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정상과 비정상 행동의 비교 및 아동장애의 유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20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상과 비정상 행동의 비교 및 아동장애의 유형에 대하여
상세하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방문자 여러분의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으시고
모든일 만사형통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1. 건전한 적응과 적응실패
1) 적응과 부적응 혹은 정상과 이상행동에 대한 일반적인 기준
2) 건전한 적응의 의미
3) 건전하게 적응하는 성격적 특징
(1) 올포트의 성숙한 인간
① 자기감(sense of self) ② 인간관계
③ 정서적 안정 ④ 객관적 현실감
⑤ 자기객관화 ⑥ 철학적 삶
(2) 마슬로의 자아실현의 인간
(3) 자아실현한 사람들의 특징
① 올바른 현실지각② 자기 및 타인의 수용 ③ 자발성
④ 일에 몰두 ⑤ 독립에의 욕구 ⑥ 감상의 신선함
⑦ 신비한 경험 ⑧ 공동체의식 ⑨ 대인관계
⑩ 창조성

2. 에리히 프롬의 성격이론
1)성격과 사회
2) 프롬의 생산적 창조적 성격
3)적응하기 어려운 성격의 특징
(1) 라자러스의 부적응 기준
(2) 프롬의 비생산적 성격
① 수용형 성격② 착취형 성격
③ 축적형 성격④ 시장형 성격
3. 정상과 비정상(normal vs. abnormal)
1) 정상과 비정상 구분
(1) 고통 (2) 부적응
(3) 비합리성과 불가해성
(4) 예측불가능성과 통제력의 결핍
(5) 비인습성
2) 건강
①지적 기능 ②사회적 기능
③정서적 기능 ④개인적 적응적 기능
⑤발달의 단계 적합성
3) 4 perspection of normality
4)DALY'S
5) 정상적인 문제와 정상적인 문제 행동
①까다로운 영아 ②불안정 애착
③반항적인 걸음마기 유아
④학령 전기 아동의 공격성과 위축
4. 이상행동
1)Lewin(1951)의 판단기준
2) 이상행동에 대한 정의
(1)조작적 정의(2) 부적응
(3) 정신의학적 진단
5. 여러 정신 병리의 분류
1)적응 장애
(1) 영아기, 아동기, 또는 청소년기의 장애
(2)아동과 성인 공통의 장애
6. 아동의 장애의 유형
1) 발달장애2) 행동장애
3) 정서장애4) 신체장애
7. 사고장애(disorder of thought)
(1) 사고 형태 장애(disorder of thought form)
1) 자폐적 사고 2) 마술적 사고3) 일차 사고과정
4) 구체적 사고5) 강박관념 6) 이인증
7) 집착 8) 공포9) 사고전파
10) 사고주입11) 사고유출12) 사고탈취
(2) 사고 진행 장애
1) 사고의 비약2) 사고의 우회증3) 사고의 이탈
4) 사고의 지연5) 사고의 단절6) 사고의 박탈
7) 사고의 이완8) 사고의 지리멸렬9)말비빔
10) 부적절한 사고 11) 보속증
(3) 사고 내용 장애(disorder of thought content)
1) 망상(delusion)
① 의심증② 피해망상③ 과대망상
④ 관계망상⑤ 신체망상 ⑥ 색정망상
⑦ 빈곤망상 ⑧ 죄책망상 ⑨ 자기기소망상
⑩ 허무망상⑪ 종교망상.
8. 기분장애(disorder of mood)
1) 다행감2) 의기양양3) 기고만장
4) 황홀감(5) 우울6) 정동의 둔마
7) 무감동8) 무쾌감증 9) 불안정한 정동
10) 부적합한 정동 11) 정서적 위축12) 불쾌한 기분
13) 예민성14) 양가감정15) 병적 분노16) 불안
17) 초조18) 긴장19) 공황상태
9. 지각장애(disorder of perception)
1) 인지불능증(agnosia)
2) 착각(illusion)
3) 환각(hallucination)
10. 행동장애(disorder of bahavior)
1) 지나친 활동 2) 저하된 활동 3) 반복행동
4) 자동증 5) 거부증 6) 강박행동
11. 기억장애(disorder of memory)
1) 기억과잉2) 기억상실 3) 기억착오
4) 작화증 5) 회상성 조작 6) 기시현상7) 미시현상
12. 의식장애(disorder of consciousness)
1) 혼돈 2) 의식의 혼탁 3) 섬망
4) 혼미(stupor)5) 혼수(coma)
13. 언어장애(disorder of speech)
1) 언어압박2) 다변증 3) 언어빈곤
4) 발음장애5) 신어조작증
14. 지능장애(disorder of intelligence)
1) 정신지체2) 치매


본문내용
. 건전한 적응과 적응실패

1) 적응과 부적응 혹은 정상과 이상행동에 대한 일반적인 기준
* 인간의 모든 행동과 심리적 특성은 관찰할 수 있고 측정 가능하다는 통계적 기준이다. 이 측정방법을 통해서 인간의 이상상태나 행동을 측정해서 그 측정치가 정상범위 안에 들면 정상이라고 하고, 정상 범위에서 벗어나면 이상으로 간주한다. 이 기준은 정확성의 장점을 가지고 있으나, 인간의 모든 심리적 특성이 측정 가능한가라는 의문이 있다.* 인간행동에 대한 정상과 비정상의 기준을 사회규범과 가치기준에 의해서 판단하는 것이다. 이 기준은 사회의 문화 혹은 가치기준에 따라 서로 다르게 평가될 수 있다는데 문제가 있을 수 있다.* 심리적 증상에 의한 기준이다. 예컨대, 불안이나 우울, 주의집중장애 등과 같은 증상이 있으면 이상이라고 보고 그렇지 않으면 정상으로 보는 기준이다. * 이상적인 기준이다. 인간의 가장 바람직한 적응상태 혹은 성숙한 인간의 특성을 정상이라고 보고 이에 벗어나면 이상으로 보는 입장이다. 이와 같은 뜻을 가진 내용은 마슬로의 “자기실현자” 혹은 올포트의 “성숙한 인간”에서 찾아볼 수 있다.

2) 건전한 적응의 의미
*사람의 적응은 생물학적으로 외부환경에 대처해야 함은 물론 심리적 적응이 필요하다.*적응이란 환경에 적응하는 것 외에도 우리 자신과 우리 자신의 생물학적, 심리학적인 수용능력에도 적응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마슬로는 적응이란 자신이 처한 환경에 잘 적응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환경을 개선할 수 있는 사람만이 자신의 잠재력을 개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적응이란 인간이 자기의 욕구나 목표를 달성하는 결과라고 하기보다는 인간이 자기자신을 어느 정도 긍정적으로 보며 또 외부세계와의 관계에서 자기자신을 어떻게 적응시켜 사느냐 하는 정도를 의미한다고 하겠다. 적응이란 용어는 인간의 행동이 외적인 적응, 즉 사회적 기준에 어느 정도 부응하느냐 하는 척도뿐만 아니라 내적인 자아실현을 위한 과정도 포함하고 있다. 따라서 잘 적응된 인간이란 외부 세계의 가치기준에 잘 부응할 뿐만 아니라, 자신에 대해 자신감을 갖고 이러한 자신감을 스스로 유지하고 확장하려는 노력 혹은 힘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부산아동청소년상담센터 오아시스(www.counseling.ne.kr)
네이버.
다음


[직접 서술] 수업 중 제출한 자료와 검색 통해 정리한 것에 제 의견을 넣었습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부모의 알코올중독이 자녀에게 미치는 영향
  • 아동이 의존하는 보호자라는 점에서 아동의 정상적인 지적, 정서적, 사회적 발달에 치명적으로 부정적인 영향을 준다 (김영희, 2002 ‘아동학대 발견 및 개입의 중요성’. 충북아동학대 예방센터 제2회 아동학대 세미나. P8) 아동학대의 후유증은 단순한 타박상, 골절 등에 그치지 않고 정상적인 생활을 유지할 수 없을 정도의 피해와 후유증을 가져온다. 신경계통의 장애와 공격적, 파괴적 행동, 비행, 자살, 우울 등의 각종 비정상적인 발달을 초래한다.

  • 자폐성 장애아동의 초기 의사소통 발달 및 언어발달의 특성과 의사소통 증진을 위한 환경 마련 방안을 서술하시오
  • 장애는 정상적인 의사소통의 어려움으로 인해 타인과의 사회적 상호작용결여까지 이어진다. 그래서 자폐성장애아동과 일반아동의 비교하여 언어 및 의사소통 초기부터 발달과정 및 증진에 관련하여 자세히 서술해 보려고 한다. II. 본론1. 자폐성 장애아동의 초기 의사소통 발달의 특성영유아 가장 초기 의사소통 : 울음, 미소, 눈 맞춤- 즉, 선천적으로 가능한 반사적 의사소통 행동을 통해 자신의 생리적 상태를 표현- 주변인(주양육자)에게 막강한

  • 정신지체인의 사회성 - 정신지체인의 교육과 재활
  • 비교 가능한 정신연령(대략12세)의 정신지체아동들보다 비장애아동과 영재아동들에게서 밀접한 대인지각의 요인구조(다른 감정의 표현)를 발견하고 지능의 수준이 대인지각을 결정한다고 결론을 내렸다. 사회적 이해의 이런 측면에 대한 연구는 매우 제한적인 반면에, 이용 가능한 결과의 요약은 비교 가능한 발달연령의 비장애 또래들과 다른 방법으로 정신지체인들이 다른 사람을 지각하지 않음을 나타내었다. 이들은 유치원 연령의 아동과 유사하

  • 자폐성 장애아동교육
  • 장애의 한 유형으로 봄.#2.자폐성 장애의 정의 및 분류1) 자폐성 장애의 정의- 자폐의 일반적 정의 : 자폐는 발달장애를 야기하는 신경학적인 장애며, 자폐와 연관된 부적응 행동은 뇌의 생화학적인 불균형 등의 신경학적인 조건에 의해서 야기되는 것으로 획기적인 치료법이 없는 영구적인 장애.- 장애인교육법(IDEA) : 자폐는 일반적으로 3세 이전에 나타나며, 구어 및 비구어 의사소통과 사회적 상호작용에 심각한 영향을 미침으로써 아동의 교육적

  • 정신지체 mentalretardation
  • 행동 양상4. 진단평가(1) 진단평가의 정의(2) 목 적(3) 내 용(4) 검사도구(5) 절 차(6) 주의사항(7) 공정한 채점5. 치 료(1) 원예치료활동(2) 음악치료활동(3) 미술치료활동6. 재활상담 및 관리7. 참고문헌정 신 지 체장애유형은 그 정의나 기준에 따라 여러 종류로 분류될 수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는 2003년 7월 01일 개정된 장애인복지법 제2조에서 장애유형을 크게 ①신체적 장애, ②정신적 장애로 분류하고 있으며, 동법 시행령 제2조에서는 장애종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