21세기 북스.
성기훈(2002),구매평가기준에관한연구,중앙대학교 국제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주남식(1994),승용차소비자의구매행동에관한실증적연구,전남대학교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한국자동차공업협회 정보조사팀(1999), 자동차에 관한 소비자 의식 조사 결과
한국자동차공업협회(2002), 「2003년 자동차산업 전망」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현대차와 경쟁사의 여성고객을 위한 Customization Service
  • 여성 개인의 취향을 고려하여 전략을 세우는 것이 필요하다고 판단되었기 때문이다. 그리하여 새롭게 제시된 여성공략 마케팅 전략은 신차개발이 아니라 기존의 현대차 생산라인이 보유한 차량을 대상으로 하는 여성을 위한 Customized Service이다. 여성 고객을 위한 커스터마이제이션 만을 담당하는 부서를 ‘Tuix’라는 기존의 현대차 커스터마이징 브랜드 담당 부서 내에 따로 설치하고, 고객이 커스터마이제이션 자동차를 구매하겠다는 의사를 밝히면

  • 현대카드의 알파벳마케팅 (고객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시장 세분화 사례 분석)
  • 소비자 행동론 프로젝트현대카드의 알파벳마케팅★ 목 차 ★서론                     - Lifestyle과 마케팅 - 현대카드 소개  환경분석                 - 신용카드 산업환경 분석 - 라이프스타일의 변화 및 추세 마케팅 전략                 - Segmentation - Targeting - Positioning 4Ps              - Product - Price - Place - Promotion판매 후 고객관리         맺음말

  • [졸업][마케팅과브랜드]현대자동차가 여성 자동차 시장 선점 주요 전략 방안
  • 목 차 0. 도 입1. 시장분석2. 자동차 제조사 여성마케팅 전략분석3. 여성고객 분석4. 표적고객 결정5. 브랜드 아이덴티티 도출6. 서비스 브랜드 실행전략7.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전략8. 결 론0. 도 입2002년말 현재, 현대자동차는 자동차 내수 시장의 50%에 육박하는 점유율을 보이며, 한국의 자동차 선도기업으로서 입지를 굳히고 있다. 그러나, 국내 자동차 시장의 성숙, 제조사들과의 경쟁 심화, 수입 자동차 업체들의 약진 등으로 현대자동차가 내수

  • [마케팅] 현대카드의 브랜드 차별화 마케팅 전략
  • 분석(1) Strength - 현대 계열사 네트워크의 활용과 강력한 충성도 고객 보유- 신 개념의 카드계발로 고객층 확대와 고급 마케팅 전략- 혁신적인 광고와 높은 적립율과 다양한 포인트 활용- 따른 세련되고 감각적인 이미지와 많은 가맹점으로 인한 쉬운 포인트 적립- 카드플레이트 색상, 모양, 크기 선택 가능하며 현대 계열사 연동 프로모션- CSS(credit scoring system)을 통한 신용심사 기법의 강화- GE와의 win-win 전략(2) Weakness- 자동차 부문 서비스에 치우

  • [촉진전략] `현대카드M`의 IMC전략
  • 전략4) IMC의 정의5) IMC 전략 3. 결과Ⅲ. 결 론Ⅳ. 참고문헌I. 서 론1. 현대카드 선정동기현대카드는 급변하는 금융환경 속에서 상품차별화, 금융서비스 전문화 등으로 경쟁력을 갖춰가는 기업이다. 현대카드는 이러한 전략적 목표를 위해 고객에게 더 많은 서비스를 확대할 수 있는, 새로운 형태의 카드상품을 출시하여 생존과 성장을 동시에 추구하기 위해 차별화하고 있다. 개별 브랜드 중심의 마케팅 구사, 세이브 포인트 제도로 자동차 구매 촉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