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 교육론] [교과교육론]설명식 수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21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강의법의 성격 및 역사
2. 강의법의 특징 및 장단점
3. 의사소통의 과정과 피드백
4. 강의식 수업의 모형
5. 강의계획
6. 설명식수업을 마치며...
본문내용
1. 강의법의 성격 및 역사
1)강의법의 성격
강의법의 어원은 라틴어의 lectere의 큰소리로 읽다에서 유래되었다. 강의법은 교수 방 법 중 가장 역사가 오래되고 보편화된 방식으로 교수자가 학습자에게 학습내용을 직접 언어로서 전달하는 형태를 의미한다. 수업시간에 교사는 미리 준비한 지식이나 정보를 학생에게 전달하고, 학생은 그 지식이나 정보를 수신하는 것을 말한다. 교수자는 강의를 할 때, 강의 내용을 서술(narration), 기술(description), 설화(telling)등의 방법을 통 하여 정보를 제시하고, 학습자는 이것을 받아들이게 된다. 즉, 강의법이란 교사의 설명 에 의하여 수업 전체를 진행해 가는 설명식 수업방식이다. 수업시간에 교사는 미리준비 한 지식이나 기능을 교사중심의 설명을 통해서 학습자에게 전달하고 이해시켜 학습자가 정보를 수신하는 교수법을 말하는 것이다.
2)강의법의 역사
①고대 희랍시대 웅변에서 유래(protagoras의 모순반박법)
②로마시대 수사학 교수법으로 발전 → 학습자의 암송, 교수자의 설명 그리고 학습자의 반복연습으로 이루어짐, 우리나라 서당에서의 암송법
③소크라테스식 교수법으로 대체(권유법, 대화법)
④중세 신중심의 교육을 중시하던 시가에 P. abelard가 제시한 스콜라주의의 화해법
*강의:교수자가 교과서를 읽어가면서 주해를 붙이는 것
*논쟁:상호 대립되는 견해를 놓고 비교하면서 토론함
⑤18~19세기에 접어들어 F. Herbart에 의해 단계이론으로 체계화
F. Herbart의 단계이론은 통각체제의 형성은 곧 새로운 개념이 제시되어 의식세계에 들어가면서 시작된다는 것이다. 어떠한 한 개념이 제시되어 의식세계의 중심으로 들어 가면 원래 있었던 불활성의 다른 개념들과 결합하기 시작한다. 결합이 원만히 이루어지 지 않으면 한쪽의 개념은 죽을 수밖에 없는바, 이렇게 새로운 개념들이 기존 개념들과 벌이게 되는 관계형성의 과정이 통각의 과정이다.
*준 비: •학습자의 동기 유발
•학습자의 기존 인지 구조를 정리하여 새로운 개념을 받아들일 수 있는 준비 를 갖추도록 하는 일.
*제 시: •교수자를 학습자에게 개념을 제시, 제시를 위해 온갖 구두화 사용.
*결 합: •학습자가 비교와 대조를 통하여 새로운 개념과 기존의 개념의 차이, 유사성 을 파악하게 하여 결합을 가져오게 함.
*체계화: •결합된 개념을 분류하고 조직함.
*적 용: •새로운 개념들을 어느 정도 견고하게 통합시켰는가를 확인.
이런한 단계이론 5단계의 절차가 현재 강의법의 도입, 전개, 종결의 뿌리가 되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일반사회교육론] 일반사회과 교과의 쟁점
  • 교과의 개념이나 주제 이용, 탐구방법 이용, 학교 밖의 가치와 연결 등이 가능해 참평가 과제로서 적합하다., 포트폴리오 작성 포트폴리오는 학생의 논술문, 작품, 시험답안지 등을 일정기간 동안 모아서 학생이 얼마나 성장하였으며, 교사의 수업이나 교육과정은 적절했는지를 평가할 수 있는 문서집을 말하는 것이다. 중고등학교의 사회과에서는 논술문이 가장 대표적이라고 할 수 있지만, 학생의 작품, 그림, 과제보고서 등 어떤 것이나 그 내용이 될

  • 교과중심 교육과정, 경험중심 교육과정
  • 교과영역에서만 행해진다.-> 교과선(subject-matter line) : 교과의 영역을 한정하는 것-> 교육의 획일화, 기계화, 전체화를 초래할 수 있음.-> 학습은 일정한 교과영역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항상 그에 구속을 받으므로 교과영역 밖의 활동을 기대할 수 없음.- 모든 수업의 통제는 교사의 손에 달려 있고 지식과 기능 신장에 중점을 둔다.-> 교과서를 중심으로 교사가 주동적인 입장에서 수업을 통제-> 학습내용은 인류문화의 유산을 체계화한 것으로서 많은

  • [교과교육론] 교과교육에서의 교수-학습방법
  • 6Chapter교과교육에서의 교수-학습방법교과교육론탐구식 수업교과와 교수-학습방법과의 관계CONTENTS6장 / 교과교육에서의 교수-학습방법역할놀이와 시뮬레이션토의학습설명식 수업시 범123456교과와 교수-학습방법과의 관계1Q. 가장 효과적인 교수-학습방법은 무엇인가?적성-처치 상호작용 이론학습자는 모두 다르기 때문에,학습자 개개인의 특성에 적합한 개별처치 교수방법*어떤 학습자에게 효과적인 방법이 다른 학습자에게는 반대의

  • [학교 성교육]학교 성교육의 정의,목표,현황, 학교 성교육의 NIE(신문활용교육),유의사항, 학교 성교육의 논쟁,과제 분석
  • 교과와 교재라 할 수 있다성교육 교과는 일부 시․도 교육청 단위로 개발하여 소극적으로 실시하는 실정이며, 참고도서는 매우 적다. 또한 교육 프로그램도 부분적으로 개인에 의하여 개발되고 있으나 학문적 차원이나 타당하고 신뢰로운 연구가 거의 없다. 국가적 차원이나 시․도 교육청 단위로 정책적으로 지원하여 연구함으로써 획기적인 대책을 강구하는 것이 필요하다.2. 성교육 실태의 조사와 연구의 대책이 필요하다성폭력이 사회적인 문제

  • 학습기자재(학습기기,교육기자재)활용현황, 학습기자재(학습기기,교육기자재)교육소프트웨어,신호변환장치활용,컴퓨터,비디오활용, 학습기자재 시사점
  • 쉽게 접할 수 있도록 제공되어야 할 것이다.참고문헌기민호(1993), 컴퓨터사회, 대전 : 한국전자통신연구소김영기이철환(1995), 컴퓨터 교육과 정보화 사회, 학문사김춘아(1998), 국내 교육용 소프트웨어 개발현황 및 정책방향, 정보통신정책연구원이태욱(1999), 컴퓨터 교육론, 서울 : 좋은 소프트허운나(1985), 컴퓨터 보조수업의 효과에 관한 연구, 교육공학연구 제1권1호한국교육개발원(1992), 교육용 소프트웨어 연구 개발,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