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복분자주 세계시장 진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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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1. 복분자주와 포도주(와인)

1.1 전통주(복분자주)

1.2 와인(포도주)


2. 기존 산업의 전략 캔버스


3. 새로운 전략 캔버스

3.1 4가지 액션 프레임 워크

3.2 ERRC (제거-감소-증가-창조) 구성표

3.3 새로운 전략 캔버스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복분자주와 포도주(와인)

1.1 전통주(복분자주)

전통주 시장은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올 들어 주류업체 마다 전통주를 잇따라 내며 전통주 시장에 뛰어들고 있다.
올 한해 전통주 시장규모는 지난해 2100억원보다 20%가량 늘어난 2500억원 규모로 예상되고 있다.
저 알코올 음주문화가 확산되고 있는데다 도수제한이 폐지되면서 소비자의 취향에 따라 다양한 알코올 도수의 전통주가 선보일 것으로 예상되어 전통주 시장의 선점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지난 88년 10여개에 불과하던 전통주 제조브랜드는 150여개로 추정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현재 각광 받고 있는 우리나라 전통주로 복분자주가 있다.
복분자는 지난해까지 보통 6500∼7000원에 팔렸다. 수확도 300평에 600kg으로 6500원(kg) 기준 390만 원에 달하는 고소득 작물이었다. 이는 90년대 중반 복분자주의 대중화가 직접적 계기다. 주산지인 전북 고창을 시작으로 순창과 정읍 등에 집중됐다. 복분자주는 특히 도수가 낮아 남녀노소 누구나 부담 없이 즐길 수 있고, 마시면 '요강을 엎는다'는 전래의 기능성까지 더해져 요식업소의 인기품목으로 자리 잡았다.


복분자란?



복분자 라고 하는 나무딸기는 산야에 자생하는데 높이가 3m 정도이며, 굽은 가지와 곧은 가시들이 나있다. 매는 검붉은 알로 뭉쳐있고, 한방에서는 옛 부터 약재로 쓰여왔다. 우리나라에서는 황해도 이남지방과 일본, 중국에서 야생하며, 전북 고창 재배 단지에서 유기농법으로 생산되는 복분자가 품질 및 약재로서의 가치가 높다. 과실근은 6~7월에 검붉게 익는데 맛은 새콤하고 달며 과실은 복분자라 한다. 복분자는 옛 부터 한방에서 발효주에 주침(酒沈)하여 약재화 하거나, 발효주와 혼합술로 복용하여 왔다.
참고문헌
5. 참고 문헌

✦ 인터넷
<사이트>
http://www.wineok.com/
http://www.bokbunjajuwine.co.kr/
http://www.bokbunjawine.com/
http://www.bokbunjasul.co.kr/

<신문기사>
http://www.dailian.co.kr/news/n_view.html?id=70558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07/06/13/2007061301015.html
http://www.donga.com/fbin/output?n=200706130200
http://blog.daum.net/amsirang/10063770

✦ 도서

- 블루오션전략(김위찬, 르네마보안 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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