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사] 1920년대 소설 연구 염상섭.최서해.김동인.현진건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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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한국문학사』 요약…………………………………………………



Ⅱ. 1920년대 소설 연구…………………………………………………

ⅰ. 염상섭 소설의 이해………………………………………………

ⅱ. 최서해 소설의 이해………………………………………………

ⅲ. 현진건 소설의 이해………………………………………………

ⅳ. 김동인 소설의 이해………………………………………………



Ⅲ. 결론…………………………………………………………


본문내용
이광수에 의해 어느 정도 진전을 본 한글 소설 문체를 발전시키고, 식민지 시대의 어둡고 답답한 세계를 그대로 그려내서 성공적으로 수행한 작가로는 염상섭〮〮 최서해가 있고, 그들만큼의 업적은 남기지 못했지만 식민지 시대를 산 개인의 고뇌를 무난하게 드러내고 있는 작가로는 김동인과 현진건이 있다. 이들에게 공통된 것은 이광수에게서 지나치게 노골적으로 드러난 선각자-작가 의식 대신에 개인적 실존적 보편적 고뇌로 치환, 사회적 보편적 고뇌를 개인적 실존적 고뇌로 치환시키려는 근대적 예술인 특유의 자각이다. 이는 선택한 독자층에서 분명히 드러나는데, 염상섭은 자신의 위치가 어떤 것인가를 점차로 발견하여 가는 양식 있는 부르주아지, 최서해는 고통스럽게 삶의 대지에서 유리되어 가는 하층민, 김동인과 현진건은 자신의 삶에 안주할 수 없는 소시민이 그들 각각의 독자층이다. 이광수에게는 한국의 모든 계층의 모든 인물들이 다 독자를 이룬다. 그만큼 포괄적이고 관념적이다. 하지만 후에 이들은 민족 민족이란 추상적 독자를 예술가로서 선택할 수 없음을 깨닫는다. 민족을 잠재 독자로 상정하는 한 소설은 항상 계몽 도구에 지나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그들은 자신이 속해 있는 하나의 계층을 위해서 글을 쓰기로 작정하고, 글을 쓴다. 자신의 실존적 상처를 자기 계층의 독자들의 상처로 환치시킨다. 계층이 어떠한 것이든 간에 그것은 결국 민족의 한 부분을 이루기 때문에 그들은 자신을 표현하면서, 자기 계층과 민족을 위해 글을 쓰게 된다. 바로 민족을 포기함으로써 민족의 일원이 되는 것이다.
자신을 표현함으로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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