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한국에서의 디즈니랜드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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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주제에 대하여

2. 디즈니의 역사

3. 디즈니사의 현재

4. 환경 분석

5. 디즈니사의 글로벌 마케팅 전략

6. 도쿄 디즈니랜드(TDL)의 성공

7. 유로 디즈니랜드(WDL)의 실패

8. 성공과 실패의 이유 비교

9. 한국 시장분석

10. 디즈니사의 한국에서의 전략

11. 디즈니사의 미래
본문내용
1. 주제에 대하여

디즈니랜드 한국 오나, 서울랜드ㆍ에버랜드 긴장

[매일경제 2004-11-07 17:26]

세계적인 종합 엔터테인먼트그룹인 월트 디즈니가 국내에 아시아권에서는 4번째로 디즈니랜드를 세우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후보지로는 서울대공원 등 4곳이 거론되고 있으며 서울대공원의 경우 최근 서울시와 디즈니랜드 관계자들이 실무 접촉까지 협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7일 재정경제부와 서울시에 따르면 미국 월트디즈니사는 지난해 11월부터 재정 경제부 경제자유구역 기획단에서 테마파크 후보지로 인천 경제자유 구역인 영종도, 용유도, 청라도, 서울대공원 등 4곳을 추천받았다.
국내에 디즈니랜드가 생기면 83년 개장한 일본 도쿄 디즈니랜드, 내년 10월에 개장을 앞둔 홍콩 디즈니랜드와 2010년 이후 건설될 것으로 알려진 중국 상하이 디즈니랜드에 이어 아시아에서는 4번째가 된다.
디즈니사 관계자들은 최근 재정경제부 관계자들을 만나 디즈니랜드 추진 계획을 전달한 데 이어 최근에는 서울시 국제협력과를 방문해 시에 서울대공원 용지를 사용하는 방안을 타진한 것으로 전해졌다.
디즈니측은 또 심야에 불꽃놀이를 할 수 있도록 대공원 주변에 인가(人家)가 없는지 여부와 대량 인원을 수송할 수 있는 육로ㆍ철도의 접근성 그리고 비행기 소음을 고려해 비행기 항로가 지나가는지 여부 등에 관심을 보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해 이명박 서울시장이 취임 전 공약사항으로 "서울을 상징할 수 있는 국제 수준의 대단위 레저시설이 미흡해 디즈니랜드 같은 테마파크 조성을 추진하겠다."고 약속하는 등 서울시도 디즈니랜드 유치에 적극적이다. 서울시는 이 시장이 직접 나서 주한 미국상공회의소(AMCHAM)와 공동으로 월트 디즈니그룹의 마이클 아이즈너 회장을 초청해 투자유치 상담을 벌이기로 하는 등 지난해부터 디즈니랜드를 유치하기 위해 다각도로 노력해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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