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학] 인켈의 영국진출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20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인켈의 영국진출 배경
2. 영국 현지 공장의 상황
3. 인켈의 영국진출 실패 배경
4. 영국진출 실패 문제점 분석
본문내용
1. 인켈의 영국진출 배경

1) INKEL에 대해

INKEL의 역사는 1970년 3월7일 자본금 750만원으로, 일동제약(주)의 윤용구 사장의 장남인 윤두영 씨가 미국의 일렉트로 보이스와 합작으로 음향기기 전문회사를 설립하면서 시작되었다. 당시 음향기기 시장은 1970년대 중반까지 “별표전축”을 생산해온 천일사가 주도해왔다. 그러나 오디오 전문업체인 INKEL이 1976년부터 고급하이파이 오디오를 시판하게 되자 내수시장에서의 천일사의 독주에도 제동이 걸리게 되었다.
INKEL은 국내에 400여 개의 전문 대리점과 50여 개의 A/S 전문점, 그리고 다수의 특수 판매처를 갖추고 1976년부터 INKEL상표(인켈의 당시 상호인 INternational Korea ELectronics co.의 약어로 INKEL이 탄생됨)로 국내 시장을 공략하여 지금은 하이파이 오디오부분 시장점유율이 40%를 육박하고 있다. INKEL이라는 고유브랜드로 판매한 오디오제품은 그 동안의 국산제품과는 개념과 품질이 완전히 달라 한국의 오디오문화를 크게 변화시키는데 영향을 미치게 된다. INKEL은 1980년 미국의 유명한 브랜드인 셔우드(Sherwood)를 인수해 그 동안 주문자 상표(OEM)에 의한 수출방식을 탈피하면서 자가 브랜드 수출을 늘려가기 시작했다. 또, INKEL은 일부 채산성이 낮은 저가 오디오등은 중국으로 생산라인을 이전시키기 시작했다. 1996년 11월1일 해태전자는 INKEL과 나우정밀을 공식 흡수 합병하여 LG ․ 아남 ․ 롯데 ․ 삼성에 이어 다섯 번째 규모의 종합전자 회사로 탄생하게 되었다. INKEL ․ 해태전자 ․ 나우정밀의 합병은 이들 업체의 사업구조가 특정분야에 치우쳐 있어, 시장 환경에 따라 기복이 심해 사업의 안정성을 도모할 필요가 있고, 앞으로 전개될 멀티미디어 시대에 대비하여 과거 사업을 다각화할 필요성을 느꼈기 때문으로 해석되고 있다. 해태는 과거 사업다각화를 추구하여 전자사업에 진출하고 카 오디오와 자판기 등을 생산하고 있었으나, 기술력이 취약하고 유통망도 미약한데다 브랜드인지도도 낮아 고전을 하고 있었다. 해태전자가 INKEL과 나우정밀을 합병함에 따라, 해태그룹은 그 동안 식품재벌에서 전자 및 정보통신사업 진출을 통해 21세기 제 2도약을 위한 사업다각화의 중요한 거점을 마련하게 되고, 상호 기술보완 및 국내유통망의 확보, 사업내용이 중복되는 것을 막아 시너지효과를 얻게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제까지 INKEL은 단일 품목에 의존해왔기 때문에 고도성장보다는 내실 경영의 안정적 성장에 치중해 왔었다. 앞으로도 INKEL은 INKEL이란 브랜드가 명성을 얻기까지 많은 노력이 있었던 만큼, INKEL이란 브랜드로 사업을 계속하고 특화 할 방침이며, 영국과 중국공장의 가동을 계기로 해외영업을 대폭 강화해 나가갈 예정이다.
참고문헌
<참고 문헌 및 웹사이트(URL)>
‘글로벌경영(글로벌경쟁시대의 국제경영)‘ -장세진-
'디지털경영학(현대경영학의 이해)‘ -서성한.최현규-
‘글로벌경영’ -성용모.위오기-
‘http://www.seri.org/'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lgeri.com/' LG경제연구원
‘http://www.mk.co.kr/' 매일경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물류관리, 물류] 한국의 물류관리(현황과 문제점 및 개선책)
  • 경로를 재형성할 것이다.⑦ 관리의 중점이 프로세스 책임에 있게 될 것이다.⑧ 물류조직이 더욱 더 투명하게 될 것이다.참고자료추창엽, 물적유통론, 형설출판사해운LAN의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 윤의식 , 인하대 경영학 석사논문국내 기업에서의 JIT도입에 관한 사례연구, 여운영, 인하대 경영학 석사논문 한국의 물류관리 전략과 과제, 김승주, 인하대 경영학 석사논문 외국의 물류합리화 정책과 우리나라 물류정책 방향에 관한 연구, 생산성본부

  • 물류 일반론에 대한 물류 보고서
  • 경영학 석사논문) 1994.2 인하대p54 p39~42국내 기업에서의 JIT도입에 관한 사례연구 ~ 여운영 (경영학 석사논문) 인하대p43,44 p73~76한국의 물류관리 전략과 과제 ~ 국내제조업체의 물류관리전략과 과제를 중심으로1994.2 김승주 (경영학 석사논문) 인하대외국의 물류합리화 정책과 우리나라 물류정책 방향에 관한 연구 ~ 생산성본부 1992물적유통의 System的 연구 ~ 콘테이너화를 중심으로정건명 1987 (경영학 박사논문) 조선대한국의 물류산업 (김동

  • [마케팅] 감성마케팅
  • 국제경영학적 측면에서 기업의 현지화를 위해 문화예술장르를 활용하는 마케팅활동을 의미한다는 접근법도 있고, 비영리조직의 입장에서 지역이 중심이 되는 문화마케팅의 개념도 존재한다. 흔히 시티문화마케팅이라 부르는 개념이다. 포스코의 클래식 공연, 난타의 브로드웨이 진출, SK의 중국 장학퀴즈 프로그램, 이천의 도자기 축제 등이 위의 단면들을 쉽게 이해시켜 줄 생활 속의 문화마케팅 사례라고 할 수 있다.기업과 문화의 만남을 흔히 기

  • [조직행동론] 경영자의 리더쉽과 기업의 흥망
  • 국제그룹으로부터 국제상사 등 5개 기업을 한꺼번에 인수했고 이어 진해화학, 한일레저개발, 한일투자금융 등 비 관련 회사들을 잇달아 사들였다.96년 들어서는 모기업보다 덩치가 큰 우성건 설 인수를 추진하다 손해만 보고, 결국 모기업인 한일합섬 마저 퇴출되는 운명 을 겪었다. IMF 이후 줄 도산 사태를 겪은 건설업체들은 레저와 유통, 금융 등에 손댔다 그룹이 해체되는 아픔을 겪은 경우가 많다. 대구 지역 업체로 한 때 전국 업체로 성장했던 청

  • [브랜드] 브랜드 이미지와 브랜드 전략(사례 중심)
  • 영국의 Interbrand사에서 발표한 세계적인 브랜드에 대한 자산가치 평가에서 99년 삼성전자 브랜드 자산가치를 30억불로 평가 받았으며, 2000년의 결과에서 52억불로 인정 받아 전체 브랜드 중 43위를 종합전자업체 중에서는 일본의 Panasonic을 누르고 3위를 기록하게 되었다. 이는 한국 기업으로서는 유일무이한 결과를 보게 된 것이고 또한 전 세계 유명 가전업체를 상대로 보았을 때, 그저 멀게만 느껴 졌던 1위의 자리는 이제 우리의 손길이 닺는 곳에 존재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