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학] 인켈의 영국진출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20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인켈의 영국진출 배경
2. 영국 현지 공장의 상황
3. 인켈의 영국진출 실패 배경
4. 영국진출 실패 문제점 분석
- 본문내용
-
1. 인켈의 영국진출 배경
1) INKEL에 대해
INKEL의 역사는 1970년 3월7일 자본금 750만원으로, 일동제약(주)의 윤용구 사장의 장남인 윤두영 씨가 미국의 일렉트로 보이스와 합작으로 음향기기 전문회사를 설립하면서 시작되었다. 당시 음향기기 시장은 1970년대 중반까지 “별표전축”을 생산해온 천일사가 주도해왔다. 그러나 오디오 전문업체인 INKEL이 1976년부터 고급하이파이 오디오를 시판하게 되자 내수시장에서의 천일사의 독주에도 제동이 걸리게 되었다.
INKEL은 국내에 400여 개의 전문 대리점과 50여 개의 A/S 전문점, 그리고 다수의 특수 판매처를 갖추고 1976년부터 INKEL상표(인켈의 당시 상호인 INternational Korea ELectronics co.의 약어로 INKEL이 탄생됨)로 국내 시장을 공략하여 지금은 하이파이 오디오부분 시장점유율이 40%를 육박하고 있다. INKEL이라는 고유브랜드로 판매한 오디오제품은 그 동안의 국산제품과는 개념과 품질이 완전히 달라 한국의 오디오문화를 크게 변화시키는데 영향을 미치게 된다. INKEL은 1980년 미국의 유명한 브랜드인 셔우드(Sherwood)를 인수해 그 동안 주문자 상표(OEM)에 의한 수출방식을 탈피하면서 자가 브랜드 수출을 늘려가기 시작했다. 또, INKEL은 일부 채산성이 낮은 저가 오디오등은 중국으로 생산라인을 이전시키기 시작했다. 1996년 11월1일 해태전자는 INKEL과 나우정밀을 공식 흡수 합병하여 LG ․ 아남 ․ 롯데 ․ 삼성에 이어 다섯 번째 규모의 종합전자 회사로 탄생하게 되었다. INKEL ․ 해태전자 ․ 나우정밀의 합병은 이들 업체의 사업구조가 특정분야에 치우쳐 있어, 시장 환경에 따라 기복이 심해 사업의 안정성을 도모할 필요가 있고, 앞으로 전개될 멀티미디어 시대에 대비하여 과거 사업을 다각화할 필요성을 느꼈기 때문으로 해석되고 있다. 해태는 과거 사업다각화를 추구하여 전자사업에 진출하고 카 오디오와 자판기 등을 생산하고 있었으나, 기술력이 취약하고 유통망도 미약한데다 브랜드인지도도 낮아 고전을 하고 있었다. 해태전자가 INKEL과 나우정밀을 합병함에 따라, 해태그룹은 그 동안 식품재벌에서 전자 및 정보통신사업 진출을 통해 21세기 제 2도약을 위한 사업다각화의 중요한 거점을 마련하게 되고, 상호 기술보완 및 국내유통망의 확보, 사업내용이 중복되는 것을 막아 시너지효과를 얻게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제까지 INKEL은 단일 품목에 의존해왔기 때문에 고도성장보다는 내실 경영의 안정적 성장에 치중해 왔었다. 앞으로도 INKEL은 INKEL이란 브랜드가 명성을 얻기까지 많은 노력이 있었던 만큼, INKEL이란 브랜드로 사업을 계속하고 특화 할 방침이며, 영국과 중국공장의 가동을 계기로 해외영업을 대폭 강화해 나가갈 예정이다.
- 참고문헌
-
<참고 문헌 및 웹사이트(URL)>
‘글로벌경영(글로벌경쟁시대의 국제경영)‘ -장세진-
'디지털경영학(현대경영학의 이해)‘ -서성한.최현규-
‘글로벌경영’ -성용모.위오기-
‘http://www.seri.org/'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lgeri.com/' LG경제연구원
‘http://www.mk.co.kr/' 매일경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ESG 경영] ESG의 정의와 개념 및 ESG 경영의 중요성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A+) [소비자심리학] 2주차에서 행동적 학습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행동적 학습이론을 통해 학습한 본인의 직접 경험을 제시하시오.
- [a+] 현대자동차 해외진출 성공전략 분석 - 북미, 중국시장, 진출 전략 및 현지화경영, 현지화마케팅 전략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경영론] SERVQUAL을 이용한 스타벅스의 품질 측정 및 개선방안
- [리조트 개발론] 리조트 개발 계획서
- 리더와 관리자의 차이점을 논하라
- [비즈니스컨설팅]교촌F&B(교촌치킨) 컨설팅
- 원가관리회계_주변에서 원가계산이 수행된 사례를 통하여 직접비와 간접비를 분류해보고, 간접비를 종합원가계산방식 중 어느 방식을 사용했는지를 설명하고 해당 방식으로 원가계산을 간략히 제시해보세요
- 재무관리원론 4판(민성기저, 창민사) 4장 해답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