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기업사례] CJ CGV의 서비스 품질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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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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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I. 서 론
1. 선정이유 1
2. CJ CGV소개 3
Ⅱ. 본 론
CGV의 사업 전략 - 서비스 전략 4
1. 기업 경영 환경 분석 5
1) 마이클 포터의 5가지 경쟁전략 5
2) 본원적 경쟁전략 - 차별화 전략 8
3) SWOT 분석 13 2. 고객만족 13
1) 내부고객만족 13
2) 외부고객만족 - MOT 14
3. 성공사례 17
Ⅲ. 결 론
1. 마무리 하는 글 19
2. CGV의 성공사례를 통해 배울 점 20
- 본문내용
-
Ⅰ. 서론
1. 선정이유
“ 영화 그 이상의 감동”
위와 같은 슬로건을 많은 사람들은 광고를 통하여 흔히 접하였을 것이다. 이런 문구에서 내포하는 말은 과연 무엇일까? 이 슬로건의 내면에 깔린 의미는 우리가 지금까지 수업에서 배워온 서비스의 개념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바로, 제품이라고 생각 되는 “영화”라는 매개체를 이용하여 소멸성과 무형성의 객체인 “서비스”의 개념을 자연스럽게 연결시킨 문구이다.
현재 사회는 본격적인 디지털 정보 혁명의 중심에 위치하고 있다. 또한 제조업을 대신하여 서비스업이 전체 경제를 리드하는 본격적인 ‘서비스 혁명’이 진행 중이다. 우리 조원들은 이번 프로젝트의 기업을 선정하기 위하여 많은 기업체에 대해서 조사하던 중, 제품과 서비스의 상호 보완적인 관계를 잘 나타내며, 특히, 위에 설명한 현대 사회의 특징인 서비스의 가치를 극대화 시켜 이윤을 추구하고자 하는 기업에 대한 관심을 갖게 되었다.
위와 같은 이유로 CJ CGV라는 멀티플렉스 영화관을 서비스 품질기업의 우수 사례로 선정하였다. 또한 이번 프로젝트에서는 단지 서비스 기업의 사례의 설명에만 그치지 않고, 더 나아가 조사한 자료를 바탕으로 하여 이번 학기 중에 배운 SWOT Analysis, MOT, 마이클 포터의 Five-Force‘s Model, 본원적 전략이라는 큰 틀에 맞추어 봄으로서 학습한 내용이 실질적으로 어떻게 기업에서 기업의 전략으로 사용하는지에 관해서 논해보고자 한다.
2. CJ CGV소개
1995년 8월 (주) CJ 내 극장 사업팀으로 시작, 1996년 CJ(한국) / Golden Harvest(홍콩) / Village Roadshow(호주)가 합작하여 CGV를 설립하였다. 1998년 강변 CGV11을 개관함으로써 국내 최초의 멀티플렉스 극장시대를 열었다. 또한 2001년 주요 일간지에서 히트상품으로 선정된 이래 현재까지 극장업계 시장점유율을 비롯한 각종 조사에서 1위를 지키고 있으며, 전국 각 지역에 30개의 극장(271스크린)을 운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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