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석본] 합작투자부터 합병까지의 월풀 Whirlpool-Tatramat의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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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합작투자부터 합병까지의 월풀 Whirlpool-Tatramat의 변화
본문내용
이장의 사례: 합작투자부터 합병까지의 Whirlpool-Tatramat의 변화
이 사례는 슬로바키아에서 월풀의 진입전략 전개를 설명한다.
첫 합작 투자를 시작으로 월풀은 결국 모든 경영의 지휘권을 차지했다.


합작 투자사 월풀 기업
월풀기업은 세탁기, 냉장고, 레인지와 같은 가전제품을 만드는 세계를 이끌어가는 주요한 제조사중 한곳이다. 이곳의 성장은 세계적 회사인 미국의 국내 제조사로부터 1980년대 중반에 취한 전략적 결정의 결과이다.
월풀은 미국 가전제품 시장안의 충분한 성장 가능성을 발견하고, 세계적인 확장을 시작했다. 1998년까지 13개의 나라에서 제품을 생산했고 대략 170개의 나라에 그들의 제품을 시장에 내놓았다.
$10.5십억에 달성되는 정가 판매와 전세계적으로 59,000명 이상의 사람들을 고용했다.(월풀기업,1999) 10년 이상 상표의 수와 고용인, 수익은 두 배가 되었고 생산하는 나라의 수는 세배가 되었다. (표 1)
월풀의 서유럽 사업은 B.V.유럽 월풀(WEBV)의 월풀과 합작투자로 형성된 네덜란드의 N.V.필립 때인 1989년에 시작되었다. 그곳의 목표는 유럽에서 가전제품을 제조하고, 시장에 선보이는 것이었다.
처음에 월풀은 합작투자의 53%에 머물렀다; 1991년에 잔여 지분의 취득으로 유일한 소유자가 되었다.
B.V 유럽 월풀은 스웨덴 회사 AB 전기와 Bosch-Siemens Hausgerate Gmbh 독일 합작 회사의 뒤를이어 곧 유럽에서 세 번째로 큰 가전제품 생산업체가 되었다. 후에 필립스의 지분 획득은, 몇몇 유럽 나라들의 (프랑스, 이탈리아, 독일과 스웨덴) 제조사가 되었다. 이 위치는 공장마다 매년 최소 600,000개의 규모의 경제를 달성하였다. 그러나 미국에서 판매의 부진과 함께 서유럽 시장의 감소를 경험했다.
참고문헌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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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적이게 되는 바른 길 Whirlpool CEO David Whitman과의 인터뷰.
" Harvard 비즈니스 리뷰, 72, 3월-April(pp.135-1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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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 관리학의 미시간 학교의 대학)(mime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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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Sonia Rerencikova.2002. "월풀에서 이행-합작 회사부터 취득까지
Tatramat히."
국경을 초월한 법인, 11, 69-98. 저자의 허가와 함께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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