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분석] 커피산업 힐리스 경영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20 / 2019.12.24
  • 3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커피 산업의 소개

Ⅱ. 기업 선정

Ⅲ. 기업 분석
1. 기업 소개 / 2. 외부 환경 분석
3. SWOT 분석 / 4. STP 분석
5. 4p / 6. 자원과 역량
7. 가치 사슬

Ⅳ.기업별 경쟁 우위

Ⅴ. 결론
1. 향후 업계 전망
2. 커피산업의 핵심 성공 요인
3. 할리스의 나아갈 방향

Ⅷ. 참고 자료 및 문헌
본문내용
Ⅰ. 커피 산업의 소개


(1) 커피의 기원

커피가 언제, 어디서 재배되기 시작해서 오늘날과 같이 전 세계인이 즐기는 음료가 되었는지는 역사가들 사이에서도 매우 흥미로운 연구 대상이다.
커피의 원산지에 대해 현재까지 알려진 바로는 아라비카종(coffee arabica)은 동아프리카의 이디오피아, 로부스타종(coffee robusta)은 서아프리카의 콩고라는 것이 정설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커피의 기원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설이 전해지는데 그 중 가장 널리 알려진 이야기는 춤추는 염소에 관한 이야기이다.
약 AD 500년경에, 이디오피아에 사는 칼디(Kaldi)라는 양치기 소년은 어느날 염소들이 빨간 열매를 먹고 난 뒤 흥분하는 모습을 보게 되었다. 그 열매를 직접 먹어본 칼디도 기분이 상쾌해짐을 느끼게 되었다. 칼디는 이 사실을 마을에 있는 한 수도승에게 알렸고, 이를 신기하게 여긴 수도승은 열매를 가져다 동료 수도승들과 나누어 먹었다. 그날 밤, 열매를 먹은 수도승들은 이 열매에 잠을 이겨내는 효과가 있음을 발견하였다. 이러한 소문은 금방 사람들에게 퍼지게 되었고, 그 뒤로 커피열매는 잠을 극복하게 해주는 신비의 열매로 세상에 알려지기 시작했다. 이외에도 커피의 발견에 대한 여러 가지 설이 있으나 대부분이 사람들의 입을 통해 전해 내려온 전설이거나 근대 유럽지역에 커피가 보급되면서 지어진 이야기들에 불과하다. 그렇지만, 분명한 것은 기원전부터 아프리카 동부 일대에서 커피 열매가 존재했으며 커피나무의 원산지가 이디오피아임은 정설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참고문헌
- 창업경영신문, http://www.istarbucks.co.kr
- 한국경제, http://www.forcs.com
- 김영한, 임희정,『스타벅스 감성 마케팅』, 넥서스북스, 2003
- 서울경제신문
- 조선일보
- 대한 상공 회의소
- 한겨레 신문
- 할리스커피 http://www.hollys.co.kr/
- 월간 Coffee
- www.moneytoday.co.kr
- 동아일보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판매촉진전략] 스타벅스 vs 던킨도너츠 비교분석
  • 커피에 떨어뜨리게 된 계기로 널리 알려지게 되었습니다.던킨 도너츠를 던킨 커피에 DUNK IN 하여 먹는다는 의미가 있으며 이는 던킨 도너츠는 던킨 커피에 어우러져 먹을 때 가장 제 맛을 느낄수 있다는 것을 뜻합니다던킨 도너츠의 로고는 흰색 바탕에 화려한 오렌지 색과 마젠다 색으로 구성되어 세계의 사람들이 항상 젊음을 느낄 수 있도록 만들어져 있습니다. 3. 스왓분석(1)스타벅스1) 강점① Take - Out 커피 전문점 시장의 선도기업② 기업문화

  • [경영전략] 던킨도너츠의 국내진출 현지화전략
  • 전략을 세우고 있다고 한다. 3) 원두커피 전문점원두커피 전문점은 던킨 도넛이 도넛과 커피를 core product으로 삼고 있다는 점에서 경쟁자에 속한다. 특히 한국의 던킨 도넛은 미국 본점 상황에 비해 커피의 매출이 절대적으로 부족하기 때문에 치밀한 경쟁자 분석과 대응점이 요구된다.미국의 경우는 약 60~70% 정도의 매출 비중을 커피가 차지하고 있는 반면 우리나라의 경우는 그와 정반대로 도넛이 60~70%의 매출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4) 크리스피

  • [마케팅] 스타벅스의 서비스마케팅 성공사례 분석
  • 커피빈, 파스쿠찌, 할리스, 자바커피 등의 커피전문점이 있으며 몇 년 전까지는 스타벅스와 커피빈이 점유율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었으나 최근에는 점표별 매장규모가 66m2~99m2에 이르는 브랜드가 6~7개에 이르며 춘추전국시대를 이루고 있다. 하지만 아직도 스타벅스의 경쟁력은 가장 우수하다.3. SWOT 분석(1) Strength1) 우수한 인사관리 스타벅스는 커피의 전문적이고 우수한 맛의 실현을 위해 종업원 관리를 철저하게 시키는 기업으로 유명하다. 스타

  • [유통] 국내프랜차이즈-던킨도너츠
  • 전략에 나서고 있다. 현재 전국 360개 매장을 보유하고 있는 던킨 도너츠는 도넛이외에 커피 매출비중을 현 30%에서 40%까지 늘려 음료 전문브랜드로 자리잡는다는 계획이다. 올해 카페형 매장을 80개 늘려 950억원의 매출을 달성할 목표를 세웠다. 강점약점①제과업계 내에서의 Know-how 제과업계에서 단연 선두를 유지한 만큼 마케팅에 대한 자신감 ②충성고객 확보 던킨도너츠에 대한 충성고객이 선점을 한만큼 충분히 확보되어있다. ③동종 업계에서

  • [마케팅] 마사커피 마케팅사례
  • 커피 아카데미개설운영, 늘푸른문화센터 (바리스타양성과정)(7) 경영 이념 : 무한 경쟁 속에서 경쟁력을 갖춰 소비자에게 감동을 선사하고, 더불어 가맹점은 그에 맞게 연구하고 노력하는 기업이 되자!!2. 전략적 상황분석(1) 시장 분석1) 커피산업 분석「 전국입점을 목표로 하는 ‘마사커피’로써 전체적인 커피산업 분석을 통하여 전략을 구사해야 하지 않을까 생각하여 커피산업분석을 간단하게 해보았다.」① 신규 진입자(잠재적 진입) : 산업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