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론] M&A(기업인수합병)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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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차 ]

Ⅰ. M&A 개요
1. M&A 배경
2. M&A 개념
3. M&A 의의
4. M&A 동기
1) 경영 전략적 동기
2) 영업적 동기
3) 재무적 동기
4) 세금 동기
5. M&A 방법
6. M&A 종류
7. M&A 법률
1) 미국의 경우
2) 우리나라의 경우

Ⅱ. M&A 발전단계와 현황
1. 세계 M&A의 발전과정
2. 최근 M&A 현황
3. 우리나라 M&A의 발전과정과 현황

Ⅲ. M&A가 경제에 미치는 영향

Ⅳ. 우호적ㆍ적대적 M&A
1. 우호적 M&A
2. 적대적 M&A

Ⅴ. M&A 방어 전략과 기법 변화
1. M&A 방어 전략
2. M&A 기법상의 변화

Ⅵ. 사례
1. 성공사례
- 1. 르노ㆍ삼성자동차
- 2. 주택은행과 국민은행의 합병
- 3. 현대자동차의 기아자동차 인수
- 4. 팬택 & 큐리텔
- 5. 크라운제과의 해태제과 인수
- 6. 롯데백화점 블루힐 인수
- 7. 아디다스-리복 인수
- 8. 나이키-컨버스 인수합병
- 9. 한컴과 하늘나라
- 10. 두루넷과 나우콤
- 11. 네이버
2. 실패사례
- 1. 벤츠와 크라이슬러의 M&A
- 2. 삼성전자의 AST리서치 인수
- 3. 노벨(Novell)과 워드퍼펙트(WordPerfect)
- 4. 앤호이저 부쉬 (Anheuser-Busch)중 이글스낵스(EagleSnacks)와 컴벨태거트
- 5. 퀘이커 오츠(Quaker Oats)와 스내플(Snapple)
- 6. AT&T 와 NCR
- 7. 노스웨스트(Northwest Airlines)와 리퍼블릭항공 (Republic Airlines)
- 8. 해태전자-인켈 인수합병
- 9. 현대전자 - LG반도체(하이닉스)
- 10. 국제 M&A 포스코
3. 적대적 M&A의 사례 & 실패에서 성공으로의 사례
- 텔레콤 분야의 적대적 M&A - 보다폰의 만네스만 인수
- LG의 제니스 인수 실패 → 성공으로 전환사례
4. 기타 분야에서의 사례
- 1. 통신장비
- 2. 통신서비스
- 3. 소프트웨어
- 4. 반도체
- 5. 인터넷

Ⅶ. 교훈 및 시사점
1. 성공적인 M&A를 위한 과제
2. 우리나라의 M&A 활성화

본문내용
Ⅰ. M&A의 개요

1. M&A 배경

M&A라는 용어는 이제 우리 사회의 핫이슈(hot issue)로 자리 잡고 있다. 기업의 생존ㆍ성장전략으로써 M&A의 중요성에 대한 새로운 조명이 일고 있다.
미국의 경우 1800년대 후반기부터 시작된 M&A 역사는 결코 짧은 것은 아니며, 1998년도의 경우는 미국 기업의 중 약 20% 정도가 대주주가 변동할 정도로 M&A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겨우 실질적인 M&A는 1990년대 중반부터 시작되었으며, 특히 IMF 이후 기업구조조정의 수단으로 인식되면서 많은 관심을 갖게 되었다.
M&A가 오랜 역사를 가지고 계속하여 발전하게 된 것은 M&A자체가 성장을 통해서 부를 창출할 수 있는 막강한 힘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기업이 계속적인 부를 창출하기 위해서 내적 경영역량에만 치중하는 것은 성장하는데 일정한 한계가 있기 때문에, 부득이 외적 경영역량의 강화를 절실히 필요로 하고 있다. 외적 경영역량을 강화하는 방법 중에 제일 효과적인 것이 M&A다.
기존의 기업을 M&A함으로써 신규 사업 분야에 참여하는 시간을 단축할 수 있고, 새로운 시장에의 진입이 용이하고, 기존 회사의 경영 know-how 및 유능한 인력은 물론, 이미 형성된 대외적신용을 이용할 수 있어 신규 사업 분야에 진출하는 것보다 투자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M&A가 이와 같은 긍정적인 면만 지니고 있는 것은 아니다. 경영자나 대주주의 이익을 위해서 현재의 지배권을 강화하거나 기업의 생산적 투자를 왜곡하고 경쟁을 제한함으로써 부의 집중화를 심화시키거나 기업의 재무구조를 약화시키고 금융 불안을 초래할 수도 있다.
결국, M&A는 다소간의 역기능을 무시할 수는 없지만 기본적으로는 기업 간의 경쟁 의욕을 고양시키고 생산성 향상을 촉진함은 물론, 기업의 외적 성장을 달성하는데 필요한 수단이라고 보아야 할 것이다. 이 같은 기능이 충분히 발휘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M&A 시장이 더욱 활성화되고 제도적ㆍ법률적인 뒷받침이 시급히 강구되어야 한다.

○ M&A의 기원

M&A는 언제부터 시작되었을까? 물론 M&A는 기업이라는 개념이 정립된 후에 발생한 기업 활동이다. 하지만 역사적 관점에서 바라볼 때 M&A는 고대국가시대의 부족단위의 동맹이나 무력에 의한 정복에서 그 기원을 찾을 수 있다. 단군신화의 곰과 호랑이의 비유가 곰을 섬기는 부족을 병합한 것이라는 가설은 이미 널리 알려져 있으며, 삼국시대의 ‘가야’ 역시 ‘변한’의 일부 국가들이 연맹을 결성하면서 탄생했다. 고대의 국가들은 세력 확장을 위해서 뿐만 아니라 정치적, 경제적 목적 등 서로의 필요에 의해서 동맹관계를 맺었는데, 앞서의 ‘가야’처럼 여러 부족이 주위의 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연맹을 결성한다거나, 자원이 풍부한 나라가 군사력을 대가로 곡물 등의 자원을 바친 것을 그 예로 들 수 있다. 이러한 동맹체제는 각국이 서로의 부족한 점들을 보완하거나 세력을 강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이루어졌으며, 이는 현재 기업들이 M&A를 하는 목적과 매우 유사하다. 또한 과거 수많은 나라들은 노동력이나 자원의 확보 그리고 시장개척 등을 목적으로 다른 나라들을 무력으로 정복하였으며, 이는 현재 기업들의 적대적 M&A와 매우 흡사한 모습을 보였다. 이처럼 국가 간의 동맹이나 전쟁 등의 활동은 M&A의 기원이라고 할 수 있으며, 이러한 국가 간의 관계를 이해하는 것은 기업들의 M&A를 이해하는 데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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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3.01.04 21:48: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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