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 교육론] [교과교육론]설명식 수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21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강의법의 성격 및 역사
2. 강의법의 특징 및 장단점
3. 의사소통의 과정과 피드백
4. 강의식 수업의 모형
5. 강의계획
6. 설명식수업을 마치며...
- 본문내용
-
1. 강의법의 성격 및 역사
1)강의법의 성격
강의법의 어원은 라틴어의 lectere의 큰소리로 읽다에서 유래되었다. 강의법은 교수 방 법 중 가장 역사가 오래되고 보편화된 방식으로 교수자가 학습자에게 학습내용을 직접 언어로서 전달하는 형태를 의미한다. 수업시간에 교사는 미리 준비한 지식이나 정보를 학생에게 전달하고, 학생은 그 지식이나 정보를 수신하는 것을 말한다. 교수자는 강의를 할 때, 강의 내용을 서술(narration), 기술(description), 설화(telling)등의 방법을 통 하여 정보를 제시하고, 학습자는 이것을 받아들이게 된다. 즉, 강의법이란 교사의 설명 에 의하여 수업 전체를 진행해 가는 설명식 수업방식이다. 수업시간에 교사는 미리준비 한 지식이나 기능을 교사중심의 설명을 통해서 학습자에게 전달하고 이해시켜 학습자가 정보를 수신하는 교수법을 말하는 것이다.
2)강의법의 역사
①고대 희랍시대 웅변에서 유래(protagoras의 모순반박법)
②로마시대 수사학 교수법으로 발전 → 학습자의 암송, 교수자의 설명 그리고 학습자의 반복연습으로 이루어짐, 우리나라 서당에서의 암송법
③소크라테스식 교수법으로 대체(권유법, 대화법)
④중세 신중심의 교육을 중시하던 시가에 P. abelard가 제시한 스콜라주의의 화해법
*강의:교수자가 교과서를 읽어가면서 주해를 붙이는 것
*논쟁:상호 대립되는 견해를 놓고 비교하면서 토론함
⑤18~19세기에 접어들어 F. Herbart에 의해 단계이론으로 체계화
F. Herbart의 단계이론은 통각체제의 형성은 곧 새로운 개념이 제시되어 의식세계에 들어가면서 시작된다는 것이다. 어떠한 한 개념이 제시되어 의식세계의 중심으로 들어 가면 원래 있었던 불활성의 다른 개념들과 결합하기 시작한다. 결합이 원만히 이루어지 지 않으면 한쪽의 개념은 죽을 수밖에 없는바, 이렇게 새로운 개념들이 기존 개념들과 벌이게 되는 관계형성의 과정이 통각의 과정이다.
*준 비: •학습자의 동기 유발
•학습자의 기존 인지 구조를 정리하여 새로운 개념을 받아들일 수 있는 준비 를 갖추도록 하는 일.
*제 시: •교수자를 학습자에게 개념을 제시, 제시를 위해 온갖 구두화 사용.
*결 합: •학습자가 비교와 대조를 통하여 새로운 개념과 기존의 개념의 차이, 유사성 을 파악하게 하여 결합을 가져오게 함.
*체계화: •결합된 개념을 분류하고 조직함.
*적 용: •새로운 개념들을 어느 정도 견고하게 통합시켰는가를 확인.
이런한 단계이론 5단계의 절차가 현재 강의법의 도입, 전개, 종결의 뿌리가 되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미생물학] EM(유용한 미생물군)의 정의 및 활용사례 와 발전가능성(A+레포트)★★★★★
- [일반화학실험] [일반화학실험] 탄산염의 분석
- [식음료 관리] 메뉴 코스별 서비스-전채요리 & 수프
- 기계공학실험 - 관수로, 열전달 실험
- 미니멀리즘 건축의 사례 ; 미니멀리즘 건축의 특징과 발전과정 분석
- [화학공학설계] Aspen을 이용하여 바이오디젤로부터 글리세롤 정제 공정 설계
- 미래사회와 정보기술 - 인공지능에 관한 조사
- 일반물리실험 - 길이의 측정 실험 보고서
- 영상제작실무 / 유튜브기획안 (영상제작예산안, 영상구성안, 촬영스케줄표, 유튜브구성)
- 실험보고서 - 산, 염기 적정을 통해 적정곡선을 얻어 해석하는 방법, 이온화 상수 결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