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전략] 대우자동차의 폴란드진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20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1. 대우자동차 사례 연구의 목적
2. 인물 탐구 - 김우중 회장
3. 대우의 세계경영

Ⅱ. 본 론
1. “누가 세계를 경영하는가?”라고 대표되는 대우의 세계경영
2. 세계 자동차 구조 변화 속의 한국 자동차 산업
3. 대우 자동차의 폴란드 진출

Ⅲ. 결 론

Ⅳ. 참고 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1. 대우자동차 사례 연구의 목적
최근에 국제경영활동을 수행하는 기업들은 지역별 대응을 요구하는 현지화(localization)와 더불어 범세계적 규모의 경제의 활용을 요구하는 범세계화(globalization)라는 글로벌 경제 환경의 변화를 경험하고 있다. 즉, 한편으로는 혁명적인 교통 ․통신 수단의 발달, 국가 간 무역 장벽의 생산기술의 발달과 더불어 국내소비량을 능가하는 규모의 경제단위의 확대, 개도국들의 소득수준 향상으로 인한 세계시장의 확대, 소비자 욕구의 동질화 등으로 세계가 하나의 큰 시장으로 변해 가는 범세계화 현상이 일고 있고, 다른 한편으로는 국가마다 상이한 시장구조와 소비자의 선호 등 현지화의 요구가 여전히 상존하고 있다. 따라서 “상반된 두 갈래의 글로벌경영 환경변화에 대해 기업들이 어떻게 조화로운 대응을 해나가느냐”가 기업의 글로벌경영전략의 수립에 중요한 과제로 등장하고 있다.
이 같은 논점에서 지금은 대우그룹의 해체로 인해 GM에 매각되었지만 몇 년 전까지만 해도 한국 글로벌 기업 중 ‘세계 경영’의 선두 주자였던 (주)대우 계열사 중의 하나인 대우자동차의 폴란드 진출 사례를 통해 대우자동차의 글로벌 경영전략의 수립과 실행과정, 성과를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1. 한국기업과 신흥해외시장, 이장로, 신만수
2. < 세계는 넓고, 할 일은 많다 > 中 인용
3. 국제 전략적 제휴의 패러다임 연구 - 자동차산업을 중심으로
4. 명지대학교 대학원, 조성곤 논문 참조
5. 자동차산업, 현대자동차, 1999年
6. < 한국기업의 글로벌 경영 사례집 >, 장세진
7. 한국경제신문 (www.hankyung.com)
8. 한국언론재단 종합뉴스데이타베이스 (www.kinds.or.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대우자동차의 인도진출 전략 분석
  • 국제 경영학 :: 대우자동차의 인도 진출 :: 목차 제 1부 서론 가. 대우자동차의 폴란드 진출을 통해 본 해외시장 전략의 배경 1. 창립부터 수출 전문 기업으로 시작 2. 미국, 일본 주도 지역은 비켜나서 3. 김우중 회장의 진두지휘 4. 왜 해외시장인가? 제 2부 본론 가. 사례 내용 연구 1. 인도 자동차 산업의 역사 2. 왜 인도인가?   1>인도의 자동차 시장구조 2>인도시장에 대한 전망 3. 인도에서의 대우자동차 돌풍 1>DCM 도요타 인수 2>대우의

  • [경영학]다국적기업의 사례와 비판적 견해
  • 경영전략.123)철수전략.13Ⅳ다국적 기업의 국내외 사례1.세계시장 속의 우리기업1)성공사례-남양알로에132)실패사례-대우자동차 폴란드 진출

  • [경영전략]대우자동차의 인도진출전략
  • 『대우자동차의 국제 경영 전략 - 대우그룹의 세계경영』1. 대우의 세계화 전략 선언 배경 1993년부터 대우는 세계 경영이라는 기치아래 세계화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대우는 「경영전략의 세계화, 경영활동의 현지화」가 세계경영의 의미라고 말한다. 쉽게 말해 생각은 범세계적으로 하고 만들어 파는 일은 해외 현지서 하겠다는 뜻이다. 가. 방어형 시장추구형 동기 대우가 세계경영을 추진하게 된 배경은 복합적이다. 대우의 공식입장은 무역장벽

  • [국제경영]대우자동차의 폴란드 및 인도진출
  • 폴란드의 국영기업들의 설비노후와 부실재무구조로 민영화 난항 - 현지생산업체에 대하여 무관세를 적용 *1990년대 경제블록화현상 - 각국의 무역제재등 산업환경의 변화 *대우의 경영목표 - 2000년초 세계10대자동차 시장 진입 *대응방안 - 현지화 통한 시장확보와 비용절감    저개발 성장시장진출, 선진기술 습득    글로벌 네크워크 구축 *유럽진출의 전략점 요충지 2.  현지화의 어려움 •폴란드를 비롯한 동유럽근로자들의 결근율은 보통 8

  • [국제경영]대우자동차의 폴란드 진출사례
  • 대우는 내수보다 해외시장에 역량을 집중했다.세상은 넓고 할 일은 많다라는 베스트셀러를 펴낸 전 김 회장은 93年 세계경영의 경영이념을 선포하고 해외로 뛰쳐나가면서 세계기업 진출의; 발판을 마련했다. 그러나 전 김 회장은 국제통화기금(IMF)관리체제의 높은 파도를 결국 넘지 못했다. 93年 먼저 세계경영을 성언, 루마니아, 폴란드, 우즈베키스탄 등 동구권과 구 소련 지역에 진출하는 한편 지난해 쌍용자동차를 인수하는 등 확대경영 전략을 폈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