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평] 우리 신화의 수수께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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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들어가며
2.신화에 드러나는 여성상
1) 존재감이 미미하고 억압받는 여신들
2) 억압을 극복한 당당한 여신들
3.서양신화와 우리 신화의 유사점
4.나오며
본문내용
1. 들어가며
현재까지 전해 내려오고 있는 신화는 인류 최초의 사유 형식을 간직하고 있다. 신화를 읽으면서 우리는 우리 삶 속에 내재해 있는 생활 방식의 원형들을 만날 수 있다. 인류가 이룩해 온 역사와 신화는 이성의 차원이 아니라 인간의 꿈과 소망, 무의식과 욕망이 뒤섞인 본질적인 모습들을 적나라하게 드러낸다. 이런 신화 속에 감추어진 각 민족의 정체성은 민족과 국가를 형성하는 기원과 바탕 틀이 된다. 이 책에서는 그리스 ․ 로마 신화에 밀려 그동안 일반인들의 관심 밖으로 멀어져 있던 우리 신화에 초점을 맞춘다. 또한 하나의 신화가 홀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지역의 다양한 신화들과 얽혀 있음을 보여준다. 이 책은 무가, 건국신화, 전설, 민담 등 다양한 이야기들을 통해 우리 신화를 재해석하고, 각 신화와 관련된 그림과 사진 자료를 풍부하게 수록하고 있다.

2. 신화에 드러나는 여성상
이 책의 저자는 신화 속에 나타나는 여성들에게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 신화 속에 드러나는 여성상의 모습은 두 가지이다. 그 존재감이 미미하고 억압받는 여성과 이런 억압을 극복한 씩씩한 여성이다.

1) 존재감이 미미하고 억압받는 여신들
이 책에서 제일 처음 소개하고 있는 것은 우리 신화를 대표하고 있는 단군에 관한 신화이다. 그러나 저자는 이 글에서 단군이 아니라 웅녀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단군을 낳은 웅녀는 단군을 낳은 뒤에 어디로 사라졌는가하는 의문을 제기한다. 그리고는 ‘봉화산 암곰’ 전설의 웅녀와 공주의 ‘곰나루 전설’의 웅녀, 만주 에벤키 족의 기원신화에 나오는 웅녀이야기를 소개한다. 저자는 한국뿐만 아니라 다른 지역에서도 곰이 창조와 재생을 위한 역할을 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그러나 이들 또한 우리 단군신화의 웅녀처럼 사라져버렸다. 웅녀처럼 갑자기 사라져버리지는 않았을지라도 절망하고 자살하는 결말을 보여주고 있다. 이런 웅녀에 관한 신화도 분명 있었을 것이다. 단지 단군의 탄생을 위해 자궁을 잠시 빌려준 정도의 의미만을 지니지는 않았을 것이다. 저자는 여기에서 웅녀의 잃어버린 신화를 기필코 발굴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우리의 대표적 건국신화인 단군신화에서도 단군을 출산한 후 그 흔적조차 알 수 없게 사라져 버린 웅녀처럼 여성의 존재감은 미미하다.
부랴트 기원신화에서 변형된 것이 ‘나무꾼과 선녀’이야기이다. 저자는 민담인 ‘나무꾼과 선녀’ 이야기에서는 여성을 가정에 묶어두려는 남성의 욕망을 얘기한다. 원래 신화의 주인공이었던 선녀가 그 자리를 남성 즉, 나무꾼에게 내준 것과 관련이 있다고 분석한다. 선녀의 옷을 감춰 자신의 아내로 삼은 나무꾼 이야기는 오늘날로 풀이하자면 강제 결혼이다. 선녀의 관점에서 볼 때 강압도 이런 강압이 없다. 그러나 이 이야기는 나무꾼의 관점에서 이야기를 풀어나간다. 착한 남자는 아름다운 선녀를 만날 자격이 있다. 이 착한 노총각의 이야기는 금기를 어겨 선녀를 놓치는 결말로 풀리기도 하고, 두레박을 타고 하늘나라에 올라가 가족이 재회하는 결말로 매듭지어지기도 하지만 어떤 결말이든 거기 숨어있는 것은 남성들의 욕망이다.
참고문헌
「우리 신화의 수수께끼」
조현설 지음
한겨레,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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