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평] 인디고 아이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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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7.06.21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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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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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어가며
1. 인디고 아이들의 정의 및 특징
(1) 인디고 아이들이란?
(2) 인디고 아이들의 특징
(3) 인디고 아이들이 겪는 문제
2. 인디고 아이들과 ADHD 아동의 비교
(1) ADHD 아동의 특징
(2) 인디고 아이들과 ADHD 아동의 차이점
3. 인디고 아이들 지도 방법
(1) 부모의 역할
(2) 인디고 아이들의 교육
4. <인디고 아이들>이 던지는 시사점
나오며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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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어가며
세상은 놀라운 속도로 변해가고 있다. 그만큼 새로운 세대의 새로운 아이들이 태어나고 있다. 그러나 우리의 교육은 그런 변화의 속도를 잘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 우리는 낡은 시대의 낡은 교육제도로 새로운 세대의 아이들을 교육하려고 하기 때문에 많은 문제점을 발생시키고 있다. ‘인디고 아이들’은 새로운 시대에 새로운 패러다임의 아이들이다. 그러나 우리는 이 아이들의 특성에 대한 정확한 이해 없이 이들을 ADHD(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 장애) 아동으로 분류하고 치료함으로써, 그들이 자신의 잠재력을 제대로 발휘할 수 있는 기회를 박탈하고 있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인디고 아이들’과 ADHD 아이들의 특징을 살펴보고, 이를 비교해본 후, ‘인디고 아이들’에 대한 올바른 지도방법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인디고 아이들>이 던지는 시사점에 대해서도 고찰해보도록 하겠다.
1. 인디고 아이들의 정의 및 특징
(1) 인디고 아이들이란?
낸시 앤 태프(Nancy Ann Tappe)는 1982년 《색깔을 통한 삶의 이해》라는 책을 펴냈는데, 이 책에서 처음으로 새로운 아이들의 행동 패턴이 어떤 것인지 소개되었다. 낸시는 인간 행동의 특정한 종류를 색깔로 묶어서 분류했는데, 이는 직관적이면서도 실제 관찰을 토대로 해 아주 놀라운 정확성과 의미를 지닌 체계이다. 그녀의 저작에 담긴 색깔 그룹 가운데 하나가 바로 ‘인디고’이다. 인디고는 원래 남색을 뜻하는 말이다. 이 색깔 그룹은 아이들의 새로운 유형을 정확하게 보여준다. 낸시가 그들을 인디고 아이들이라 부르는 이유는 그 아이들에게서 ‘라이프 칼라’가 보이기 때문이다. 그녀는 사람들이 이곳 지구에서 배우는 것이 무엇인지, 그 배움의 특징이 무엇인지 알기 위해 사람들의 라이프 칼라를 보고 있다. 그녀는 이 아이들에게서 기존의 배움 방식과는 다른 독특한 특성을 발견했다. 이런 아이들의 라이프 칼라를 낸시는 ‘인디고’라고 지칭하였다. 낸시는 1980년대 이후 출생자 아이들 중 90퍼센트는 인디고 아이들이라고 본다.
인디고 아이들은 태어나면서부터 천재성을 가지고 태어난다. 그들 중 많은 아이들이 인생의 의미를 탐구하며 행성을 어떻게 구할지 궁리하는 철학자로 태어난다. 그들은 천부적인 재능의 과학자, 발명가, 예술가들이다. 그러나 옛 에너지를 기초로 세워진 우리 사회는 이 아이들의 타고난 재능을 덮어버리고 있다. 많은 영재 아동들이 공교육 체계 안에서 파괴되어 가고 있는 것이다. 재능 있는 수많은 어린이들에게 ADHD라는 꼬리표가 무책임하게 붙고, 그래서 많은 부모들은 자신의 아이가 잠재적으로 재능 있는 아이인 것을 알지 못한다. 재능 있는 아이들은 자신이 위협을 당하거나 소외감을 느낄 때 뒤로 물러나 ‘어딘가에 소속하기’위해 자신의 창의력을 희생시킨다. 많은 아이들이 높은 IQ 지수를 나타냈지만 그들은 종종 제대로 창의력을 발휘하지 못한다. 따라서 인디고 아이들을 어른들이 알아보지 못하고 문제아로 치부한다면 그들의 천재성을 사장시키는 것이 된다.
(2) 인디고 아이들의 특징
인디고 아이들에게는 다음과 같은 열 가지 특징들이 보인다.
첫째, 그들은 스스로 왕족 같은 느낌을 가지고 이 세상에 왔다.
둘째, ‘자신이 이곳에 존재할 가치가 충분히 있다’라는 느낌을 지니고 있고, 다른 사람들이 그렇게 여기지 않을 때 당황한다.
셋째, 그들에게 자기-가치는 그리 큰 문제가 아니다. 그들은 종종 부모에게 ‘자신이 누구인지’ 묻는다.
넷째, 그들은 절대 권위에 어려움을 느낀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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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참고 도서 -
인디고 아이들, 리 캐롤 외, 샨티, 2003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 장애, 신현균 외, 학지사, 2000
한국형 초등학교 생활지도와 상담, 한국초등상담교육학회, 학지사,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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