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마케팅(Brand Market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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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1.브랜드란 무엇인가?
(1)브랜드의 정의 및 유래
(2)브랜드와 상표의 차이점
2.브랜드의 요소들은 무엇이 있을까?
※ 신문기사 『쌍방울 → 트라이브랜즈. 회사이름, 제품브랜드로 바꿔』

본론
1.브랜드마케팅?
(1)브랜드마케팅의 탄생
(2)브랜드마케팅의 정의
(3)브랜드마케팅은 왜 해야 하나?
※ 신문기사 『삼성전자, 미국에 모니터 수출』
2.브랜드마케팅의 성공사례
(1)에넥스의 CI 변경
(2)SK텔레콤 TTL
(3)옥션(AUCTION)
※ 신문기사 『"GS" 브랜드 성공 일등공신』
3.브랜드마케팅의 실패사례
(1)New Coke의 실패
(2)중저가 유통망으로 진출한 초특급 디자이너 아이작 미즈라히
(3)제록스의 사업확장 실패
※ 신문기사 『LG MP3P, "Xfree"브랜드 사용 못한다』
4.성공적인 브랜드마케팅을 하려면?

결론
--후기
본문내용
• 왜 이 조사를 하게 되었을까?
우리는 생활하면서 수많은 제품을 경험하고 사용하며 어떤 제품은 있었는지도 모른채로 살고 있다. 제품의 품질이 아무리 좋아도 소비자들에게 인식이 되지 못했을 때는 성공할 수가 없다. 예를 들어, 하이트 맥주의 경우를 보면 150m아래의 천연암반수로 만들었다는 것으로 물의 순수함, 깨끗함을 강조해서 크게 성공을 거두었다. 그래서 경쟁업체에서 하이트 맥주와 유사한 광고를 하며 깨끗함, 순수함을 강조하였는데 오히려 하이트 맥주의 매출이 더 올라갔다. 이런 현상에서 우리는 바로 브랜드의 가치를 알 수 있다.
다른 회사들이 아무리 모방하려 해도 이미 소비자들에게는 “하이트”라는 브랜드가 마음속에 자리 잡혀 있었기 때문에 오히려 깨끗함을 강조하는 타 회사의 광고를 보면서도 “그래도 하이트가 최고지” 하는 생각으로 하이트를 더 사는 것이다.

이렇듯, 브랜드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을 것이며 이러한 브랜드를 이용하여 이익을 추구하려는 브랜드마케팅은 정말로 지금 기업들이 효율적으로 이용하고 발전시켜야 할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이런 생각을 시작으로 1조는 “브랜드마케팅”은 구체적으로 무엇을 의미하며 어떤 것들이 있는지, 그렇다면 그러한 브랜드마케팅으로 성공한 사례와 실패한 사례들이 있는지 조사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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