있다 없다의 용례와 어법적 지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22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어법적 파악
2 용례
본문내용
우선 ‘있다’ 의 동사 용례로 몇 가지를 보면 「1」 사람이나 동물이 어느 곳에서 떠나거나 벗어나지 아니하고 머물다. 의미로 ‘내가 갈 테니 너는 학교에 있어라./그는 내일 집에 있는다고 했다.’ 「2」사람이 어떤 직장에 계속 다니다 의 의미로 ‘딴 데 한눈팔지 말고 그 직장에 그냥 있어라.’ 다음 형용사의 용례를 보면 「1」사람, 동물, 물체 따위가 실제로 존재하는 상태이다의 의미로 ‘나는 신이 있다고 믿는다./날지 못하는 새도 있다.’ 「2」어떤 사실이나 현상이 현실로 존재하는 상태이다 의미로 ‘기회가 있다/증거가 있다/나는 그와 만난 적이 있다. ’「3」어떤 일이 이루어지거나 벌어질 계획이다 의미로 ‘모임이 있다/좋은 일이 있다/오늘 회식이 있으니 모두 참석하세요. ’ 등이 있다.
참고문헌
표준국어 대사전
임홍빈 지음 우리말에 대한 성찰 1 - 태학사 -主
임홍빈 국어문법론 - 학연사 -副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전시가론] 주술계열 향가와 가사부전 향가
  • 없다. 처용이 노래하고 춤을 춘 것은 역신을 경계하고 물리치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물러나는 행위와 동반되고 있다. 전체 서사의 전개상 점이적 과정으로서의 성격을 지닌 처용 이야기 속의 이러한 노래와 춤에는 역신에 대한 警戒(경계)와 국종망으로 이르게 되는 향락에 물든 사회상이라는 두 가지의 서로 다른 의미가 이중으로 겹쳐져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처용의 춤은 처용의 문신 전승의 의미를 중심으로 역신을 구축하는 춤으로 인식되기에

  • 국어사전에 대해서
  • 있다. 본문에는 여느 사전처럼 올림말의 뜻풀이를 중심으로 하여 낱말에 관한 여러 정보를 적어 놓았고, 부록에는 한글 맞춤법, 표준어 규정, 외래어 표기법, 표준어 모음 등 국어에 관한 규정을 실어 놓았다. 특히 한자어 이해를 위하여 한자 사전을 별도로 엮어 놓았으며, 별책 부록에는 요즘 많이 쓰이고 있는 외래어와 외래어 표기 용례를 실어 놓았다. 이 세 부분이 본문을 중심으로 하여 온라인 시스템처럼 유기적으로 연결되도록 각별히 노력하였

  • 고대한어 피동의 전달체계
  • 있다.이 글에서의 접근 방식은 국내외를 막론하고 古代漢語 被動義 전달체계에 관한 새로운 시도이다. 서양 언어학의 성과에 압도되어 자신들의 古語 語法 體系를 무분별하게 서구화한 역사를 가진 中國 학자들이나 여기에 바탕을 두고 자기 언어의 어법 특징을 가미하여 문제를 더욱 어렵게 만들어버린 日本 학자들, 그리고 이들이 마련한 어법이론이나 체계를 전부 또는 부분 수용하였거나 여기에 다시 우리 國語의 특성에 맞는 어법 지식을 누덕

  • 한국어휘에 대응하는 중국어휘의 기초적 연구
  • 용례에 대한 기본적 연구가 전개되고 있다.) 일본제 한자어의 수에 대해서 지금까지 몇몇 어휘 리스트가 나와 있다. 예를 들면, ①高名凱 劉正 ≪現代漢語外來詞硏究≫(1958)에서 459語, ②王立達 ≪現代漢語中從日語借來的詞彙≫(1958)에서 589語, ③劉正 등 ≪漢語外來詞詞典≫(1984)에서 892語가 실려 있다. ≪日本語學≫ 1993年 7月號 p.43 참조.그러나 그간의 실적은 흘러간 세월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조함을 면치 못하고 있는 것 같다. 일제 한자어에 대한

  • 국어 이해 교육론 교재 구성 비판 어휘교육
  • 없다. 따라서 단일어의 경우는 용례 중심으로 그 의미를 알 수밖에 없기 때문에 교육과정에서 전략적인 접근이 존재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만일 존재한다면 어떻게 하면 전략적인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을지 의문이다.우리. 파생어 학습전략과 교재구성의 문제우리조의 학습전략은 접두사의 뜻을 먼저 제시한 뒤 그 접두사가 사용된 낱말을 분리해 봄으로써 단어의 뜻을 익히는 방법을 취하고 있다. 파생어 학습의 핵심은 접두사와 명사를 분리하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