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농심 경영전략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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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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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음식료 산업의 분석
2. 농심 소개
3. 경영 분석
4. 기업 환경 모형
5. SWOT 분석
6. Porter의 산업구조분석
7. BCG 매트리스
8. 농심의 핵심역량
- 부 록 -
재무제표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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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체적으로 GDP에서 차지하는 음식료 산업의 비중과 GDP성장률에 미치는 성장기여도가 줄어들고 있다. GDP성장률이 마이너스였던 1998년(IMF)때를 제외하고 보면 음식료산업의 성장기여도가 매우 낮은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2000년 0.14였던 기여도가 점점 떨어지다가 2003년, 2004년에는 GDP성장률에 대한 기여도가 마이너스인 것을 볼 수 있다. 이는 IMF이후 내수호소에 따른 증가세를 보이다 수입의 증가로 인하여 기여도가 떨어지고 오히려 마이너스까지 기여도가 떨어진 것이다.
(2) 음식료업의 특징
- 수요탄력성이 낮고 경기변동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지만 국제원료가(곡물, 원당, 대두 등) 등에 영향을 많이 받는 사업구조(원부자재의 가격이 매출원가율 결정의 중요한 요소)
- 경쟁심화와 유통구조의 변화 및 광고/마케팅 비용의 증가로 판관비가 영업 이익률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
- 원부자재의 경우 대부분 수입하기 때문에 환율의 영향을 많이 받는 사업모델
- 트렌드(웰빙)에 민감하고 고급화/기능화 등의 패턴으로 빠르게 진행 중인
특성이 있음
- 브랜드인지도와 강력한 영업망(직거래와 대리점) 등이 진입장벽으로 작용하여 여타업종에 비해 신규업체의 시장 진입이 어려움
- 최근에 불거진 안전성에 대한 여러 가지 문제 발생으로 윤리경영이 브랜드
이미지 구축에 상당한 영향을 끼침
(3) 음식료업의 외형성장
음식료의 외형성장에 영향을 주는 두 축은 출하량(양)과 제품가격(질)이다. 2003년 이후 두 가지 축 중 하나인 출하량 증가율이 급격하게 둔화돼 좀처럼 회복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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